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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세미나 발제 예술, 문학, 정신분석]

심리세미나 발제 -그라디바.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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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헬름 옌젠의 그라디바에 나타난 망상과 꿈

 

발제 : K

 

󰊱 작품을 통한 정신분석 연구

- “작가들은 고대인들, 미신을 믿는 일반 민중들, 그리고 꿈의 해석을 쓴 나와 같은 편에 서 있는 것 같다.” (13p) : 작가들이 인물이 꾸는 꿈을 통해 인물의 정신상태를 묘사함. 정신분석학 입장에서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여김.

- 작품을 통한 정신분석 연구방법(14p)

1. 하나의 문학 작품을 집중적으로 살피기 채택 방법

2. 여러 작가의 작품 속 꿈들을 비교하기

 

󰊲 「그라디바줄거리

- 한 줄 요약 : (15p) “인생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 채 고대의 유적에만 몰두해 있다가 다시 현재의 삶으로 돌아오는 한 젊은 고고학자의 이야기

- 전체 내용 전개

주인공 노르베르트 하놀트는 어릴 적, 친구 조에 베르트강에게 사랑을 느끼는데, 여기에 억압이 작용한다.

억압은 하놀트가 이성에겐 관심이 없고 고고학에만 몰두하도록 작용한다.

어느 날, 하놀트는 독특하게 걷고 있는 여인의 부조를 보고, 그 부조에 매달린다. 그리고 그라디바(걷고 있는 여인)’이라는 이름을 부조에 짓는다. 그 여인이 그리스인이며 귀족의 딸이라는 환상에 몰입한다.

(17p) 부조의 독특한 걸음걸이가 실제 여인들의 걸음걸이를 모방한 것인지 알기 위해 길거리의 여인들을 관찰한다.

첫 번째 악몽을 꿈. (17p) 이 꿈으로 인해 그라디바에 관련된 환상이 계속되고, 그라디바를 잃은듯한 극심한 상실감에 빠지게 됨.

이웃집의 카나리아, 그라디바와 걸음이 유사한 여인을 보고 일련의 사고과정을 거치며 이탈리아 여행을 결심함.

로마, 나폴리를 순서대로 여행하는데, 신혼부부들 때문에 불쾌감을 느낌. 신혼부부들을 피해 폐허라고 볼 수 있는 폼페이로 향함.

폼페이에서도 파리 떼 때문에 평온하지 못함. : (22p) “자신이 느끼고 있는 욕구 불만이 반드시 주위 환경 때문에 생긴 것만이 아니라 부분적으로는 자신의 내부에도 그 원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무엇인지는 말할 수 없었지만 뭔가 한 가지 중요한 것이 그에게 부족했기 때문에 그의 기분이 그토록 좋지 않았던 것.”

유적지에서 그라디바가 나타남. 그라디바는 실존하는 인물이지만 하놀트는 이를 깨닫지 못하고 유령이라 여김.

하놀트는 그라디바에게 꿈속에서처럼 신전계단 위에 누워보라 하지만 거절당함. 여인은 사라짐.

여인과 재회. 하놀트가 꾸었던 꿈, 그라디바 부조 등에 대해 여인과 이야기를 나눔. 여인은 하놀트에게 기대하고 있던 장미 대신 수선화를 받고, 다음날 만남을 기약함.

다음날, 산등성이에서 동물학자인 중년 신사를 만남. 신사는 올가미로 도마뱀을 잡음. (31p)

알베르고 델 솔레(태양호텔)을 발견함. 호텔주인은 죽은 두 연인의 시체에서 발견했다는 브로치를 자랑하고, 하놀트는 이를 진품이라 여겨 구입함.

하놀트는 이 브로치가 진품이며 그라디바의 것이라는 망상을 가지고, 확신함.

하놀트가 디오메데스 호텔에서 남매로 추정되는 한 쌍의 남녀를 보고 호감을 느낌. 그 여인의 장미를 보고 무언가를 떠올리지만, 기억해내지는 못함.

두 번째 꿈을 꿈. (34p) : 그라디바+올가미 사냥꾼에 대한 꿈.

꿈에서 깬 후 평온함을 느끼고, 폼페이로 향함. 전날 본 남녀가 남매가 아닌 신혼부부임을 깨달음. 그러나 만족감을 느낄 뿐, 전처럼 반발감을 느끼지 않음. (35p) “그가 오랫동안 가질 수 없었던 남녀 간의 애정에 대한 존경심이 다시 그의 마음속에 싹텄던 것이다.”

그라디바와 재회. 하놀트는 그라디바 손등 위에 앉은 파리를 덮치는 척 하며 여인의 손등을 내리치고, 그녀의 실존을 확인함.

하놀트가 망상에서 벗어나기 시작함. “그라디바의 정체를 하놀트가 대화를 통해 깨닫게 됨.

<전말>

조에, 노르베르트는 어린 시절 우정을 나눈 이웃이었음. 조에에 대한 감정 억압으로 노르베르트는 조에에게 눈길을 주지 않고 고고학에만 몰임.

조에는 동물학자인 아버지(동물학자 중년 신사)와 최근 폼페이에 와서, 태양 호텔에 묵고 있었음.

(50p) “베르트강이라는 말은 그라디바라는 말과 같은 뜻을 갖고 있어. 그 말은 <걸음걸이가 아름다운 여인> 이라는 뜻이거든.”

(51p) “어린 소녀의 억압된 이름에서 파생된 것이었고, 나아가 그 이름의 번역어이기도 한 것이다!”

(53p) “망상은 사라졌고 행복한 현실이 찾아온 것이다.”

 

󰊳 해석 조에 베르트강

- “시조새언급 : 무심했던 하놀트를 비난하는 단어로 조에가 사용함.

(45p) “시조새는 말하자면 하나의 중간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다시 말해 사랑하는 남자의 광기와 그와 유사한 아버지의 광기를 하나로 연결시켜 주는 매개물인 것이다.”

- 가족이 아버지 뿐인 조에는, 바쁜 아버지 대신 몰두할 대상을 찾음. 그 대상은 소꿉친구인 하놀트였음. 그런데 하놀트 역시 조에를 안중에 두지 않는데, 이 모습이 자신의 아버지를 닮아있어 조에는 하놀트에게 더 큰 애정을 느낌.

 

󰊴 정신분석 전문용어를 사용한 소설 재구성(해석)

1. 망상

- 망상의 특징(60p) : 망상은 신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단지 정신적인 징후들을 통해서만 외부로 나타나는 병들 중 하나이다. 환상의 지배하에 놓여있다. 환상이 사실로 인식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하놀트는 망상으로 진단이 가능함. (편집증군/페티시즘 색정증)

- 퇴행적 : 하놀트의 경우 특별한 애착에 기초하고 있으며 망상이 발전하고 있다.(60p)

- (105p) “모든 망상은 어느 것이든지 한 줌의 진실을 가지고 있다.”

 

2. 억압(65p)

- 억압의 이유 : 기억들이 일어나서는 안되는 감정의 해방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임. 성적인 감정이 억압됨.

- 하놀트 의식 전개 양상 : 에로티시즘의 힘 VS 억압하는 힘

하놀트의 망상은 이 싸움이 겉으로 드러난 것임.

- 그라디바&조에 비교(67-68p)

그라디바

조에

- 헬레니즘 시대의 부조라는 환상을 가짐

- ‘조에라는 이름은 그리스어생명을 뜻함.

- 그라디바의 이름 유래

베르트강성 뜻 : 걸음걸이가 우아하고 화사한 사람

그라디바의 아버지가 귀족 가문의 제사장이라 상상

베르트강의 아버지 : 저명한 대학교수

폼페이 : 사라졌으면서도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과거

어린 시절의 우정에 대한 기억이 억압되어 있는 상태 의미

 

3. 꿈의 해석

- 꿈의 해석이란 꿈의 표면적 내용잠재된 생각으로 번역하는 것을 말한다.

- 첫 번째 꿈의 해석

(78p) : “아름다운 걸음걸이를 갖고 있고 네가 그토록 찾아 헤맸던 젊은 처녀는 정말로 너와 함께 이 도시에 살고 있다.”

첫 번째 꿈을 꾼 직후 결심한 여행의 의미 : (88p) “여행은 꿈속에서 밀고 올라온 사랑의 욕망에 대한 급격한 저항의 결과였고, 사랑하는 여인이 눈앞에 있다는 사실에서 도피하는 것이었다.”

- 두 번째 꿈의 해석(95p)

햇볕이 내리쬐는 곳에 그라디바가 앉아 있었고, 그녀는 도마뱀을 잡기 위해 가느다란 풀잎으로 올가미를 만들고 있었다. 그가 다가가자 다음과 같이 말했다.

미안하지만 조용히 좀 있어줄래? 내 동료가 옳았어. 이 방법은 정말 좋아. 그녀는 이 방법을 써서 대성공을 거두었거든...”

꿈 해석의 규칙(97p)

(1) 꿈속에서 들은 말은 항상 취면상태에서 들었거나, 혹은 취면 상태에서 스스로 한 말을 기원으로 갖고 있다는 규칙.

(2) 한 사람이 다른 사람으로 대체되거나, 혹은 한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고유한 상황 속에 있게 하는 경우처럼 두 사람이 섞이는 것은 두 사람을 동일시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말해 두 사람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꿈의 해석 내용

(1) 붉은 장미 : 사랑의 상징(99p)

(2) (99p) “아이머라는 이름의 동료 동물학자 대신에 <여자 동료>가 꿈속에 들어온 것도 조에가 남자를 정복하려고 한다는 것을 하놀트가 알고 있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서였다.”

(3) “브로치는 진품이라는 망상 : “그라디바는 여기에 있다는 발견을 대체.

 

4. 조에의 치료

- 조에의 망상 치료과정은 실제 의사들이 사용하는 방법과 유사하나, 차이점도 있다.

<공통점(116p)>

억압된 것을 의식화시키고 규명과 치료를 일치시킴.

감정의 소생으로까지 이어짐.

<차이점(117p)>

그라디바는 무의식에서 의식으로 뚫고 올라온 사랑에 응할 수 있었지만, 의사는 그렇게 할 수 없다.

치료 후에는 다시 한번 낯선 타인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치료의 의미

(115p) “하놀트가 마음속에서는 드러낼 수 없는 억압된 기억들을 외부에서 다시 그에게 복원시켜 주는 것이었다.”

(117p) “증후의 타협 속에서 빈약한 출구를 찾았던 억압된 사랑을 해방시키기 위한 하나의 시도.”

 

5. 꿈과 충족된 욕망 표현

- 낮에 남은 잔존물 : 꿈의 재료 제공

- 무의식적 욕망 : 꿈의 형성에 필수적인 동력

첫 번째 꿈

두 번째 꿈

- 두 가지 욕망이 경쟁하여 꿈을 만들어냄

- 꿈속에 드러난 욕망과 반대 방향으로 하놀트가 움직임.

폼페이 참사를 직접 눈으로 목격했으면 하는 욕망

VS

성애적 성격을 띠고 있는 욕망

수동적이고 피학대 음란증적 성격의 욕망(여인에게 붙잡히고 싶고, 요구에 따르며 복종하고 싶다.)

VS

가학적 욕망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는 듯, 사랑하는 여인을 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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