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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by 에밀 뒤르켕

3장 교육학과 사회학 (발제 I.J.)

 

 

(강의 내용)

교육에 대해 사회학자로서 강의

교육은 기원도 그 기능만큼 주요한 사회적 사실이며 교육학이야말로 사회학에 밀접하게 의존한다는 것이 모든 교육학적 고찰의 가장 기본적인 가정으로 간주한다. (앞으로 진행할 모든 강의의 기본 전제)

 

첫 번째 강의 방향 및 목적

전체 내용을 개관하고 최초의 탐구 단계로부터 그것을 수용하게 된 주요한 근거 제시 후 그러한 원리의 한계와 범위 설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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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근본 원리에 대한 주목할 필요 언급

 

근대 교육학자: 교육은 순전히 개인적 사실이며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심리학 추론만이 교육학을 형성한다는데 의견이 대체로 일치

헤르바르트는 밀, 칸트, 스펜서처럼 교육의 목적은 무엇보다도 개인에서 실현되며 개인을 가능한 한 최고로 완성시키는 것으로 본다. 이것을 인간 일반의 독특한 속성으로 보며 역사적 사회적 조건을 배제한 단 하나의 교육만이 존재한다고 규정한다. 그들은 단 하나의 인간 본성이 존재하고 그 형태와 속성은 한 번에 결정되며 그렇게 정의된 인간 본성에 교육의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추상적이고 하나밖에 없는 이상)

인간의 성장 과정은 잠재성을 실현하는 것, 잠재적 에너지를 표출하는 것이므로 교육자의 역할은 잠재성이 정상적인 경로를 벗어나지 않게 하는 것, 잠재성 발달이 너무 지체되지 않도록 하는 것에 한정된다. 그들에게 시공간 조건, 사회 환경의 상태는 교육학의 관심사가 아니며 각자의 타고난 재능과 각자의 본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박: 인류 전체에 보편적으로 타당한 하나의 교육은 결코 존재하지 않으며 어떤 사회든지 여러 상이한 교육제도들이 공존하며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 카스트, 로마시대의 귀족의 교육과 평민의 교육, 사회계급, 지방에 따른 교육이 차이

 

평범한 사람이 전문화되는 것은 그 자신의 내부의 성질(본성의 필요성) 때문이 아니다. 사회는 자체를 유지하기 위해 구성원들 사이에 노동을 분할하고 구성원들을 특정방식으로 분할하도록 요구한다. 이것이 사회가 교육을 통해서 자신이 요구하는 전문화된 노동자를 창출하는 이유이다. 교육은 개인의 목적을 위해 조직되는 것이 아닌 사회를 위해서 그리고 사회를 통해서 다양화된다. (94~95p)

 

모든 민족은 그 민족에 적합한 고유의 교육제도, 그리고 자체의 도덕적, 정치적, 종교적 조직에 맞게 그 민족을 규정하는데 기여하는 고유의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다. 시간과 공간에 따라 교육이 매우 다르게 나타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중세 시대-금욕적, 르네상스-자유주의적, 17세기 -문학적, 우리 시대 교육- 과학적

이러한 욕구 변화는 인간의 욕구가 의존하고 있는 사회 조건들이 동일한 상태로 있지 않기 때문(98p)

 

우리에게 교육의 목표를 부과하는 것도, 어린이들에게 공통된 성질을 발달시켜 주는 것도 집단성(collectivity)이다.(99p) 집단성은 여론을 통해 도덕적 압력을 가하여 교육자로서의 의무를 잘 이해하도록 하며 스스로 그 과업을 떠맡아서 자체에 가치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거대한 인류문화만이 현대 사회에 필요한 시민을 육성할 수 있다.

 

교육이 실현하고자 하는 인간은 자연이 만들어놓은 인간이 아닌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이다. 사회의 조직이 변화하면 인간 자체의 이념도 그와 동일하게 변화하며 시대에 따른 가치의 크기는 사회의 변화와 함께 반드시 변화한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현재도 교육은 모든 면에서 사회의 과업이다. 우리 앞날의 초상화를 그려주는 것은 사회이며 이 초상화를 보고 우리는 사회 조직의 모든 특성을 성찰하게 된다. (101p)

 

 

2

요컨대 교육은 개인과 개인의 이익을 위한 고유한 목표가 아니라 무엇보다도 사회를 영속적으로 존재하게 하는 조건을 재창출하는 수단이다. 사회는 구성원들 사이에 동질성이 충분히 존재해야만 유지될 수 있으며 교육은 집단생활을 전제로 하는 본질적 유사성을 어린이들에게 주입함으로써 이러한 동질성을 영속화하고 강화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은 다양화와 전문화를 통해 필수적인 다양성도 지속적으로 확보한다. ->체계적으로 사회화(102p)

 

인간은 개인적 존재(individual being)와 사회적 존재(social being)로 나뉠 수 있으며 우리들 각자 안에 사회적 존재를 구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이다. 바로 여기에서 교육의 역할의 중요성과 교육이 영향력이 가지는 효과가 잘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내부로부터 거대한 도덕적 힘을 우러나오게 하는 것이 바로 사회이다. 사회는 막 태어난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인 존재에게 가능한 한 빠르게 사회적 삶과 도적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하며 이것이 바로 교육이 해야 할 일이다. (103p)

 

교육은 개인에게 숨어있는 잠재성을 끌어내는 일에만 한정하지 않고 인간을 새롭게 창조한다. 이렇게 창조된 인간은 우리들 안에 있는 최상의 요소로 이루어지며 그 모든 요소들이 삶에 가치와 위엄을 부여한다. (동물의 훈련)

 

사람들 사이에서는 사회적 삶을 전제로 하는 기질이 너무 복잡하여 유전을 통해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달할 수 없으며 그것을 전달하는 방법은 교육뿐이다.

) 입문 의례

교육 완료 후 입문 의례를 거친 자는 하나의 인간이자 시민이 되며 제2의 탄생으로 간주된다. 그 새로운 존재가 바로 사회적 존재라 할 수 있다.(105p)

 

사회는 개인이 교육을 통해 실현해야 할 이상의 윤곽을 제시해준다. 개인의 본성에는 어떠한 확고한 성향도 없으며 이러한 이상에 최초의 열망을 불어넣어주는 명확한 상태도 존재하지 않는다. (심리학이 교육자에게 도움x)

불명료한 잠재성&집단성의 간극- 집단성은 잠재성이 결여하고 있는 것을 보충해주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추가하므로 집단성이 그 잠재성에 작용을 가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미리 알 수 없다. 이에 심리학은 교육자에게 추구할 목표를 가르쳐주지 않는다. (108p)

 

사회학만이 그 목표가 의존하고 표현하는 사회조건과 연계시켜 그 목표를 우리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사회학만이 혼란스럽고 불확실한 대중의 의식이 그 목표가 무엇인지 알지 못할 때 그 목표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심리학, 개인의 과학 사회학, 사회 제도의 과학)

그런데 사회학이 교육의 목표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사회학은 그러한 목표를 이행하기 위한 수단을 선택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심리학은 교육의 목표를 교정할 능력이 없더라도 교육의 방법을 수립하는 데는 유용한 역할을 한다. 어떤 교육 방법도 서로 다른 어린이들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지능과 성격의 다양성에 부합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심리학이다. 심리학이 교육학에 기여하는 바를 인정하며 교육학이 교육자를 유익하게 계몽할 수는 있긴 하나 사회학의 협조 없이는 그렇게 할 수가 없다. 교육의 목표는 우선 사회적이므로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 또한 반드시 그와 동일한 성격을 가져야 한다.

) 사회기관과 유사한 교육 기관, 사회&학교 유사점(규율, 상벌제도)

학교생활이 사회생활의 예비단계, 즉 사회 생활은 학교생활의 결과 또는 결실사회학이 교육제도의 실체와 방향을 이해하는 데 어떤 기여를 하는지 예견할 수 있다. (111p)

 

세상에 새로운 인간 개념 및 인간 위치 개념이 출현하게 된 것은 심리학적 발견의 결과가 아닌 유럽 사회의 구조 변화의 결과이다. 18세기 말과 19세기 초 교육자들의 귀납적 방법을 추상적으로 대체하는 시도는 당시의 열망에 대한 성찰에 의한 것이었다. (바제도우, 페스탈로치, 프뢰벨) 이처럼 교육은 추구하는 목표와 관련된 것이든 아니면 사용하는 수단과 관련된 것이든 사회적 필요에 부응한다. 교육이 표현하는 것은 집단 이념(collective ideas)과 집단 정서(collective sentiments)이다. 우리의 최선은 사회적 기원에 있으므로 우리는 항상 사회를 연구해야 한다. 교육학자가 자신의 고찰의 원리를 발견할 수 있는 곳은 사회뿐이다. (113p)

 

+덧붙임

 

지금은 우리를 안내해 줄 이념(우리의 실천에서 핵심이면서 그러한 실천을 유지해주고 우리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해주며 우리의 행동을 이끌어주는 일단의 지도이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탐구해야 할 것은 사회이며 우리가 충족해야 하는 것은 사회의 요구이다. 이런 면에서 사회학은 우리가 가장 긴요하게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며 지도 이념은 이러한 행동이 풍부한 결실을 맺게하는 필수적인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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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소질에 대한 추상적인 분석은 인간은 자신의 본질을 형성하는 것을 이러한 방식으로 쉽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은 물론이고 교육은 이러한 유용한 변화를 일으키는 데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예측하지 못했다.(9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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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는 개인의 교육이 교육을 통해 실현해야 할 이상의 윤곽을 제시해준다. 개인의 본성에는 어떠한 확고한 성향도 없으며 이러한 이상에 최초의 열망을 넣어주는 명확한 상태도 존재하지 않는다. (10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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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할 때에만 진정한 효과를 발휘한다. 이제는 사회적 메커니즘의 네트워크 전체를 작동시키는 이러한 의사소통이 교육을 구성한다.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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