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가에 대항하는 사회 제6장 인디언을 웃게 만드는 것.hwp
0.08MB

 

 

6장 인디언을 웃게 만드는 것

 

야만인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해독해보고자 한 최근 수년간의 구조적 분석은 그러한 이야기들이 매우 진지한 내용을 담고 있고, 신화적 사고를 사고 자체의 수준으로까지 끌어올리는 문제 설정의 체계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주었다. 또한 우리로 하여금 신화의 진지함과 모순되지 않는 유머러스한 측면도 밝히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알게 하였다.

원시인들의 생활은 험난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또한 여유를 지니는 법을 매우 잘 알고 있고, 웃음에 대한 예리한 감각을 지니고 있어서 때때로 공포를 웃음으로 극복하기도 한다. 인디언의 여러 문화에서는 신화를 통해 사람들이 삶의 고통을 경감하고 스스로를 달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첫 번째 신화

이 남자에게 말을 거는 것은 금물

 

두 번째 신화

재규어의 모험

 

우리는 위의 두 가지 신화의 어떠한 점이 인디언들을 즐겁게 하는지를 이해해야만 하며, 두 신화가 상호 관련된 한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 번째 신화의 중심인물은 늙은 샤먼이다. 이 노인은 모든 것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 표현과 의미를 혼동하고, 그 결과 다른 인디언들의 눈에 우스꽝스러운 사람으로 비친다. 또한, 그가 증손자의 영혼을 찾기 위해 다른 샤먼들과 함께 시도한 어설픈 원정은 무능함을 보여준다. 그들은 사냥하고 먹고 여자와 잠을 자는 등 자신들이 의사라는 것을 잊어버리고, 겨우 치료에 성공한 후에 도를 넘어선 음탕함에 빠져 자기 손녀들의 순진함을 악용하여 숲속에서 범하고자 한다. 노인은 기괴한 주인공이며 사람들은 그를 통해 웃는 것이다. 두 번째 신화에는 재규어가 등장한다. 그의 단순한 산책에 뜻밖의 사건들이 끊이지 않는다. 언제나 오만하게 얕본 상대의 함정에 빠지는 재규어는 크고 강하지만 멍청하다. 작은 새의 도움이 없다면 죽고 말았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두 신화에서 샤면과 재규어를 자신들의 멍청함과 자만심의 희생양으로 표현하고 있다. 다른 면에서 샤먼과 재규어는 위험한 존재이기 때문에 두려움과 경외심, 증오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대상이다.

대부분의 남아메리카 인디언 부족들에게 있어서 샤먼은 권위와 위세를 추장과 나누어 가지며,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고 정령과 죽은 자의 위험한 세계를 통제할 수 있는 집단 내의 유일한 사람이다. 샤먼은 병자들을 치유함으로써 자신의 지식을 집단을 위해 쓸모 있게 사용하는 현자이다. 샤먼이 집단의 공간으로부터 아주 멀리 떨어진 외부에서 활동한다는 것은, 실제 생활에서 사람들이 샤먼을 마음껏 비웃기 위해 그를 너무 가까이 두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재규어의 경우는 힘이 세고 교활한 뛰어난 사냥꾼으로 재규어가 좋아하는 먹이들은 또한 대부분 인디언들이 좋아하는 사냥감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디언들은 재규어를 두려운 적이라기보다는 무시할 수 없는 경쟁자로 간주한다. 인디언들은 재규어를 대등한 존재로 존경하고 어떤 경우에도 얕보지 않는다. 실생활 속에서 재규어와 사람들의 웃음은 언제나 분리되어 있다.

살펴본 두 신화를 정리하면, 샤먼과 재규어를 기괴한 존재이자 조소의 대상으로 그리고 있다. 실제 관계에서는 샤먼과 재규어는 신화에 나타난 것과는 정반대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신화 속 상상의 세계와 일상의 현실 세계 사이의 모순은 사람들이 신화 속 조롱의 의도를 인식했을 때 사라진다. 그들의 눈으로 그 정체를 밝히는 것-현실의 속성을 잃어버린 마을의 조롱거리로 재탄생-이 중요하다.

신화에서 샤먼과 우둔한 암컷 당나귀를 애완동물로 결합하고, 애완동물의 이름이 곁들여지는 노래를 마치 승리의 함성소리 처럼 질러됨으로 마치 두려운 대상을 조롱하고자 하는 숨겨진 강박관념을 해방시킨다. 인디언들이 어떤 대상을 웃음거리로 만드는 것은 곧 그것을 죽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두려움의 대상을 죽이는 것이다.

두 신화는 중심 부분에서 완전히 똑같은 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두 신화는 곳곳에 장애물이 도사린 여행에 관한 것이다. 두 주인공의 무모한 모험은 태양에 다다르는 샤먼의 여행을 숨기고 있다. 이 신화는 태양을 향한 여행의 패러디이다. 패러디는 샤먼들을 이중으로 조롱하기 위하여 인디언들에게 좀 더 친숙한 주제를 택하고 있다.

인디언의 사고가 재규어를 조롱하기 위해 샤머니즘의 태양에 다다르는 여행을 동원하였을까? 차코지방의 민족지에 따르면, 유능한 샤먼들은 그들의 지혜를 풍부하게 해주는 태양이 있는 곳에 도달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 또한 탁월한 주술사는 재규어로 변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재규어와 샤먼의 관계는 동일성, 즉 샤먼은 재규어이고, 재규어는 샤먼이다. 이러한 결합은 신화속 희극적 의도속에 두 등장인물의 동일성을 숨기고 있다.

인디언들은 이야기를 들으면서 웃는 웃음 속에 교육적 의도가 있다. 즉 부족의 문화를 전하고 알리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 신화는 인디언들의 유쾌한 지식이 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