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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7 남비콰라 후편요약 발표 콩빠

21 Dec 2022 Orig -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제7부 남비콰라족 후편 - 인무연.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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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참고한 문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옮긴이 박옥줄, 한길사 1998, 514- 577

영문 번역본

https://archive.org/stream/tristestropiques000177mbp/tristestropiques000177mbp_djvu.txt

 

7 남비콰라 (후편)

27 가족생활 

 

모든 작업이 중단된다. 마리의 개나 새가 교미할 기회가 있다면

모두가 일을 멈추고 황홀한 면밀히 관찰한다. (515)

 

아이들은 하루 종일 게으름을 피운다. 오후 3시나 4시경에는 사냥꾼은 집으로 돌아간다. 그러면 캠프는 더욱 활기차게 된다.

숙영지에는 활발해지며 타피오카로 만든 둥글 납작한 빵과자와 낮동안에 찾아놓을 있던 것을 가져다 놓고 배를 채운다. (515) 

진영 한쪽 구석에 장작을 쌓아 놓고 불은 타오르기 시작하고 모두가 모여 이야기를 나누거나 노래와 춤을 추며 저녁시간을 보낸다. (516)

일반적으로 약간의 사전 작업 후에 애무와 한두 번의 다정한 몸싸움, 커플은 가까워진다.

어머니는 잠자는 아이를 품에 안고 모든 것이 조용해지고 밤에는 통나무의 딱딱거리는 소리 외에는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

짖는 소리, 또는 아이 울음 만이 정적을 끼뜨린다. (516)

 

남비콰라에는 자녀가 거의 없다.

한두 명의 자녀가 표준을 구성하고 있으며 가족에 이상이 있는 것은 매우 예외적이다.

아이가 젖을 때기 까지는 부부 사이의 관계는 금지된다. 3살이 때까지 금지하는 일이 흔하다.

어머니들은  아이를 그녀의 넓적다리에 걸치고 넓은 다리로 제자리에 고정시킨다. 목화나 나무껍질로 어깨띠로 아이를 받혀멘다. 바구니를 들고 다녀야 하기 때문이다.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 유목 생활을 하기 때문에 원주민들은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516)

 

또는 어린 엄마가 아기와 놀고 있을 수도 있다. 장난스럽게

그녀는 등을 약간  때린다. 그가 울음을 터뜨릴 때까지. 그녀가 세게 때릴수록 그는 처음에는 웃는다. 그런 다음 그녀는 멈추고 그를 위로한다.(517)

 

관심과 애정의 표시로서 이를 잡기도 한다. 잡은 이는 즉시 먹는다. 도중에 우는 아이는 그의 가족 구성원이 위로한다.

그래서 어머니에게는 유쾌한 즐거움이 있다 (517).

 

아버지는 딸보다 아들에게 관심이 많고,

그의 아들이 남성의 기술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엄마와 딸도 마찬가지다. 아버지는 아이를 데리고 산책을 것이다.

그의 작은 팔에 적합한 무기를 어깨에 메고 조각을 한다. (518)

 

또한 그의 자녀들에게 전통적인 전설을 들려주는 것은 아버지의 의무이다. 물론 그들이 받아들일 있는 용어로.

 

일부다처의 경우 자녀 사이에 특별한 관계가 존재한다.

젊은 계모들은 아이들과 우애롭게 지낸다.(519)

강에서 목욕하기 위해 함께 뭉치고, 덤불로 무리를 지어 자연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덤불로 가고,  흡연 파티를 조직하고 이상스러운 장난을 하며 즐긴다. 예를 들어, 서로의 침을 번갈아 가며 뿜어낸다. (519)

남비콰라 아이들은 게임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때때로

그들은 말거나 엮은 짚으로 일종의 장난감을 만들지만 일반적으로

그들의 유일한 오락은 레슬링이나 다른 형태의 공유 신체 활동이다.

 

노력과 그들의 존재는 어른들의 하나의 모방이다.

활과 화살로 진정한 사냥.

 

아이들 사이에는 다른 특별한 관계가 존재한다.

사촌 관계는 서로를 남편과 아내로 부를 있는 정도이다.

실제 결혼한 것처럼 행동한다.

부부는 해질녘에 가족을 떠나 따뜻하게 잔을 마신다.

캠프 구석에 들어가 불을 붙인다. 그들은 그들의 애정을 보여주고 어른들은 즐겁게 눈짓을 한다. (521)

 

서로에 대한 남녀의 태도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부부의 근본적인 성격을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한다.

부부는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생활의 단위이다. (524)

커플 형태, 이것은 알려진 유일한 생계 단위이다. 부부란 안정된 실체로 느껴지는 것이다.(524)

 

여성에 대한 남성의 태도에 있는 애매모호함은 남성에 대한 여성의 태도와 정확히 일치한다. 그만큼 여성은 자신을 별개의 집단으로 생각한다. (527)

그들은 남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말하지 않는다는 : 이것은 무엇보다도 젊은이들에게 사실이다.

특히 아직 아이를 낳지 않은 여성, 그리고 .

젊은 여성들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사회를 즐긴다.

그룹 내부의 여성들은 매우 특별한 분위기이다.

유치하고, 의기양양하고, 매너있고, 도발적이다. (527)

 

그러나 여성들이 자신의 특별한 활동에 눈을 돌리면 그들의 태도는 상당히 달라진다. 일의 문제라면 그들은 손으로 모범적인 기술과 인내를 보여준다.

그들은 조용한 야영지에서 등을 맞대고 원을 그리며 앉는다.

그들은 여행하면서 음식이 담긴 무거운 바구니를 충성스럽게 지고 간다. (528)

 

이러한 여성의 심리적 태도와 경제적 기능은 종교적·철학적 측면에서도 발견된다. (528)

 

일상 생활은 에로티시즘으로 가득 있다. 연애 문제 또한 가능한 최고 수준으로 그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대부분의 성행위는 가까운 밤에 이루어진다.

모닥불은 때때로, 중간에 눈에 띄어 널리 퍼진 환희의 대상이다. 농담은 만들어지고 추측이 교환된다. 아이들도 쫓겨난다.

그들이 완벽하게 알고 있는 흥분. 때로는남성, 청년, 어린이로 이루어진 작은 무리가 잽싸게 달려가 속삭일 것이다.

 

28 문자의 교훈

글자란 기묘한 것이다. 글자의 출현은 인간들의 생활조건에 심오한 변화를 초래할 있었고, 이러한 변형들은 특히 성격이 지적인 처럼 여겨지는 같다. 일단 사람들이 글쓰는 방법을 알게 되면, 들은 하나의 커다란 지식체계를 축적할 있다. 말하자면 문자란 일종의 인위적인 기억 형태로서 간주될 있다. (545)

문자는 어떤 위대한 개혁과 연관이 있는 것일까?

만약 우리가 문자의 출현과 문명의 어떤 다른 특징들을 관련시키고자 한다면, 우리는 다른 곳에서 관련성을 찾아야만 한다. 여기서 항상 수반이 되는 가지 현상은 도시와 제국의 형성이다. 형성에 의해서 상당수의 개인들이 하나의  정치체계 속에 통합되고, 개인들이 계급과 위계 가운데로 배분되었다. (546)

현상은 인간을 개몽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인간에 대한 약탈을 조장하는 하다.

만약 나의 가설이 정확하다면,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서 문자의 원초적 기능은 다른 인간들을 쉽게 예속화 시킨다. 과학이나 예술 분야에서 정신의 만족이라는 관점과 함께, 공정한 목적에 문자를 사용하는 것은 문자의 발명의 이차적인 결과이며, 단지 그것은 원초적 기능을 강화하고 정당화하며 또는 은폐시키는 방식에 불과할 수도 있다.(547)          

그러나 법칙에는 예외들이 존재한다.

 

나의 남비콰라족 부락에서는 사람들이 그처럼 쉽사리 빠져 들지는 않았다. 내가 방문하고 뒤에 지도자는 대부분의 사람들로부터 즉각 신임을 상실해버렸다. 우두머리가 교화된 사람처럼 행세하려고 하자 그와 사이가 벌어졌던 사람들은 문자가 그들 가운데 처음으로 소개되었을 , 막연하게나마 문자와 배신이 한꺼번에 자기네 사회로 들어 오는 것을 느꼈음에 틀림없다. 그리하여 이들은 일시적인 중지(衆智) 얻기 위하여 깊은 덤불 속에서 피난처를 구했다.

그러나 나는 리더의 천제성으로 찬양하지 않을 없었다. 왜냐하면 그는 문자가 다른 사람에 대한 그의 지배력을 배가시킬 있다는 점을 즉각 예측하였으며, 그리하여 말하자면 이때까지는 작용방법을 모르고 있던 제도의 기저를 파악하였기 때문이다. 것은 또한 나의 관심을 남비콰라족의 다른 측면, 개인과 집단 간의 정치적 관계로 돌리게 하였다.(548/549)  

 

29 남자, 여자. 족장

남비콰라족에서는 정치적 권력은 세습적인 것이 아니다. 이상 임무를 부담할 없다고 느낄때는 자신이 후계자를 선택한다. “ 남자를 족장으로 삼겠다라고 말한다. (563)

새로운 족장으로 지명된 사람은 기꺼이 직책을 떠맡을 같지만, 완강하게 거부하는 일도 종종 있다. (564)

족장은 어떻게 그의 임무를 수행해 나가는가? 가장 중요한 수단은 관대함이다.(566)

재간이란 관대성을 표시하는 지적  형식이다. 훌륭한 족장은 그의 솔선수범하는 능력과 기술을 증명한다.

주술의 재능이란 족장의 지휘력에 부차적인 성격을 지닐 뿐이다. 세속적인 권력과 종교적인 권력이 명의 사람에게 각각 분리되어 있는 것이 보다 공통적인 현상이다.(567)  

 

동성애 관계는 사춘기 소년들 사이에서만 허용된다.

교차 사촌 사건의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 파트너는 일반적으로 다른 파트너의 자매와 결혼한다.

그들은 사랑을 나누는 사촌(또는 처남)이다.

그들의 방식이 자유롭고 두세 명의 남자를 보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니다.

기혼자들과 아이들의 아버지들이 저녁에 그들의 팔은 서로의 허리를 감싼다.

성별의 정상적인 속박에서 특별한 지위를 얻는 것이 도움이 있다. (571)

 

루소의 인용하자면, 이러한 남비콰라족은

오래 존재하고, 아마도 존재하지 않았을 수도 있고, 앞으로도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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