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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학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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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정신분석학은 수많은 관찰과 경험에 기초하여 성립한 것이므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서 이러한 관찰을 반복해 본 사람만이 그에 관한 독자적인 판단의 길을 걸을 수 있다. 409

1부 정신적인 것의 본성

첫번째 장- 정신기관

자아의 활동은 자아속에 존재하거나 자아속으로 들어온 자극의 긴장에 의해 인도된다. 긴장의 증가가 불쾌로 그것의 감소가 쾌락으로 느껴진다 414

유아기의 침전물로 자아 속에는 하나의 특별한 기관이 형성, 여기서 부모 영향은 지속. 이 기관은 초자아. 이 초자아가 자아와 구별되거나 자아에 대립하는 한해서 그것은 자아가 고려할 수 밖에 없는 제 3의 힘. 자아와 초자아 간의 관계 -아이의 부모에 대한 관계로 거슬러 올라감으로써 이해될 수 있다. 이드는 유전된 과거의 영향을, 초자아는 본질적으로 다른 이로부터 넘겨받은 과거의 영향을 대변한다. 반면 자아는 스스로 체험한 것, 따라서 우연적이고 현재적인 것에 의해 주로 규정 415

두번째 장 -본능이론

파괴 본능의 최종목적, 그것을 죽음 본능이라고 불렀다. 418

개인은 자신의 내부 갈등 때문에 죽는다. 처분 가능한 리비도 양은 처음에 이 자아에 저장되어 있다. 이런 상태를 절대적인 원초적 자기애라 부른다. 자기애적 리비도를 대상 리비도로 전환 시키기 시작할 때까지 자기애는 지속된다. 420

세번째 장 -성기능의 발전

1, 성생활은 사춘기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출생 하자마자 곧 뚜렷하게 표현, 시작된다.

2, 성 개념과 성기 개념을 구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성생활은 나중에서야 번식에 기여하는 신체부분으로부터의 쾌락획득 기능을 포괄한다. 두 기능, 즉 번식 기능과 쾌락획득 기능은 종종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다. 423

출생 때부터 성감대로 등장하여 정신에 대해 리비도적 요구를 제기하는 첫 번째 기관은 입. 영양 섭취와는 독립적으로 쾌락주의를 지향하며 이 이유 때문에 성적이라 불릴 수 있다. 가학적 항문기라 부르는 두 번째 시기에 더 큰 범위에서 나타난다. 세 번째 시기 남근기, 남성의 성기만이 어떤 역할을 한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424 이시기 동안 유아의 성욕은 절정에 달했다 가라앉기 시작한다. 소년은 오디푸스 시기에 거세 위협을 느끼는 것과 여성에는 남근이 없다는 것을 본 것이 결합되어 그의 생애에서 가장 큰 외상을 입게 되기까지 지속되고 이 외상에 의해 모든 후속 결과를 갖는 잠재기가 시작된다. 소녀는 남근이 없다는 음핵의 열등함을 인식하고 종종 성생활 일반에서 멀어지게 된다. 425완전한 조직화는 네 번째 단계인 성기기 사춘기에 의해 비로소 도달. 이렇게 되면 어떤 한 상태가 이루어 지는데

1, 많은 이전의 리비도 집중이 보존되며 2, 다른 리비도 집중은 그것이 충족되었을 때 소위 사전 쾌락을 만들어내는 예비적이고 지원하는 행위로서 성기능에 수용된다. 그리고 3, 다른 충동들은 조직화에서 배제되는데 그것들은 억제(억압) 되거나 자아에서 다르게 사용되어 성격적 특징을 형성하고 목적 이전을 통해 승화된다. 이 발전에서의 지장은 성생활의 다양한 장애로 드러난다. 이전 시기의 상태에 대한 리비도 고착이 존재하며 정상적인 성적 목적과 독립된이 충동은 도착적이라 불려진다. 이러한 발전의 저해가 가령 뚜렷하게 나타났을 때를 동성애라고 한다. 이러한 약화 현상은 성기적 충족이 없거나 실제적인 어려움에 봉착할 경우 리비도가 이전에 전성기적 리비도 집중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성향에서 볼 수 있다(퇴행) 426

네번째 장- 정신적 성질들

무의식적 상태를 의식적 상태로 바꿀 수 있는 무의식적인 모든 것을 우리는 의식적으로 될 수 있는 상태 또는 <전의식> 상태라고 부르고자 한다. 정신적 과정에 세 가지 성질을 귀속시키는데 그것은 의식적, 전의식적, 무의식적이다. 전 의식적인 것은 우리의 도움없이 의식 된다. 무의식은 우리의 노력을 통해 의식될 수 있는데 강한 저항을 극복한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431 전의식의 성격을 부정할 수 없는 초자아의 대부분이 현상학적 의미에서 무의식적인 것으로 남아 있다는 사실. 무의식은 이드에서 유일하게 지배적인 성질을 갖는다. 자아는 외부세계의 지속적인 영향에 의해 이드로부터 발전에 나오는 것이다. 434 리비도 과잉 집중은 다양한 과정에서 일종의 종합을 낳으며 이때 자유 운동하는 에너지가 고착된 에너지로 전환된다고 감히 추측한다. 435

다섯번째 장-꿈 해석에 대한 설명

꿈은 이드 아니면 자아로부터 온다. 수면은 자궁 내로 돌아가는 것. 요구를 소원 성취로 대체하는 일이 꿈 작업의 본질적 업적. 442 꿈이 모든 경우에서 갈등의 결과이며 일종의 타협의 산물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무의식적 이드에게 충족인 것은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자아에게는 불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43

 

2부 실천적 과제

여섯번째 장 -정신분석적 기술

꿈은 불합리성, 망상, 환각과 같은 것을 수반하는 일종의 정신병. 자아는 현실, 이드, 초자아에 대한 그 세 가지 의존성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자신의 조직을 유지해야 한다. 즉 자신의 자립성을 견지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자아에 대한 가장 어려운 요구는 이들의 본능적 요구를 억제시키는 일일 것이다. 또한 초자아의 요구도 강력하고 무자비해 질 수 있으며 447 이드와 초자아는 자신의 규범을 유지하기 위해 현실에 매달리려 하는 곤경에 빠진 자아에 대해 공동전선을 편다, 자아가 외부 세계로부터 분리되면 자아는 내부 세계의 영향 하에 정신병에 빠지게 된다. 환자의 무의식에 의해 영향을 받은 자료를 해석하면서 얻은 우리의 경험을 그를 위해 사용. 그의 무지를 보상하고 그의 자아에게 정신생활의 잃어버린 영역에 대한 지배력을 회복시켜 주어야 한다. 448 전이가 긍정적인한 그것은 우리에게 최상의 도움을 제공. 전이는 분석적 상황 전체를 변화시키고 건강하고 고통에서 해방되는 합리적 의도를 밀쳐낸다. 그 대신 분석가의 마음에 들고 그 박수갈채와 사랑을 받으려는 의도가 등장. 이러한 의도가 환자가 협력하게 하는 본래의 추동력. 약한 자아는 강하게 되고 이 영향 하에 그는 그렇지 않으면 그에게는 불가능했을 일을 행한다. 초자아가 자아에 대해 행사하는 권력을 분석가에게 부여한다. 왜냐하면 부모는 바로 초자아의 원천이기 때문. 분석가는 개선하고 교육하려 모든 노력을 기울이면서도 환자의 개성을 존중해야 한다. 451 환자가 긍정적인 전이의 배후에 숨겨진 강한 에로스적 욕구를 느끼게 되면 그는 자신이 열정적으로 사랑에 빠졌다고 믿는다. 전이가 전환되면, 분석가를 그의 적으로 증오하고 분석을 포기. 환자에게 전이 현상은 실제적인 본성을 알려 주는데 성공하게 되면 그의 저항에서 강력한 하나의 무기를 삐앗은 것이고 위험이 이득으로 전환된 것. 약화된 자아를 강화하려는 것은 자아의 자기 인식을 확장으로부터 출발 453 자아가 우리를 거부하지 않게 하기 위해 자아를 끊임없이 격려하고 달래야 한다 455 저항의 원천으로 첫 번째 죄책감이나 죄의식인데, 강하고 잔인하게 된 초자아가 행하는 저항에 확실히 기여 456 자살하는 사람들은 내부로 향한 파괴 본능이 분출 457 무의식적으로 된 것과 억압된 것을 전의식으로 전환시켜 이를 자아에 다시 귀속시키게 되면 우리는 환자를 위해 최선을 것을 행한 것이다. 부정적인 전이가 자아의 억압적 저항, 초자아와의 관계에서 오는 죄책감, 그 본능의 경계가 심각히 변화한 결과로 나타나는 병의 욕구이다 458 개인이 지닌 본능의 승화 능력은 큰 역할을 하며 마찬가지로 조야한 본능적 생활을 넘어서는 능력과 지적 기능의 상대적인 힘도 큰 역할을 한다 459

일곱번째 장 -정신분석적 작업의 검사

모든 형태의 인간 정신 활동의 원인은 타고난 기질과 우연적 체험 후 상호작용에서 찾을 수 있다. 461 어린이 최초 몇 년 동안의 체험은 이후 삶 전체에 비할데 없는 의미를 갖는다 464 어머니는 어린아이의 최초의 유혹자 466 어린아이는 젖을 땐 후 그것이 너무 짧고 적었다고 언제나 확신 할 것이다 467 거세 위협 효과는 셀 수 없이 다양 468 여자 아이의 남근선망, 자신의 결함을 보상하려는 노력에 더 성공을 보게 된다. 딸은 남근선망 영향 하에서 자신을 결함이 있도록 내놓은 어머니를 용서할 수 없다. 이에 사랑의 대상을 아버지로 대체. 어머니와 동일시로 거부된 남근으로 인한 목욕감에서 자신이 전에 사랑했던 어머니를 증오 472 아이를 선물로 받고 싶다는 소원에서 정점. 남근 소원으로 부터 분리.

환자의 어느 정신적 구조가 가장 영향을 끼치기에 어려운가? 그것은 여성에게서는 남근 소원이고 남성에게서는 자기 자신의 성에 대한 여성적 태도, 물론 남근 상실을 전제로 한다 473

 

3부 이론적 획득물

여덟 번째 장 -정신 기관과 외부 세계

본능들이 유일하게 추구하는 것은 외부 세계의 대상에 도움을 빌어 기관들에서 특정한 변화를 일으킴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충족이다. 이드는 존속의 보장을 위한 배려, 공포를 알지 못한다 480 외부세계로부터 차단된 이드는 자기 자신을 지각 세계를 가지고 있다. 날카롭게 자기 내부에서의 어떤 변화를 감지. 그것은 쾌감과 불쾌감으로 의식되는 그 본능의 욕구가 갖는 긴장이 동요하는 것을 감지. 쾌락 원칙은 욕구 긴장이 감소하기를, 근본적으로 긴장을 소멸 즉 열반 너바나-을 요구 한다는 생각은 아직 평가하지 않은 쾌락원칙과 두 원초적인 힘, 즉 에로스와 죽음의 본능간의 관계로 나아간다. 자아의 심리학적 기능은 이드 내에서 과정을 더 높은 역동적 수준에 올려놓는 데 있다. 481 우리 문화적 유산 중 많은 것이 성욕의 희생에 의해, 성적 추동력의 제한을 통해 획득된 것 484 절편음란증 도착증 하나 남성 환자가 여성이 남근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데 근거 486

아홉번째 장 -내부 세계

자아를 관찰하고 자아에게 명령하며 자아에 방향을 지정해주고 자아에게 벌로 위협한다. 이 기관을 초자아라 부른다. 그것이 갖는 재판관의 기능 때문에 우리의 <양심>으로 느낀다 489 초자아는 자신이 내부 세계의 일부가 되었음에도 자아에 대해 외부세계의 역할을 계속 수행. 490 초자아는 이드와 외부세계 사이에서 일종의 중간적 위치를 점하며 자신 속에서 현재와 과거의 영향을 통일시킨다. 초자아의 개입에서 우린 말하자면 어떻게 현재가 과거로 전환되는 가에 대해 실례를 체험하게 된다 491

<같이 토론해 봅시다>

1) 죄책감에서 오는 자기처벌의 원인과 가학과의 연관. 자기처벌의 변형

2)자신의 무의식을 알수 있는가? 안다면 무의식 내용의 전환, 대치 이러한 것이 가능할까?

3)이드 (무의식)는 꼭 자아, 초자아에게 방해꾼이기만 할까?

4)프로이드 시대, 동성애에 대한 이해의 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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