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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적> 성도덕과 현대인의 신경병
이혜정
‘문명적’ 성도덕의 이중 효과
1-1. 자연적 성도덕과 문명적 성도덕
자연적 성도덕 |
문명적 성도덕 |
지배를 받는 인간으로 하여금 건강과 생산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성도덕 |
순응하는 인간으로 하여금 강력하고 창조적인 문화 활동에 종사하도록 자극을 가하는 성도덕 |
1-2. 폰 에펠렌스의 문명적 성도덕에 대한 견해를 인용함
1) 문명적 성도덕의 긍정적 효과
문명의 촉진
2) 문명적 성도덕의 부정적 효과
개인의 건강과 생산력의 손상→문화적 목표 위태롭게 되고-개선할 필요가 있다고봄
‘진리와 정직과 인간성에 대한 사랑’의 한계
일부일처제를 찬미하여 ‘생식 능력에 따른 도태’ 손상
- 프로이드는 신경병의 원인을 문명적 성도덕에서 찾고 있다
.
문명과 신경증의 관계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2-1. 에르프(W. Erb)의 견해 (p11)
1) 신경병의 증가
현대 신경병의 원인 증가→신경병의 증가
2) 신경병의 원인
문명의 발전에 의해 제기되는 위험
ex. 휴가 여행, 정치 생활, 도시 생활, 현대 문학
2-2. 빈스방거(O. L. Binswanger)의 견해(p13)
1) 신경 쇠약
신경 쇠약=현대 미국의 풍토병
2) 신경 쇠약의 원인
돈과 재물의 추구
과학 기술 분야의 진보→시·공간적 장벽 파괴
2-3. 폰 크라프트-에빙(R. von Krafft Ebing)의 견해
1) 신경병 증가의 원인
문명인의 생활양식에 따른 비위생적 요소
문명국가의 사회·정치적 상황; 상업, 산업, 농업의 변화
*프로이드는 위사람들 견해는 신경장애라는 증세를 설명하기에는 불충분하다고 보고,문명적 성도덕을 통해 주로 성생활을 부당하게 억압하는 형태로 변형되었다고 봤다,(p14)
신경성 질병_신경증과 정신신경증의 비교
신경증(Neurose) |
정신 신경증(Psyconeurose) |
중독적 신경증 ⤷신체/정신 기능 장애의 중독성 원인: 유전적요인 성생활의 저해받으면 유발될 수 있다고 봄 |
심인성 신경증 원인: 유전적 요인, 억압된 무의식의 관념화된 콤플렉스(충족되지 않은 성적 욕망)-유전적 영향 크고,원인 찾기 어렵다고 봄 |
문명과 본능 억제 (문명은 본능 억제에 바탕을 두고 있다.)
4-1. 인간의 성 본능
1) 성 본능의 충족과 좌절
충족: 성적 대상의 승화로 인한 문명 활동에의 에너지 공급
좌절: 기능 장애 등 병적 현상 발생
2) 성 본능의 발전(P18)
자기애 단계: 성감대가 자주성을 가짐
대상애 단계: 성감대가 성기에 종속
( 이런 과정에서 신체가 제공하는 성적 흥분은 생식기에 이바지 못하고 승화-도착적 요소를 억제해서 얻어짐)
3) 문명의 3단계
1. 생식이라는 목적을 고려하지 않고 성 본능 발휘
2. 생식이라는 목적에 이바지하는 성 본능 제외 모든 성 본능 억제
3. 합법적인 생식만이 성행위의 목적으로 용인; 오늘날의 문명적 성도덕
(-합법적인 부부관게 이외 성행동 금지,성적자유 제한)
문명의 두 번째 단계의 신경병
5-1. 성도착자의 성 본능
성도착자: 유아기의 예비적 성적 대상에 고착, 나머지 생식 기능의 우위 확립x
성도착자의 성 본능: 문화적 승화에 적합한 경우가 많다.
- 동성애자원인 아직모름
5-2. 본능의 강도에 따른 성도착자의 성향
1) 약한 본능의 성도착자
문명 단계의 도덕적 요구와 충돌하는 성향을 억제할수 있다.
그러나 성본능 억제에 에너지 다 써서 문화 활동에 투입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
-내적으로는 금지, 외적으로는 무기력 상태
2) 강한 본능의 성도착자
2-1) 고착된 성도착자
문명의 기준에서 벗어난 일탈 행위
2-2) 도착적 본능의 억제
실패한 억제; 도착의 음화; 억제된 도착적 충동이 무의식에서 표출-“실패한 억제다!!”
→신경병; 정신 신경증 발생
문명의 세 번째 단계의 신경병 (P22-
6-1. 문명의 세 번째 단계가 요구하는 과제는 무엇인가?
성적 만족 자체의 금욕과 관련→억압된 리비도→신경병의 증가
(승화를 통해 성충동 다스리는 사람은 소수이고 그것도 언제나 성공하는 건 아니다)
6-2. 문명의 세 번째 단계가 용인하는 합법적인 성적 만족의 만족스러운 보상의 제공 가능성
1) 합법적 부부 관계의 성교
피임 기구로 인한 성적 즐거움 감소, 질병 발생
임신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육체적 애정의 냉각, 부부 간의 정신적 부조화
2) 결론: 보상 제공의 실패
결혼이 미혼 시절의 금욕 생활 보상 불가
6-3. 만족의 포기가 초래할 수 있는 해로운 결과와 문화 분야의 관계
1) 성 본능 만족의 포기 인한 전반적인 폐해
에너지고갈
행실은 바르지만 의지가 약함
강력한 개인의 지시에 마지못해 따르는 군중 속에 파묻혀 자신의 존재 상실
성욕의 억제에서 해방된 이후에도 본능의 항구적 손상
2) 여성의 억압된 성 본능으로 인한 폐해
삶에서 타협적, 순종적인 태도
모든 형태의 사고 정지, 지식의 가치 상실
금욕과 문명적 성도덕 (P30-)
7-1. 금욕의 종류와 방법
모든 성 행동을 자제하는 금욕/이성과의 성교를 자제하는 금욕
성적 만족을 얻기 위한 대체 수단을 통한 금욕 可
7-2. 성적 만족의 대체 수단; 자위 행위의 단점
1) 문명적 성도덕의 이상적 요구 충족 불가
금욕을 통해 교육이 지향하는 이상과의 충돌
2) 탐닉을 통한 도덕적 품성의 타락
목적 달성을 손쉽게 이루는 법을 가르침
성적 만족에 따르는 환상 속에서 이상적인 인물이 성적 대상으로 나타남
-프로이드는 문명적요구에 성행동은 방조 되었다도고 보고-성도덕은 정상적인 성교,이성간의 성교를를 박해 했다-그결과 도착적 행위가 중요해지고 두 사람간 애정문제는 진지한 문제에서 편리한 유희로 타락 -윤리적으로 온당치 않고,동성애도 확산--결국, 결혼생활에 대한 준비를 완전히 망쳤다고 봤다.(P31)
신경병과 문명적 성도덕
8-1. 신경병의 증가
문명적 성도덕으로 인한 신경병의 증가
8-2. 문명적 성도덕으로 인한 신경병의 결과
부부 관계의 불만족과 자식에 대한 과잉보호-자식은 성적으로 조숙해짐-감정 자극 -격렬한 애증을 느끼도록 만
엄격한 교육-성본능 억제-갈등-신경증
신경병은 문명의 목적을 좌절 시키고 문화에 대한 적대 행위를 한다.
⇒문명적 성도덕의 실패
-결국 손해 (P35)
프로이드" 현대의 문명적 성도덕이 과연 우리에게 강요하는 희생을 상쇄할 만한 가치가 있느냐 하는 문제를 제기 할 수 있다,“
전쟁과 죽음에 대한 고찰
*비전투원이 느끼는 정신적 고통의 원인
전쟁(1차 세계대전)이 불러일으킨 환멸
전쟁이 강요하는 죽음에 대한 태도
전쟁의 환멸
1-1. 전쟁으로부터 예견된 문명의 파괴
문명 간의 전쟁
문명 내의 도덕규범에 의한 욕망의 자제, 본능의 포기
문명화한 인류의 예술의 퇴행
1-2.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환멸
1) 전쟁의 파괴성
공격용/방어용 무기의 성능 향상
국제법의 무시 (ex. 부상자&의료진의 특권 무시, 민간인 학살, 사유재산권 무시)
민족 간의 공통된 유대 단절; 상대에 대한 적대심
2) 환멸의 현상
민족들 간 증오감과 혐오감으로 인한 적대시
민족-국가-정부의 범죄 행위와 개인의 도덕적 타락
3) 환멸의 원인
3-1) 도덕규범의 수호자인 국가의 저급한 도덕성
3-2) 최고 수준의 문명 참여자로서의 개인의 잔인성
3-2-1) 본능적 충동
인간의 원초적 성격을 지닌 본능적 충동
충동 자체는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으며, 발현에 따라 선과 악으로 분류
본능에 대항하는 반동 형성; 양가감정(Ambicalenz)
3-2-2) 악한 본능의 변화 요인
(1) 내적 요인
에로티시즘이 악한 본능에 행사하는 영향력; 문화에 대한 감수성(→사회적 본능)
후천적 부분에 비해 선천적 부분을 높게 평가
타인의 행동, 태도에서 드러나는 동기 무시
(p50)
(2) 외적 요인
가정 교육(환경의 요구)이 행사하는 강박
이타적인 사람에게 이익
당근과 채찍의 장려책
결과-(p51)
3-2-3) 이기적 목적을 위한 문명 사회에의 복종(P51)
성 영역에서의 신경병
성격의 비정상적인 형성
문화적 위선자; 문명 유지 여부의 이중성
1-3. 전쟁으로 인한 정신발달
1) 정신 발달의 특이성(P53)
과거의 모든 발달 단계가 후기의 단계와 함께 존재
정신 발달의 복원성; 특수한 퇴화 능력; 정신병의 본질; 꿈을 통해 알 수 있음
2) 전쟁으로 인한 퇴화(P55-56)
문명화된 인간의 비문명적인 행동
평화로운 시기에는 인간의 본능이 다시 고결해질 수 있음
죽음에 대한 우리의 태도
2-1. 죽음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
죽음은 삶의 필연적인 결과이므로 자연스럽고 불가피
죽음을 피할 수 있는 일인 것처럼 삶에서 배제
2-2. 자신과 타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1) 자신의 죽음에 대한 태도
구경꾼의 태도
정신분석학적으로 자신의 죽음을 믿지 않음; 무의식 속에서 자신의 불멸을 확신
2) 타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2-1) 관계 없는 대상의 죽음
죽음의 우발적 원인 강조; 죽음을 필연적인 것에서 우연한 사건으로 바꾸려는 노력
2-2) 사랑하는 대상의 죽음
망자의 죽음이 자신에게 큰 상실감을 줌
2-3. 허구 세계에서의 죽음에 대한 태도
죽음을 체념하고 인정
2-4. 전쟁으로 인한 죽음에 대한 태도의 변화(P61)
죽음에 대한 현실적인 시인
죽음이 우연적인 것에서 필연적인 것으로 변화
2-5. 원시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P61)
1) 원시인의 죽음에 대한 상반적인 태도
죽음을 삶의 종말로 인정, 의미망 안에서 죽음 이용
죽음을 부인, 하찮은 것으로 격하시킴
⇒양가감정의 법칙; 오늘날까지 이어짐(P63)
2) 철학자들의 죽음에 대한 태도(P64)
육체와 영혼의 분리
죽음에서 소멸의 의미 배제; 죽은 뒤에도 삶이 계속된다는 믿음; 영혼 불멸
3) 관습적이고 문화적인 죽음에 대한 태도(P65)
죽음의 부인
“살인하지 말라”는 윤리적 계율
2-6. 현대인의 무의식에서의 죽음에 대한 태도(P68)
1) 자신의 죽음에 대한 태도
자신의 죽음에 대한 불신
영웅주의로의 귀결
-죄책감의 소산이다.
2) 타인/적의 죽음에 대한 태도
죽음에 대한 인정
주저하지 않고 살인을 저지름
2-7. 죽음에 대한 태도; 양가감정의 충돌과 갈등 (P71)
과거: 영혼에 대한 교리, 윤리학의 발견/창조
현재: 신경증의 발생
신경증은 정신생활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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