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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위에 나타나는 정신 이상에 걸린 등장인물들

I.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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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의 목적- 관객의 마음속에 공포와 연민을 불러일으켜 감정을 정화시키는데 있고 여겨짐. (137p)

극은 우리의 정서적인 삶의 영역에서 쾌락과 즐거움의 원천을 드러내는데 그 목적이 있음

- 울분을 풀어냄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지워 버리는 과정

- 그 즐거움이 감정 해소 과정에서 수반되어 나타나는 성적 흥분과 일치함

 

관객이 극에서 즐거움을 얻는 것은 환상에 기초하며 다음과 같은 사실에 의해 현실적 고통 경감됨

무대 위에서 행위를 하고 고통을 겪는 것은 그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라는 사실

극에서 이루어지는 행위가 그의 개인적인 안전에 아무런 위해도 가하지 못한다는 사실

관객은 억압되었던 충동에 양심의 가책 없이 자유로울 수 있으며 울분을 풀어낼 수 있음

 

극 이외의 다른 형식들에도 즐거움의 향유를 위한 전제 조건은 같음

서정시-다양한 종류의 강렬한 감정이 분출될 수 있는 통로 제공- 즐거움의 향유라는 목적 충실히 이룸

서사시- 승리의 순간에 위대한 영웅적 인물이 누리는 그 즐거움을 독자도 같이 누릴 수 있게 해줌

 

다른 문학 형식과 극의 차이점

- 극은 감정의 가능성을 더욱 깊이 탐구하며 불행의 전조에도 즐거움의 형태를 부여

- 갈등을 겪는 주인공을 묘사하고 나아가 패배로 괴로워하는 주인공을 피학적 만족 속에서 그리고 있다는 점

고통은 극의 주제이면 그 고통을 통해 극은 관객들에게 쾌락을 약속한다. (140p)

 

극이라는 예술 형식의 전제 조건

- 관객에게 고통을 불러일으키지 않아야 한다는 것, 만족을 줄 수 있는 가능한 방법을 통하여 관객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공감적 고통을 보상할 수 있어야 한다. (고통- 정신적 고통에 국한)

 

투쟁대상, 고통의 양상에 따른 극의 종류- <종교>, <사회>,<성격>, <심리>, <정신 병리학적>

- <심리>: 고통을 유발하는 갈등이 주인공의 마음속에 일어나며 거의 동등한 두 의식적 충동 간의 갈등

- <정신 병리학적> : 고통의 근원이 하나의 의식적인 충동과 또 하나의 억압된 충동 사이의 갈등

이 극의 즐거움의 전제 조건은 관객 자신이 신경증 환자여야 함

 

▪ 『햄릿(정신 병리학적 극-현대극 가운데 최초의 것)

정상이었던 사람이 자신이 해야 하는 어떤 일의 독특한 성격상 신경증 환자로 변모하는 과정, 억압되었던 충동이 서서히 고개를 들어 움직이는 과정을 주제로 삼고 있음

햄릿의 세 가지 특징

1. 주인공이 원래부터 정신병 환자는 아님

2. 주인공 내면의 억압된 추동은 우리 모두에게서 억압되어 있는 추동들 증 하나이며 이 충동의 억압은 우리 인격 형성의 가장 본질적 부분이다.

관객들이 주인공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일이 쉬워짐

3. 의식 속에 떠오르려고 애쓰는 충동은 우리가 분명히 인식하려 해도 뭐라고 정확히 이름 붙일 수 없다. 관객들에게도 이 과정은 회피된 감정 속에 이루어지며 어느 정도의 저항심

 

다른 정신병적 등장인물들이 무대에서 공헌하지 못하는 이유위 세 가지 전제조건을 무시하였기 때문

) 바르 H. Bahr 또 다른 여인

-여주인공은 우리가 될 수 없음, 극에서 찾아낼 것이 없음 미리 결정된 사랑의 조건에 대한 반발심

 

대중들의 신경증적 불안정, 관객의 반발심을 피하고 사전 쾌락을 제공할 수 있는 극작가의 능력

- 무대 위에 등장하는 비정상적인 인물들에게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의 한계를 설정할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이성을 잃지 않는 사람은 잃어버릴 이성을 가질 수 없다. (144p)

우리가 신경증 환자의 갈등을 인식하게 되면 우리는 그를 더 이상 병든 사람으로 기억하지 않게 된다. 우리에게 똑같은 병을 앓게 하는 것이 극작가의 일인 듯 보인다. 우리로 하여금 병으로 고통받는 사람과 함께 그 병의 진행 상태를 따라가도록 할 때 극작가의 일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

 

작가와 몽상

 

문학을 창작하는 특별한 사람들의 소재, 감동 주는 방법이 무얼까? (149p)

- 문학을 창작하는 사람 & 평범한 사람- 문학 창조와 관련된 유사점 탐구

 

문학적 성향의 최초의 흔적- 어린아이들의 놀이에서 찾음

 

창조적인 작가를 놀이를 하는 아이와 동일

몽상적 세계를 창조하고 있고 그 세계를 진지하게 여김

현실과 자신의 몽상적 세계를 선명하게 구분하면서도 창조 행위에 엄청난 양의 감정을 쏟음

-) 언어 속 놀이와 창조 유사성 Spiel(놀이)- Lustspiel(희극), Trauerspiel(비극), Schauspieler(배우)

 

현실과 유희 사이에 존재하는 또 다른 유사성- 유머

- 현재의 일들을 어린아이들의 놀이와 동일시함으로써 삶의 중압감에서 빠져나와 유머라는 고급 스러운 쾌락을 얻게 됨

 

아이<놀이> 성인<몽상>

- 성인이 되면 아이의 놀이를 다른 대상으로 바꾸는 대체 작업, 대용물을 찾음; <몽상>

성인의 몽상은 관찰하기 어려움 (수치스럽게 생각, 숨겨야만 하는 욕망이 많기 때문)

 

몽상을 움직이는 욕망- 방향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뉨

1. 자신의 격을 높이려는 야망과 관련된 욕망

2. 성적 욕망() 젊은 여인들을 지배하는 욕망)

은폐하려는 강한 동기들이 몽상의 후미진 구석에 존재함

 

몽상과 시간의 관련성

- 몽상은 세 개의 각기 다른 시간 사이(과거, 현재, 미래)라는 세 시간대를 꿰뚫고 있음

현재의 계기를 이용해 과거에 바탕을 두고 출발해 미래의 그림을 그림 (: 부모를 잃은 가난한 젊은이)

 

몽상과 꿈의 관계(동일하게 봄)

우리 자신에게 억압되고 무의식 속으로 밀려나야 했던 욕망들이 밤에도 낮처럼 움직임

몽상과 마찬가지로 밤에 꾸는 꿈 역시 욕망의 완성

 

문학 창조자와 <대낮에 꿈꾸는 자> 비교할 수 있을까?

자유스럽게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작가

이야기꾼들의 창조 속 특징

대낮에 꿈꾸는 자

모든 이야기들은 흥미의 중심에 주인공이 있고 이 주인공을 위해 작가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독자들의 공감을 얻어 내려고 하며 주인공을 보호하려고 함

<그곳에서는 아무 일도 그대에게 일어날 수 없다. >

낮에 구는 모든 꿈 속의 영웅인 <자아 폐하>를 모든 소설의 주인공들과 동일시 할 수 있음

자아 예찬식 소설

모든 여자들이 남자주인공을 사랑

선인과 악인이 서명하게 나뉘어짐

-낮에 꾸는 꾸의 한 요소

-선인들이 주인공의 동조자,

악인은 영웅이 된 자아의 적, 경쟁자

 

현재의 강한 체험은 대부분 작가에게 어린 시절의 기억에 포함되어 있는 이전의 기억을 다시 일깨우는데 이렇게 환기된 어린 시절의 기억에서 풀려 나온 욕망은 마침내 문학 창조 속에서 충족을 얻게 됨

문학 창조는 백일몽과 마찬가지로 그 옛날 어린 시절 유희의 연장인 동시에 대체물

 

이미 완전히 준비되어 있는 소재들을 다시 취하는 작가

같은 모델에 기초한 소설도 선택, 변형과정에서 작가 자신의 개인적 성향을 드러낼 수 있는 여지 주어짐

모델이 되는 소재들은 인류의 한 유년기에 고유한 환상적 욕망들이 변형을 거쳐 남게 된 유산들과 상통하고 있음

 

우리의 몽상들과 달리 작가의 작업에서 우리가 쾌락을 느끼게 되는 이유

수많은 장벽과 거부감을 넘어서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기교 존재

 

문학 창조자들이 제공하는 쾌락- 사전 쾌락(육체의 움직임이 수반되지 않는 쾌락)의 속성 지님

문학 작품이 고유하게 갖고 있는 쾌락- 우리의 영혼 속에 자리 잡고 있는 긴장들이 해소됨으로써 발생

 

 

충족되지 못한 욕망은 몽상을 움직이는 힘이고 모든 욕망은 욕망의 완결이며 동시에 만족을 주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보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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