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인간무늬연마소

프로필사진
  • 글쓰기
  • 관리
  • 태그
  • 방명록
  • RSS

인간무늬연마소

검색하기 폼
  • 분류 전체보기 (1317)
    • 튜빙겐 업무관련 (2)
      • 박사 수업 및 논문 관련 (2)
    • 프로그램 안내 (78)
      • 인무연 공지사항 (78)
    • 세미나 발제문 (1035)
      • 철학 (227)
      • 심리학 (190)
      • 인류학 (67)
      • 역사 (65)
      • 맑시즘 (61)
      • 과학 (20)
      • 경성콤 (18)
      • 사회학 (4)
      • 미셸 푸코 (206)
      • 한나 아렌트 (57)
      • 랑시에르 & 포스트모던 (29)
      • 헤겔 & 가라타니 고진 (35)
      • 페미니즘&Queer (27)
      • 공동체 (18)
      • 종교학 (6)
      • 신적폭력 (3)
    • 프로그램 아카이브 (82)
      • 영어인문학 (58)
      • 아카이브; 발췌록 (6)
      • 아카이브; 사진 (18)
    • 자유게시판 (120)
      • 단행본 원고 (21)
      • 우정의 전당 (3)
      • Critique (7)
      • 좋아하셈 (56)
      • 유학준비 (5)
  • 방명록

2025/07/09 (1)
동기간 성과 폭력 6장, 누가 내 의자에 앉아 있었던 거지? 25. 7. 9. 노그래

2025. 7. 9. 사회심리학 세미나 발제문동기간 성과 폭력> 6장, 누가 내 의자에 앉아 있었던 거지? 이것은 보편성을 제안하는 그 어떤 이론에서건 중대한 도전이다. 그것은 레비-스트로스 못지않게 정신분석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정신분석의 경우에는 햄멜의 비판이 종종 유효하다고 해도, 어느 정도까지 잘못은 임상 자료를 관찰하는 것과 그것을 이론으로 변형하는 것 사이의 빈틈에 놓여 있는 것 같다. (p.213) *구조주의와 정신분석의 ‘보편자’ 개념 비교항목구조주의 (레비-스트로스)정신분석 (프로이트)주장되는 보편 구조이원적 논리오이디푸스 콤플렉스해석 대상신화, 문화, 언어개인의 행동, 무의식, 욕망작동 방식보편 구조로 각 문화 설명보편 심리로 각 개인 설명햄멜의 비판이 적용되는 지점이항 대립이 관찰자의..

세미나 발제문/심리학 2025. 7. 9. 00:26
이전 1 다음
이전 다음
공지사항
  • 인무연(인간무늬연마소) 2019년 1월 프로그⋯
  • [전사연 세미나 시즌3] 관종사회에서 개인으로⋯
  • 푸코를 읽다 세미나원 모집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인무연 인스타그램
  • 노들장애학궁리소
  • 문탁네트워크
  • 한승훈
  • 건강의집
  • 서교인문사회연구실
  • 임태훈
  • 철학오피스
TAG
  • 레비스트로스
  • 의식과사회
  • 로마사논고
  • 무엇을할것인가
  • 알튀세르
  • 생산관계
  • 공화국
  • 헤게모니
  • virtù
  • 야생의사고
  • 계급투쟁
  • 스피노자
  • 딘애치슨
  • 루이 알튀세르
  • 집단심리
  • 마키아벨리
  • 신학정치론
  • 개인심리
  • 한국전쟁의기원
  • 브루스커밍스
  • 안토니오그람시
  • 생산양식
  • 이탈리아공산당
  • 그람시
  • 옥중수고
  • 루이알튀세르
  • 옥중수고이전
  • 검은 소
  • 이데올로기
  • 프롤레타리아 독재
more
«   2025/07   »
일 월 화 수 목 금 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250x250

Blog is powered by Tistory / Designed by Tistory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