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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여담: 소크라테스의 삶 두 주요 반론에 대한 응답

1) 첫째 반론(소크라테스가 택한 삶은 위험하다)에 대한 응답 소크라테스의 경건함이 입증됨

(1) 정의/훌륭함에 대한 고려: 죽음의 위험보다 훌륭한 사람의 일(=영혼을 돌보라는 신의 명령)을 실행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일반적인 행위 원칙: 죽음의 위험보다 명령(의무)을 지키는 일이 더 중요하다.(아킬레우스의 선택과 군사적 비유)

소크라테스의 경우에 적용: 죽음이 두려워 명령(의무)을 저버리는 것은 모르는 것을 안다고생각하는 비난받을 만한 무지다.

실천적 결론: 조건부 방면 거부-여러번 죽는 한이 있어도 신의 명령을 저버리지 않겠다.

 

(2) 이로움에 대한 고려

고발자들은 소크라테스에게 해를 주지 못한다. (나쁜 것이란 무엇인가?: 형편없는 사람이 훌륭한 사람에게 해를 주지 못한다. 죽음이 아니라 불의가 진짜 나쁜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사명은 아테네의 유익을 위해어졌으며, 가난이 그 증거다.(등에 비유: “신이 국가에 준 선물”)

 

2) 둘째 반론(개인적 조언을 하면서 공적인 조언(즉 정치 활동)을 못할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한 응답젊은이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영향이 유익했음이 입증됨.

(1) 신의 신호가 정치 화동에 반대했다.

(2) 정의로운 사람이 정치하면 죽게 된다.

일반 언명: 정의로운 사람이 정치하면 죽게 된다.

소크라테스의 과거 경험이 적용

) 서두: 실제 행동이 증거이며 이는 진실이다.

) 민주정하에서 저항한 사례

) 과두정하에서 저항한 사례

경험을 통한 추론의 결과: 공적인 활동을 했다면 오래전에 죽었을 것이다. 그래서 사적인 조언만 했고 이른바 제자들이 부정의한 일을 꾸미는 데 동조한 바 없다.

(3) 그 사적 활동이 선생 노릇은 아니지만 유익한 영향을 주었다.

사적 조언을 원하는 누구에게나 제공했지만 가르친 것은 아니다.

사제 관계도 아니면서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은 소크라테스 측에서는 신의 명령 때문이고 상대 측에서는 검토가 주는 즐거움 때문이다.

나쁜 조언으로 망치지는 않았다. 부형이나 친척의 문제제기가 없는 것이 증거다.

 

5. 맺는 말: 동정에 호소하지 않겠다.

1) 서두: 아이와 친척이 있지만 그들을 이용해 동정을 사는 행위는 안하겠다.

2) 동정에 호소하지 않는 이유: 아름답지도 정의롭지도 경건하지도 않다.

(1) 명예의 문제: 소크라테스에게도 국가에도 아름답지 않다.

(2) 정의의 문제: 원고나 피고 모두의 의무를 저버리는 부정의한 행위다.

(3) 경건의 문제: 신들이 있다는 것을 믿지 말라고 가르치는 셈이 된다.

 

. 둘째 연설: 대안 형량 제안 연설

서두: 유무죄 투표수 차이가 근소한 것에 놀랐다.

 

대안 형량 제안

1) 원칙에 따른 제안: 소크라테스가 받아 마땅한 것은 무엇인가?

(1) (개인에게 자신을 돌보도록 설득하는 서비스를 베푼) 국가 유공자요 가난하다.

(2) 그런 사람이 받아 마땅한 것은 국가가 영구히 베푸는 식사 대접이다. 올림픽 승자보다 더 진정한 유공자이므로 이 특권을 누려야 한다.

 

2) 현실에 따른 제안: 배심원들이 고려하는 형량은 어떤 것들인가?

(1) 짧은 시간에 설득하기 어려워서 그렇지, 고의로 불의를 행하지 않는다는 확신을 갖고 있으므로 옥살이나 벌금, 추방(망명) 등 어떤 처벌도 받을 만하지 않다.

(2) 검토 없는 삶은 가치가 없으므로 망명해서 조용히 산다는 것도 불가능하다.

(3) 돈 내는 것은 자신에게 아무런 해가 아니므로 돈이 있다면 벌금은 얼마든 제안할 수 있다. 굳이 처벌을 제안해야 한다면 1므나 벌금을 제안한다. 주변에서 도와준다 하니 벌금 30므나로 수정 제안한다.

 

. 셋재 연설: 최종 판결 후 배심원들을 향한 마지막 연설

사형(유죄) 투표자에게 하는 연설

1) 서두: 사형 투표자들은 잠깐을 못 기다리고 곧 죽을 지혜자를 죽였다는 오명과 비난을 자초한 것이다.

2) 소크라테스와 고발자들의 비교: 몰염치하게 죽음을 피하고 싶지 않다. 죽음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사악을 피하는 것이 어렵다.

3) 예언: 소크라테스의 죽음 이후에도 논박자는 계속 늘어날 것이다. 그것을 벗어나는 길은 자신을 훌륭하게 만드는 것뿐이다.

 

2. 무죄 투표자에게 하는 연설

1) 서두: 일어난 일의 의미에 대해 친구 간의 대화를 나누자.

2) 신의 신호에 대한 해석: 신의 신호가 반대하지 않았으니 소크라테스에게 일어난 일이 나쁜 일이 아니다.

3) 죽음에 관한 숙고: 죽음이란 무엇인가? 무로 가는 것이든 다른 곳으로의 이주이든 나쁠 것은 없다.

4) 신의 섭리에 대한 신뢰: 훌륭한 사람은 살아 있든 죽은 후든 신이 돌보므로 걱정할 것이 없다. 유죄 투표자들의 의도와 달리 소크라테스에게는 뭔가 좋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

5) 아들들에 대한 부탁: 소크라테스가 베푼 검토로써 똑같이 아들들을 괴롭히고 꾸짖어 주길 부탁한다.

6) 각자의 일을 향해 가는 소크라테스와 고발자들의 비교: 어느 쪽이 좋은 것을 향해 가는지는 신만이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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