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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 강의 - 1부 실수행위들 (2020.6.17. )

정신분석강의1-귤.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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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강의: 서론

 

정신분석 강의라는 것이 얼마나 불완전할 수 밖에 없는지, 자신만의 판단을 얻기까지 얼마나 많은 난제들이 놓여있는지 강조하고자 합니다(18p)

 

의학 분야에서의 치료법과는 몹시 다르게, 심지어 거꾸로 진행되기도 한다(17p)

 

여러분들은 의학 강의에서 <보는> 데만 익숙해져 있습니다(19p)

-> 여러분은 대체 어떠한 동기로 그가 이야기하는 내용의 진실성을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22p):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생애와 전쟁에 관한 내용을 가르치는 역사학 교수의 예(타인을 속일만한 동기를 찾을 수 없고, 다른 역사학 문헌들의 내용이 일치한다는 증거)

-> 정신분석학을 도대체 어떻게 배울 수 있으며 그 주장의 진실성을 어떻게 배울 수 있으며 그 주장의 진실성을 어떻게 납득할 수 있습니까?(23p): 자신의 인격에 관한 연구로 시작하여, 전문가가 나를 분석하게 하면서 그 실재성과 효과를 체험하며 배울 수 있음

 

여러분은 신체기관의 기능과 장애들을 해부학적으로 철저하게 규명하고 화학적, 물리학적으로 설명하고 생물학적으로 파악하는 교육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관심 중에서 어느 한 부분도 이처럼 놀랍도록 복잡한 신체 기능 발달의 정점에 놓여있는 인간의 심리활동으로 향한 적이 없습니다(24p)

-> 의학적 목적에 사용될 수 있는 철학적 보조학문이 결여되어 있습니다(25p)

-> 정신분석은 정신의학이 결여하고 있는 심리학적 토대를 제공하려고 하며 정신분석은 모든 해부학적·화학적·생리학적 성격을 띠고 있는 전제들에서 해방되어 순수한 심리학적인 보조 개념만을 가지고 작업을 진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25~26p)

 

정신분석이 사람들에게 모욕감을 주고 반감을 사게 된 두가지 원칙

정신적 과정들은 무의식적이며 의식적인 것은 정신활동 중 일부분이라는 주장(26~27p)

-> 여러분은 내가 무슨 권리를 갖고 <정신적인 것은 의식적인 것이다>라는 추상적인 성격을 가진 명제를 편견으로 단정하는지 아직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 정신적인 것을 의식과 동일시할 것인가, 아니면 의식 너머까지 확장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논란을 일으키는 것은 어쩌면 공허한 말장난처럼 들릴 것입니다 / 그러나 무의식적인 정신과정을 설정함으로써 이 세상과 학문의 세계에 결정적으로 새로운 방향이 확립되었다는 것을

성적인 것으로 지칭할 수 있는 본능 충동이 신경증이나 정신질환을 불러일으키는 데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는 주장(27~29p)

-> 문화란 생존을 위해 본능 충동을 희생함으로써 창조되었고 개개인들이 사회 전체의 이익을 위해 본능 충족의 희생을 되풀이하면서 지속됨. 이 구조는 불안정하고 성 충동은 약하게 통제될 뿐이어서 위험이 항상 존재하고 있기에 사회는 정신분석학의 연구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혐오스러운 것으로, 비난받아 마땅한 것으로, 위험한 것으로 낙인찍음.

-> 세상의 편견에 대항하는 이러한 명제들을 주장함에 있어서 어떠한 경향성도 좇지 않았고, 그러한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배려하려는 모든 시도를 단호하게 거부하겠음.

두 번째 강의: 실수행위들

 

1. 잘못 말하기, 잘못 읽기, 잘못 듣기

2. (일시적인 경우) 망각

3. (일시적이지 않은 경우) 잘못 놓기, 잃어버리기

4. 일시성이라는 요인이 전면에 나타나는 일련의 다른 착각들

 

정신분석학의 관찰재료는 일반적으로 눈에 띄지 않는 사건들, 다른 학문들에서는 너무 사소한 문제로 치부되어 무시되는 것들, 이른바 현상 세계의 쓰레기 같은 것들입니다(33p)

-> 아주 미약한 징조만으로도 드러나게 되는 중요한 것들이 있는데도 여러분들은 그러한 가능성을 배제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까?(34p)

 

실수행위가 모두 주의력 이론으로 설명되지는 않는다는 것(37p~)

-> 정상인 상태에 있는 사람도 실수를 한다는 점, 주의력을 높이면 어떤 능력이 확실히 보장되고, 주의력을 낮추면 그 능력이 저하되는 것도 아니라는 점, 도리어 정확하게 일을 하기 위해 특별히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경우(흥분상태)가 주의력을 높여주지 않는다는 점

 

사람들이 다른 식으로 잘못 말할 수 있었을 텐데도 왜 꼭 그런 식으로만 잘못 말하게 되는 것인지, 잘못 말할 때 어떠한 일이 일어나는지 관찰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41p~)

-> 1895. 메링어와 마이어의 잘못 말하기 원인 연구에 대한 반박

-> 축약이나 혼합의 형태 / 어떤 말 대신 그것과 유사한 다른 말을 하게 되는 경우 / 의도했던 것과 정반대의 말을 하게 되는 경우 / 자연스러운 어떤 다른 연상이 떠오를 경우 예시

-> 말실수하기 바로 전에 무슨 말을 했었는지 혹은 무슨 생각을 했었는지 함께 고려하기 전에는 잘못 말하기 현상을 제대로 해명할 수 없을 것 같은 여러 가지 경우들이 있음(45p)

 

잘못 말하기의 작용도 어쩌면 자기 자신의 고유한 목표를 추구하는, 그 자체로서 완전히 유효한 심리적 행위로서 내용과 의미를 지닌 행동 표현으로 파악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인지도 모릅니다(45p)

-> 시인들이 시적 표현의 방법으로 잘못 말하기나 그 밖의 실수들을 사용해 온 것은 매우 흔한 일(47p) 작가가 이러한 잘못의 메커니즘과 의미를 잘 알고 있다는 것과 청중들도 그것을 이해하리라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49p)

 

세 번째 강의: 실수행위들(계속)

 

우리가 <실수> 속에서 어떤 의도를 발견해냈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단지 그렇게 보일 뿐이거나 실수를 시적으로 미화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일까요?(52p)

의미: 그것이 쓰여지는 의도와 함께 심리적인 맥락 속에서 차지하는 위상(=의도, 경향)

 

잘못 말하기 관찰 사례

의미가 명확한 경우(53~54p)

- 원래 의도와 정반대인 말실수: 국회의장의 개회사 국회가 폐회되었음을 선언합니다

의도에 두 번째 의미를 덧붙이는 말실수: 활동적인 여인의 말 내 남편은 <>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먹거나 마실 수 있대요.”

의미가 불명확한 경우(p55)

- 자기의 말의 건강상태에 대한 질문을 받은 신사의 대답: “그것은 <계슬>, 아니 아직 한 달 정도는 계속될 것 같은데요”: <계속되는>, <슬픈> 두 단어가 결합됐다는 본인의 해명.

 

우연적인 현상이 아니고 진지한 정신적 행위 자신만의 의미를 갖고 있고 두 개의 서로 다른 의도의 합동 작용또는 다소간의 상호 길항 작용을 통해 생겨나는 것입니다(57p)

 

다른 것을 방해할 수 있는 의도나 경향은 도대체 무엇이며, 방해하는 경향과 방해받는 경향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가 존재합니까?(58p)

의심과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다른 경향, 즉 원래의 의도를 방해하는 경향(61p)

-> 그것은 잘못 말하기의 <효과>를 통해 암시되는데, 우리가 이러한 효과를 인정할 용기를 가지기만 하면 됩니다(62p)

방해하려는 경향이 원래의 것을 그저 왜곡시키기만 했을 뿐이고 자기 자신을 표출시키지 않는 다른 경우

-> 말한 사람에게 왜 그가 그렇게 잘못 말하게 되었는지, 잘못 말한 것에 대해서 무엇을 말해 줄 수 있는지 등을 물어보아야 하는 것입니다(63p)

실수한 사람이 (추측되는) 방해받은 의도를 격렬하게 부정하는 경우

-> 간접 증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실수행위를 제외한 현상들과의 유추에 의해서 그 증거를 찾아내는 것이 가능합니다(67p)

-> 이름 망각 등 망각 사례, 잘못 놓기와 잃어버리기 사례

-> 반복적이고 결합된 실수 행위 사례: 존스가 보고하기를 그는 언젠가 자신도 알 수 없는 어떤 동기에서 편지 한 통을 며칠 동안이나 책상 위에 놓아두었다고 합니다. 드디어 그는 편지 한 통을 부치기로 작정했는데 얼마 후 <수취인 불명>으로 되돌아왔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주소를 쓰는 것을 잊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는 겉봉에 주소를 쓰고나서 우체국으로 가져갔으나 이번에는 우표를 붙이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그는 그 편지를 보내는데 대한 거부감을 스스로에게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75p)

 

우리들 중 지나온 긴 인생 경험을 돌이켜 볼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작은 실수들을 전조로 해석하고 그 실수들을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의도의 징조로 평가할 수 있는 용기와 결단력만 갖고 있었더라면, 많은 실망들과 고통스러운 경악들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대개 차마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78p)

 

물론 모든 전조들이 다 들어맞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우리의 이론을 통해 이해해야 할 것은 모든 내용들이 그렇게 다 들어맞을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78~79p)

 

이야기 해보고 싶은 것:

실수를 통해 자기 자신의 숨겨진 의도를 발견해 본 경험이 있나요?

 

한스 홀바인 - 대사들 : 삐딱하게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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