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자연법론 비판과 절대적 인륜성의 체계 – 김준수p13 : 실천철학에서 자연법의 지위와 실증법학의 관계에 대하여>는 해겔의 여러 저서들 가운데 법철학적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 최초의 저작이다. (14) 논문은 도입부 외에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홉스를 필두로 한 근대의 경험주의적 자연법 사상 비판2) 칸트와 피히테의 형식주의적 이성법 사상 비판3) 위 이론들의 토대가 되는 근대 시민사회가 분열과 대립의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단지 형식적이고 추상적(15)인 법관계만을 산출할 수 있을 뿐이라고 진단하고 이에 대하여 현실과 이념, 다수성과 단일성, 개인과 전체가 분화 속에서 통일을 이루는 절대적 인륜성의 이념을 제시4) 법에 관한 학문이 실정법에 고착된 실증법학이 되어서는 안 되며 ..
자기 변이 (The mutation of the self)자기 변이는 다음과 같은 주된 두 개 범주로 나누어진다.기억 변용현재의 신체적 자기와 정신적 자기의 변용 기억 변용은 기억 상실과 잘못된 기억이다. 이 경우 모두 나(me)가 변한다. (656) 잘못된 기억은 우리 대부분에게 결코 드문 일이 아니며 잘못된 기억이 나타날 때에는 언제나 나(me)에 관한 의식이 왜곡된다. (658) 기억 변용을 넘어 현재 자기에 있는 비정상적 변용에 이르러 우리는 더욱 심각한 장애에 빠지게 된다. - 정신 이상적 망상 - 교대 자기 : (665) 교대성격(alternating personality)의 단순한 국면은 기억 상실, 이중 성격, 다중인격 - 영매 또는 홀림 : (689) 영매(mediumship)나 신들..
- Total
- Today
- Yesterday
- 생산양식
- 이데올로기
- 마키아벨리
- 공화국
- 레비스트로스
- 브루스커밍스
- 알튀세르
- 옥중수고
- 한국전쟁의기원
- 루이알튀세르
- 루이 알튀세르
- 생산관계
- 개인심리
- 옥중수고이전
- 딘애치슨
- virtù
- 신학정치론
- 무엇을할것인가
- 의식과사회
- 그람시
- 계급투쟁
- 야생의사고
- 집단심리
- 스피노자
- 프롤레타리아 독재
- 로마사논고
- 헤게모니
- 검은 소
- 안토니오그람시
- 이탈리아공산당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