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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1 23 전주인간무늬연마소정신분석학 사회심리학 연구모임

주제: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5 카두베오 요약 발표 콩빠

23 Nov 2022 Orig -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제5부 카두베오족 - 인무연.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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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참고한 문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옮긴이 박옥줄, 한길사 1998, 314- 380

영문 번역본

Tristes tropiques : Lévi-Strauss, Claude - Internet Archivehttps://archive.org › details › page › n21 › mode › 2up

2006. 5. 8. — Tristes Tropiques is the story of his experience among these tribes. Here are intricate, detailed accounts of the Caduveo, and the elaborate ...

https://archive.org/details/tristestropiques000177mbp/page/n21/mode/2up

 

5 카두베오족

17 파라나

야영객 여러분, 파라나에서 야영하세요! 그곳이 아니면 하지마세요! 기름진 종이, 맥주병, 버려진 깡통을 유럽의 마지막 흔적으로 장소에 보관하십시오. (315) 사람이 살지 않는 대초원과 얽힌 고사리와 덩굴 식물을 묶고 하늘로 뻗은 나무가 우리의 모양과 정반대인 거대한 침엽수림에 다다를때 이상 밟지 마십시오.(315)

원시인과 처음 접촉한 곳은 리오 티바지 강의 위에 있는 지역의 해발 3,000피트 높이의 고지대였습니다. (316)

우리 유럽인들이 부라질을 발견했을 브라질 남부 전역에는 언어와 문화 모두에서 상호 관련성이 있는  부족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지난 100 동안의 극심한 박해로부터 외부 세계로부터 자신을 완전히 숨기는 법을 배웠습니다.(316) 브라질 정부는 그것들을 현대 생활에 통합하려는 목적으로 그들을 가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의 특별한 근거지였던 Sao Jeronymo 마을에는 자물쇠 가게, 약국, 학교, 제재소가 있었습니다.

짧은 경험에서 원주민에게 남은 것은 브라질 옷과 도끼, , 바늘과 실의 사용 방법 뿐이었습니다. 다른 측면에서는 완전한 실패입니다, 그들을 위해 집이 지어졌으나 그들은 야외에서 사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마을에 정주시키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그들은 여전히 유목 생활을 좋아하였습니다. (317)  

 

이제 인디언들은 자신들의 자원에 의존하게 되었기 때문에 현대 문화와 원시 문화 사이의 명백한 균형이 이상하게 역전되었음을 있습니다. 삶의 방식과 전통 기술이 다시 나타났습니다. 그들이 속한 과거* 결국 죽은 것도 아니고 것도 아닙니다. 에나멜 처리된 금속판, 값싼 대량 생산 숟가락, 그리고 재봉틀의 유골들을 어떻게 설명할 있겠습니까? (319)

.

Sao Jeronymo 보호 구역은 25 에이커에 달하며 5~6개의 마을로 구성된 450명의 인디언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전 10 동안 출생은 백칠십 명을 넘지 않았으며 영아 사망률만 해도 백사십 명을 차지했습니다.

남자들은 일반적으로 누더기 셔츠와 낡은 바지를 입었고 여자들은 드레스, 피부 또는 겨드랑이 밑으로 담요 한장을 감았습니다. 아이들은 발가벗고 다녔다. 모든 사람들은 우리가 여행할 그랬던 것처럼 밀짚 모자를 쓰고 있었습니다. 이것들을 만드는 것이 실제로 그들의 유일한 활동이자 돈을 버는 방법이었습니다.(321/322) 그들은 방에서 생활합니다. 그들은 하루 언제라도 잿더미 속에서 뒹굴고 있는 고구마를 대나무의 집게로 따서 먹습니다. 그들은 얇은 고사리 층이나 팔레트에서 잠을 잡니다.

밤이면 타고 남은 잿불과 거칠게 뭉쳐진 나무줄기의 장막은 한밤중에 3,000피트가 넘는 고도에서 내려오는 강렬한 추위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한다.(322) 인디언이 직접 지은 집은 오직 하나뿐이며, 정부가 지은 집도 하나의 방만 사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322)

 

18 판타날

나는 본격적인 탐험 준비를 하였습니다. 기회는 대학 방학 기간 중에 주어졌습니다. 이것은 브라질에서 11월부터 3월까지 진행되며 우기이기도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룹의 원주민과 접촉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파라과이 국경의 카두베오족입니다. 아마도 이미 그들의 대부분은 사라졌을 것입니다.  다른 그룹은 보로로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앙 마토 그로소에 있는, 또한 리우데자네이루에 있는 국립 박물관은 제가 가는 길에 있는 고고학 유적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오랫동안 기록 보관소에 기록되어 있었지만 아직 아무도 이것을 조사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이후로 나는 종종 상파울루와 마투그로소 사이를 때로는 비행기로, 때로는 트럭으로, 때로는 기차와 배를 타고 여행했습니다. 이것이 내가 1935-6년에 사용한 마지막 수단이었습니다.(327)

우리가 가는 동안 일꾼들은 종종 기관차의 우리 옆으로 기어올랐습니다. 그런 다음 12킬로의 철길이 중단되었습니다. 우리는 나머지 여정을 도보로 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목적지를 있었습니다.

판타날의 물은 보이는 것처럼 정체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초목이 뿌리를 내린 지점에 쌓이는 많은 양의 조개껍질과 충적층을 함께 끌고 갑니다. 이곳은 뾰족한 나무 숲이 여기저기로 뭉치로 흩어져 있는 방식입니다. 한때 인디언들이 캠프를 쳤던 곳이라고 합니다. 인디언들의 흔적이 여전히 발견될 있습니다.(333)

숨쉬기가 어려웠고 습지에서 직접 가져온 우리 식수가 늪으로 인해 뜨뜻해졌기에 불쾌한 날이 많았습니다. 해질 무렵에는 기관차가 우리를 데리러 왔습니다. 지치고 목마른 우리는 포르토 에스페란의 사막에서 이루는 밤을 보냈습니다.

100 Km 떨어진 곳에 우리가 카두베오족 탐방의 출발 기지로 선택한 농경지가 있었습니다. (334)

 

125,000에이커에 기차가 80마일을 달렸습니다. 전체적으로 7,000마리의 동물이 광대한 덤불과 마른 사이를 여기저기 돌아다녔습니다(열대 지방에서는 동물 마리당 최소 15~25에이커가 필요합니다). 주기적으로 그리고 기차가 도메인 가장자리를 따라 두세 멈춘 덕분에 동물들은 상파울루로 수출될 있었습니다.

명의 프랑스인이 소치기 가족 사람의 도움을 받아 건물을 관리했습니다. 나는 젊은 프랑스인의 이름을 잊어버렸지만, 나이가 40 다른 사람은 Felix R. Don Felix라고 불렸습니다. 그는 나중에 인디언에게 살해당했습니다.(334)

 

카두베오족은 아침 11 30분과 저녁 7시에 하루에 번씩 모든 사람이 차를 마시는 행사를 갖습니다. 튜브를 통해 마테 () 취합니다.

마테 () 뽑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끓기 시작하자마자 불에서 끄집어 내는 것이 매우중요합니다. 왜내하면 그렇게 하지 않은다면 마태는 향기를 모두 잃어 버리고 말기 때문입니다. (337)

마태는 마치 하나의 전체가 그것의 방울 속에 집결되어 있는 듯한 쓴맛과 향기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같은 맛은 뜨거운 은잔의 촉감과 거품이 많은 끓는 물로써 이루어진다.(338)

 

마을 사람들은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파젠다에 도착하자마자 인디언 소몰이 들이 선물을 들고 낯선 사람들이 오고 있다고 알리기 위해 출발했습니다. 소식은 무엇보다도 가지를 두려워했던 인디언들을 불안하게 했습니다. 그들의 영토를 빼앗으러 오는 것이 아닌가하는 우려가 지배적이었습니다. (341)

 

19 날리케

카두베오족의 수도인 날리케는 콰이쿠르스로부터 150 Km 떨어져 있으며, 말을 타고 가면 사흘이 걸린다. (342)   

 

도자기는 주민들의 주요 활동이었습니다. . 여자들은 점토를 두드린 질그릇 조각과 섞고, 혼합물을 소시지 같은 조각을 원하는 모양이 형성될 때까지 함께 누릅니다. 그리고 산화제일철로 채색을 합니다.

그런 다음 야외에서 구운 다음 냄비가 아직 뜨거울 육즙이 많은 수지의 가지 광택제 피우 산투의 검은 색과 반투명 노란색의 도움으로 채색 작업을 계속합니다. 그리고 냄비가 식었을 그들은 음각을 더욱 보이기 위해 흰색 분말 또는 재를 사용하여 장식을 합니다.(348)

여성들은 또한 손에 가장 가까운 것이 무엇이든 아이들을 위해 작은 인물 상을 만들었습니다. 밀랍, 왁스 또는 약간의 추가 또는 개조에 필요한 과일의 말린 꼬투리를 묶습니다.

아이들은 또한 작은 조각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종종 누더기 옷을 입혀 인형으로 사용합니다. 다른 작은 조각상과 매우 흡사해 보이는 일부 작은 조각상은 일부 나이든 여성이 사랑과 보살핌으로 보존하여 바구니 바닥에 보관했습니다. . 이게 장난감일까? 아니면 신상(神像)일까? 아니면 선조들의 형상일까? 그것은 말할 없었고, 그것들이 사용되는 용도가 너무 모순적이었습니다. 그리고 더욱이 하나의 동일한 조각상이 때때로 목적을 위해 봉사하고, 때로는 다른 목적을 위해 봉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현재 파리의 인류학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349)

조각상은 종교적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쌍둥이의 어머니나 지구에 내려와 인류에게 학대를 받은 작은 노인 신을 알아볼 있습니다. 그를 보호해 사람은 형벌을 면제받았다. 물론 성상들이 어린이들에게 장난감으로 주어졌다는 것은 문제의 믿음이 무너졌다는 징후일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너무나 쉬운 해석일 것이다.

원주민들이 신성한 것과 세속적인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특별한 방법을 가지고 있고 우리가 때때로 생각하는 것보다 널리 퍼진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양자의 대립은 일부 철학자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절대적이지도 않고 지속적이지도 않습니다.(350)

술은 기묘한 방식으로 카두베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흥분한 시간이 지나면 그들은 슬픔에 잠긴 침묵에 빠졌고 차례로 경련성 울음으로 이어졌습니다. 멀리 떨어진 다른 사람은 단계에서 절망에 빠진 동료의 팔을 잡고 위아래로 행진하며 위로와 애정의 말을 중얼거렸습니다.(352)

동안에 여자들은 짧은 음표의 노래를 반복해서 반복했습니다. 나이든 여자 한두 사람이 한쪽으로 모여 술자리를 벌이면서 몸짓을 하고 거의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을 했습니다. 웃음이 터졌습니다.(353)

그러나 여기에서도 모든 것을 술에 취한 노파들이 단순히 방종으로 간주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고대 작가들은 이러한 축제, 특히 고귀한 자녀의 성장에서 중요한 단계를 표시하는 축제가 부족 여성 측의 복장, 퍼레이드, 토너먼트로 표시되었다고 증언합니다. (353)

 

20 원주민 사회와 형태

민족의 관습의 총체에는 항상 특정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그들은 시스템으로 형성됩니다. 나는 이러한 시스템의 수가 무제한이 아니며 인간 사회는 개별 인간과 마찬가지로(놀고 있거나 꿈을 꾸고 있거나 정신 착란의 순간에) 결코 절대적으로 창조하지 않는다고 확신합니다. (354)

므바야족은 카스트에 의해 조직되었습니다. 사회적 사다리의 꼭대기에 있는 귀족들은 계급으로 나뉘었다: 한편으로는 대세습 귀족들과 그들이 같은 시대에 태어났다는 우연의 일치를 승인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귀족으로 올라간 개인들 높은 지위의 아이로. 대귀족도 선배와 후배로 나뉘었다. 다음은 전사들이었으며 이들 최고는 afro: 형제단에 입문하여 특별한 이름을 지닐 있고 모든 이름에 접미사를 추가하여 만든 인공 언어(속어의 특정 형식에서와 같이) 사용할 있었습니다. 단어. 차마코코나 다른 혈통의 노예와 구아나 농노는 평민을 구성했습니다. 그러나 농노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 주인과 유사한 개의 카스트로 나뉘었습니다.

귀족들은 문자 그대로 몸에 그림을 그리거나 문신을 새긴 그림의 형태로 계급의 마패를 지녔습니다. 그들은 얼굴 눈썹과 속눈썹을 모두 뽑았고 덥수룩한 유럽인에게서 오는 혐오감에 움찔했습니다. 타조 형제는 양치류에 대한 그들의 이야기였습니다.  이들은 모든 노력을 아끼기 위해 서로 경쟁했습니다. (356)

므바야족  낙태와 영아 살해에 그토록 자유롭게 의존하게 만든 자연에 대한 혐오를 요금 그림에서 나타냈습니다. 사실 그들의 예술은 우리를 만든 진흙에 대한 절대적인 경멸을 드러냈습니다. 그들에게 예술은 위험할 정도로 죄에 노출됩니다. 예수회 회원이자 선교사인 Sanchez-Labrador 그림에서 악마의 존재를 점쳤을 뛰어난 당혹감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원주민들이 어떻게 모양의 모티프로 몸을 가리는지 설명하면서 야만적인 예술의 프로메테우스적 측면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몸에는 어설프게 그려진 우주의 무게가 실려 있습니다.(368/369)

카두베오 족의  예술은 이원론으로 표시됩니다. 남자는 조각하고 여자는 그림을 그립니다. 그리고 조각품은 그것의 양식화에 있어서 대표적이고 자연주의적이지만 회화는 비대표적이다. 여기에서는 회화만이 나에게 관심이 있지만, 이원론은 다른 곳에서 그리고 가지 이상의 수준에서 발견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가지 스타일이 여성 화가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추상화와 장식적인 목적이 가지 모두의 뿌리입니다. 하나는 각지고 기하학적이고 다른 하나는 자유롭고 곡선적입니다. 대부분의 구성은 둘의 질서 있는 혼합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두리 또는 프레임에 하나를 사용하고 중앙 패널에 다른 하나를 묶을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곡선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페이스 페인팅에 채택되며 기하학은 신체에 사용됩니다. 때때로 지역은 둘의 조합으로 장식될 있습니다.

모든 경우에 다른 원칙이 통합된 것으로 있습니다. 이들은 항상 쌍으로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 선형 윤곽선이 여기저기 막힐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자인에서 가지 테마가 번갈아 가며 발견됩니다. 그리고 주제와 배경은 서로 바꿔서 사용할 있으므로 디자인은 하나로 읽을 있습니다.(371/372)

 

완전히 비대칭인 디자인은 역할에는 충분하지만 기능에는 충분하지 않으며, 디자인이 완전히 대칭인 경우에는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373 그림 17 18 그림에 대한 설명 참조)

다시 우리는 가지 상반된 형태의 이중성에 기반한 복잡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대상 자체의 이상적인 축과 대상이 나타내는 형상의 이상적인 사이의 이차적 대립에 의해 야기된 타협, 그러나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우리는 문체 분석의 차원을 넘어야 했습니다. 간단히 말한다면, ‘ 물체는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 그리고 우리는 카두베오에게도 같은 질문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질문에 부분적으로 대답했습니다. 또는 오히려 인디언이 우리를 위해 대답했습니다. 그림은 개인에게 인간으로서의 기발함을 부여합니다. , 자연에서 문화로, ‘무의미한동물에서 문명인으로 국경을 넘을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들은 사회적 지위에 따라 스타일과 구성이 다르므로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375)

 

관심과 미신이 방해가 되지 않는 사회가 실제로 가질 있는 제도에 상징적 형태를 부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가 만들어낸 환상일 수도 있습니다. 문화의 매력은 참으로 대단합니다. 여왕의 얼굴과 몸에는 꿈의 삶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우리 앞에 알몸으로 있기 때문에, 베일을 벗은 자신의 몸만큼이나 황금 시대의 신비입니다.(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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