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1장. 업신여김, 경멸, 혐오, 죄책감, 거만 등
p347 : 조소나 업신여김과 마찬가지로, 냉소와 무시의 표정은 얼굴 한 쪽의 송곳니가 가볍게 드러나면서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얼굴 표정은 점차 웃음과 매우 유사한 모습으로 바뀌는 것처럼 보인다. 이 경우 미소 혹은 웃음은 조소이기는 하지만 실제 웃음일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상대가 매우 하찮아서 단지 재미를 불러일으킬 따름이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349) 가볍게 콧바람을 내뿜거나 숨을 내쉰다. 이 모든 동작들은 우리가 불쾌한 냄새를 맡고, 이를 차단하거나 배출하고자 할 때 이루어지는 동작과 동일하다. 피데르트 박사가 말하고 있듯이, 극단적인 경우에 우리는 양 입술 혹은 오직 윗입술만을 치켜올려 마치 밸브를 닫듯이 콧구멍을 닫는데, 이로 인해 코가 치켜올라간다. 이처럼 우리는 경멸하는 사람에게는 불쾌한 냄새가 나서 쳐다볼 가치도 없다고 말을 하는 듯한 태도를 취한다.
p351 : 혐오의 감각은 주로 먹거나 맛을 보는 행동과 관련되어 촉발된다. 이에 따라 관련 표정이 주로 입 주위의 움직임에서 나타난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혐오는 불쾌감을 일으키기도 한다. 때문에 혐오감이 느껴질 때는 일반적으로 찡그리는 표정이 아울러 나타나며, 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듯한 몸짓을 나타내기도 한다.
p355 : 생후 5개월 된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찬물을 마셨을 때 지은 표정과 체리 한 조각을 입에 넣었을 때 지은 표정은 지금까지 내가 본 표정 중에서 혐오감을 가장 명백하게 얼굴에 드러낸 표정이었다. 이는 입술과 입이 전체적으로 입안의 것을 빨리 흘러나오게 하거나 뱉어낼 수 있게 하는 모습을 하는 데서, 그리고 혀를 내미는 모습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12장. 전율, 놀람, 경악, 두려움
p380 : 놀람은 예기치 못하거나 알지 못하는 무엇에 의해 야기되는데, 우리는 깜짝 놀랐을 대 자연스레 최대한 신속하게 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우리는 눈을 완전히 크게 뜨게 되는데, 이는 시야를 넓히고, 눈알이 어떤 방향으로든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p383 : 경악을 포함해 모든 갑작스러운 감정은 심장의 작동을 빠르게 하며, 이와 더불어 호흡도 빨라진다. 오늘날 우리는 콧구멍을 통해서보다는 벌린 입을 통해 훨씬 조용하게 숨을 쉴수 있다. 이에 따라 어떤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할 경우, 우리는 입을 벌린 채, 몸을 움직이지 않고 숨을 멈추거나 최대한 조용히 숨을 쉰다.
갑작스레 주의를 환기시킬 경우, 개는 즉각적으로 듣기 위해 자신의 귀를 쫑긋 세우고 입을 다물고 가능한 한 조용히 콧구멍으로 숨을 쉰다.
'세미나 발제문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0624 /『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세미나 / 발제 풍경 (0) | 2022.06.24 |
---|---|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 - 다윈 / 4-5장 / 22.05.13 / 화니짱 (0) | 2022.05.12 |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세미나. 1~3장 발제. 풍경 (0) | 2022.04.29 |
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 - 다윈 / 22.04.22 / 구브르 (0) | 2022.04.22 |
종의 기원 / 다윈 / 14장. 요약 및 결론 /22.04.08 / 화니짱 (0) | 2022.04.08 |
- Total
- Today
- Yesterday
- 로마사논고
- 야생의사고
- 옥중수고이전
- 루이 알튀세르
- 마키아벨리
- 딘애치슨
- 의식과사회
- 무엇을할것인가
- 계급투쟁
- 프롤레타리아 독재
- 생산양식
- 옥중수고
- 브루스커밍스
- 이데올로기
- 스피노자
- 공화국
- 알튀세르
- 개인심리
- 이탈리아공산당
- 생산관계
- 집단심리
- 검은 소
- virtù
- 루이알튀세르
- 레비스트로스
- 한국전쟁의기원
- 신학정치론
- 안토니오그람시
- 그람시
- 헤게모니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