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탈12장 발제문.hwp

일탈 - 게일 루빈 / 12. 성적 거래 / 화니짱

1. 버틀러: 친족관계는 강제적 이성애의 일종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한, 당신 또한 젠더 정체성은 어떤 면에서 친족 관계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말하는 셈인데요. 그렇다면 누군가 친족을 전복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젠터 정체성을 넘어서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죠. (536)

루빈 : 맞아요. 문화적 잔여 흔적과 상징적 구현, 그런 체계의 다른 측면들 모두, 사람들 사이에서의 구조와 범주의 기입과 설치까지 전복이 가능하다면요. (537)

 

2. 버틀러 : 당신은 젠더를 덜 고정된 것으로 만들었어요. 라캉주의자 체계 안에서 불가능했던 이동성을 젠더에 관해 상상해냈다는 점에서 흥미로웠어요. 이것에 제가 젠터트러블에서 젠더를 다루게 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했고요.

루빈: 저는 라캉의 전체화 경향과 상징계의 비사회적 자질들이 염려됐습니다.

버틀러: 친족구조가 변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정신이 여전히 예전과 다름없이 그대로임을 발견했을 때, 라캉주의자의 입장이 대단히 유행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친족 관계의 변형을 통해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끈질긴 것으로 보이는 섹슈얼리티의 제약을 기술하는 방법이 문제입니다. (540)

 

3. 버틀러 : 라캉은 친족 안에 자리한 발화자들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구별짓기 없이 발화자가 언어 안에 자리할 가능성이 없습니다. 즉 성적차이를 언어 그 자체와 동연적인 것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41)

루빈 : 사회적 삶에 선행하는 특정한 상징적 관계가 문제입니다. 라캉의 체계는 상징계의 사회적 구조에 대한 충분한 자유재량을 허용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저는 사회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상징적인 것에 얽혀들기 싫었어요. 그것은 또한 잘 깨지고 쉽게 변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여성거래에서 다루고자 한 것입니다. 성적 변이를 설명하려면 낯선 위상학과 복잡한 형태를 다룰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이 필요합니다. 성행위에서의 차이를 이분법적 모델이나 연속체 개념으로는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544)

 

4.루빈 : 푸코의 성의 역사에서 인상적인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섹슈얼리티 장치가 혼인장치를 대체한다고 말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언젠가 혼인 장치가 대체될 것이라는 점은 상상될 수 있다. 하지만 사물은 현 상태를 유지하므로, 그것이 혼인 장치를 완전히 폐기시키지도, 쓸모없이 만들지도 않는다. 게다가 역사적으로 보면 섹슈얼리티 장치는 혼인 장치에 기반하여, 그것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569) 친족을 의무적 관계로 이해한다면, 그런 친족관계는 그 의무적 지위를 상실하는 과정 중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는 특히 섹슈얼리티의 사회 생활이 재형상화되고 유지되는 방식이 변하고 있는 것을 기록하는 데 친족이라는 용어에 어떤 가치가 있는지가 의문입니다.(573)

 

5.루빈 : 저는 페미니즘을 주체에 관한 궁극적인 단어이고 성스러운 경전으로 설정하지 않는 성정치를 분명히 말하고 싶었습니다. 최근에는 모든 문제에 대해 페미니즘이 해답을 갖고 있는 것처럼 구는 입장이 있는 것 같습니다. (577) 저는 페미니즘이 성적 변이와 관련된 이슈들을 해결하는 지렛대로서는 최고의 도구라고 보지 않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