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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주의의 기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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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계급없는 사회

제10장 계급 없는 사회.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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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중

일반적으로는 전체주의 운동과 특수하게는 전체주의 지도자들의 명성에서 드러나는 가장 큰 특징은 그들이 놀랍게도 빨리 잊혀지며 또 놀랍게도 쉽게 대체될 수 있다는 점이다.(15)

 

이런 비영속성이 익히 알려진 대중의 변덕과 대중에 의지하는 명성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16)

 

따라서 대중의 변덕과 망각을 보고 그들이 종종 히틀러 또는 스탈린 숭배와 동일시되는 전체주의 환상에서 치유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류일 것이다. 오히려 그 반대가 참일 수도 있다.(16-17)

 

그들의 인기를 무지와 어리석음에 대한 능란한 거짓 선전의 승리 탓으로 돌릴 수는 없다.(17-18)

 

악과 범죄가 폭민에게 매력적이라는 사실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18)

 

전체주의의 성공에서 방해 요소는 오히려 추종자들의 진정한 무욕이다.(18)

 

전체주의 운동의 추종자는 운동과 일체가 되어 그 법칙에 완전히 순응하기 때문에, 경험이 고문이나 죽음의 공포처럼 극단적이라 하더라도, 경험의 능력 자체를 잃어버린 것처럼 보인다.(20)

 

전체주의 운동은 순전히 수의 힘에 의존하기 때문에 비교적 인구가 적은 국가에서는, 다른 관점에서 보면 유리한 상황에서도 전체주의 정권이 나타날 가능성은 거의 없을 정도이다.(20)

 

또 전체주의는 운동이 권력을 잡을 때까지 대중을 조직하는 데 충분히 공헌했지만, 국가의 절대 크기 때문에 장래의 전체주의 통치자들은 보다 친숙한 패턴인 계급 독재나 당 독재의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23)

 

사람이 남아돌거나 인구 감소라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을 정도로 불필요한 곳에서만 전체주의 운동과는 다른 전체주의 통치가 가능하다.(25)

 

전체주의 운동은 이런저런 이유로 정치 조직에 대한 욕구를 가진 대중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나타날 수 있다.(25)

 

반면, 운동은 정치적으로 중립적이고 무관심한 대중이 민주적으로 통치되는 국가에서 쉽게 다수가 될 수 있고, 따라서 민주주의는 소수에 의해서만 적극적으로 인정되는 규칙에 따라 작용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26)

 

전체주의 운동이 파괴한 민주주의의 두 번째 환상은 정치적으로 중립적이고 무관심한 이 대중이 별로 중요하지 않으며 또 그들은 정말 중립적이어서 국가의 정치적 삶에서 불분명한 배경을 이룰 뿐이라는 것이었다.(26)

 

부르주아가 지배하는 사회에서 정치적으로 무관심한 계층이 아무리 시민의 책임을 떠맡고 싶지 않아도, 그것 없이는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으로서 자신의 온전한 인격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28)

 

따라서 가장 존경받고 논리적인 지역 대표들이 모두 바보이며 또 모든 권력자들이 사악하기보다는 똑같이 어리석고 사기를 칠 뿐이라는 사실을 어렴풋이 인지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아무런 공통점도 없었다.(31)

 

사회적 원자화와 극단적인 개인화는 대중 운동보다 먼저 일어났다.(33)

 

이런 대중 지도자로서 폭민은 더이상 부르주아 계급이나 그 어떤 계급의 대리인이 아니라 오직 대중의 대리인이었다.(35)

 

계급 구조를 가지지 않는 원자화된 대중을 만들어내기 위해 그는 우선, 국가를 대변하는 최고기관으로서 여전히 특정한 역할을 담당하면서 당 계급 조직의 절대통치를 막고 있던 소비에트의 잔존 권력을 청산해야만 했다.(37-38)

 

소비에트 사회는 실제적인 집단 제거에 반드시 선행되는 거듭된 숙청을 능숙하게 사용함으로써 대중의 원자화를 이루었다.(42)

 

마지막으로 볼셰비키 통치자들이 예전에는 본 적이 없고 또 사건이나 재난만 가지고는 그 발생을 설명할 수 없는 원자화되고 개인화된 사회를 창조하는 데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이런 장치[문맥상 연좌제를 의미]를 그 극단까지 발전시켰기 때문이다.(43)

 

충성에서 모든 구체적 내용을 비웠을 때에만 완전한 충성이 가능하다.(44)

 

그러나 당 프로그램의 부재나 무시 자체가 반드시 전체주의 운동의 기호는 아니다.(45)

 

전체주의는 고유한 이데올로기와 강제 장치에서 이데올로기에 주어진 역할 덕택에 사람들을 내면에서부터 지배하고 또 그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수단을 발견했다.(46)

 

운동의 실천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을 운동으로 끌어들여 조직하고, 그들을 계속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운동을 멈추게 할 정치 목표는 존재하지 않는다.(47)

 

2. 폭민과 엘리트의 일시적 동맹

이들[문맥상 엘리트 의미]의 경력은 초기의 폭민 지도자들의 특성을 재현한다. , 직업과 사회 생활에서의 실패, 사생활에서의 타락과 불행이 그것이다.(49)

 

전쟁이 그들에게 부과한 것은 학살의 거대한 바퀴에서 자신들은 작은 톱니바퀴로 존재할 뿐이라는 수치심과 순전한 파괴의 경험뿐이었다.(52)

 

전선 세대의 반인본주의적, 반자유주의적, 반개인주의적 본능, 그리고 폭력과 힘과 잔인함에 대한 재치 넘치고 재치 있는 숭배에 앞서 제국주의적 엘리트들의 어색하고 꼴사납기 짝이 없는 '과학적' 증명들이 있었다.(54)

 

이 사람들은 전체주의 운동이 천명한 행동주의에 매력을 느꼈고, 또 행동 우선주의와 필연성 자체의 압도적 힘을 동시에 내세우는 기이한 주장에 매력을 느꼈다.(55-56)

 

테러리즘이 일종의 철학과 정치 표현주의가 되었다는 것이 너무나 매력적이었던 것이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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