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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쪽 : 무의식의 주체 Wo Es War, Soll Ich Werden(그것이 있던 곳에, 내가 있어야 한다.) vs 주체성의 포기
(기독교적 내려놓음 / 자본주의적 에고이즘) - > 자아와 주체는 다르다.

65쪽 :
악마에게는 그를 변명해 줄 만한 **어떤 불분명함(obscurity)**도 없으며, 따라서 그의 절망은 가장 완전한 형태다.
그의 절망은 가장 극단적인 상태이다.

절망의 최소치는, 인간적 관점에서 표현하자면, 일종의 무지의 상태이다. 즉 어떤 순진한 상태 속에서 절망하고 있음에도 그 사실조차 모르는 것이다.

죄 없는 자는 자신이 절망 중이라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
따라서 무의식이 최대치일 때 절망은 최소치이며,
반대로 절망의 본질을 가장 깊이 인식한 자의 저항(defiance) 속에서 절망은 최대치에 도달한다.

실제로 이 상태를 진정한 절망이라 부를 수 있는지 dialectical하게 따져볼 문제일지도 모른다.



(a) 자기 자신이 절망에 빠져 있다는 것을 모르는 절망,
즉 자기 자신과 영원한 자아의 존재를 모른 채 절망하는 무지의 절망.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상태가 진정한 절망임은 틀림없으며,
이것을 “진리의 자기의식(self-righteousness)”이라고 부를 수 있다.

Veritas est index sui et falsi
[진리는 참과 거짓을 스스로 판별하는 기준이다.]



물론 이런 자기 의는 일반적으로 높이 평가되지 않는다.
사람들이 진리나 최고선을 그렇게 중요하게 여기지 않듯, 소크라테스처럼 오류에 빠지는 것을 가장 큰 불행이라 여기는 사람은 거의 없다.

오히려 사람들은 그들의 **감각적 반응(sensuous reactions)**에 좌우되며,
그 반응은 종종 이성보다 강력하다.



이런 식으로 “운이 좋은(fortunate)” 사람은,
진리의 관점에서 보면 불행한 자이며,
보통은 그 오류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to be snatched out)**도 별로 없다.

반대로, 이런 오류를 지적해주는 자를 만나면 그는 분개하고(indignant), 그를 최악의 적으로 간주하며, 살인과도 같은(bordering on murder) 공격으로 받아들인다.

즉, 마치 **분위기를 깨는 사람(kill-joy)**에게 하듯 반응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그가 전적으로 감각적 반응에 지배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진리든, 불쾌든, 쾌락이든 구분하지 않고 감각적(sensate) 반응 범주 내에 살고 있으며,
**영(靈, spirit)을 조롱(pooh-poos spirit)**하고,
진리를 감당할 용기를 지니지 못한다.



사람들이 아무리 허영되고 자만심이(vain and conceited) 강해 보여도,
자신의 영적 본질에 대한 **개념(conception)**은 보통 매우 미약하다.

즉, 그들은 인간으로서 도달할 수 있는 절대적인 자아에 대한 개념이 없다.



비유하자면,
지하실, 1층, 2층으로 구성된 집이 있다고 하자.
이 집은 계층에 따라 **입주자들이 다르게 거주(tenanted)**하고 있으며,

이걸 인간 존재에 비유하면,
대부분의 인간이 어떤 어이없는(ludicrous) 상태에 놓여 있는지 알 수 있다.

67쪽 :
사람들이란, 안타깝게도 (alas) 자신이 사는 집에서 지하실을 선호한다.
모든 인간은 정신과 육체가 통합된 존재, 즉 영(靈)으로 계획된 건축물이다. 하지만 그는 감각의 영역인 지하실에 머물기를 선호한다.

더 나아가, 그는 지하실에 사는 것을 단지 선호하는 정도가 아니라 진심으로 사랑하며, 누군가 그에게 **윗층의 근사한 방(suite)**에 가보라 권하면 **분개(indignant)**한다.
어쨌든 그는 자기 집에 살고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오류 속에 있다는 것은, 소크라테스와는 달리,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지 않는 상태다.
이 사실은 **엄청난 규모(stupendous scale)**로 드러나는 사례들 속에서 보인다.
예컨대 어떤 사상가는 거대한 건축물—즉 하나의 사유 체계—를 세우며,
그 체계 안에는 삶 전체와 세계사 전반이 포함되어(encompasses) 있다.

하지만 그가 자신의 개인적 삶에 눈을 돌리는 순간,
그는 자신이 그러한 궁전이 아닌, 경악스럽고(appalling) 우스꽝스러운 현실 속,
지하 저장고나 **높은 천장의 궁전(high-vaulted palace)**이 아닌 **관리인(janitor)**의 방, 아니면 개집(kennel) 같은 데서 살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만약 누군가 이런 모순을 지적이라도 한다면 그는 모욕당한 듯 반응할 것이다.
그가 체계를 완성할 수 있는 한, 그의 오류를 도와주는 한, 오류에 있다는 사실은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절망하는 자가 자신이 절망에 빠져 있다는 것을 모른다 해도,
그는 여전히 절망 속에 있다.

만약 절망 [Fortvivlelse]이란 곧 **산만함(distraction)**이라면,
이 사실을 모른다는 건 곧 착각(illusion) 속에 있다는 뜻이다.

무지와 절망의 관계는, **공포(dread)**를 모르는 사람에게도 공포가 존재하듯 같다.
공포는 무감각한 사람의 ‘안온한 무감각’ 아래 잠재해 있다.

그 아래에는 공포가, 그리고 또 그 아래에는 절망이 있다.
그리고 환상이 깨지고 삶이 흔들리는 그 순간,
그 밑에 깔려 있던 것이 바로 절망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자신이 절망에 빠져 있다는 걸 자각하고 있는 사람과 비교할 때,
자신이 절망 중이라는 걸 모르는 사람은 진리와 구원으로부터 더 멀어진 부정성 속에 있다.

절망은 본질적으로 하나의 부정성이며,
그 부정성에 대한 무지는 새로운 형태의 부정성이다.

하지만 진리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모든 부정성을 통과해야만 한다.
마치 어떤 마법 주문을 깨려면 그것이 거꾸로 완전히 연주되어야 한다는 옛이야기처럼 말이다.



다만, 이는 단지 변증법적 의미에서만 그러하다.
자신이 절망 중이라는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은 진리에서 더 멀어져 있으며,
그를 구원할 수 있는 것으로부터도 더 멀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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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절망 중임을 알고도 그 절망 안에 머무는 자보다,
자신이 절망 중임을 모르고 그대로 남아 있는 자가,
윤리적·변증법적으로는 더 멀리 떨어져 있다.

왜냐하면, 그의 절망은 더 강렬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지는 절망에서 벗어나거나 **구원(deliverance)**을 받는 데 있어서
전혀 효과가 없다는 점에서 가장 위험한 절망일 수 있다.

그는 오히려 자기가 절망 중임을 인식하지 못하도록
자기 안에 절망을 지워버릴 수 없도록(expunging) 만들어져 있다.
즉 그는 절망의 손에 안전하게 붙잡혀 있는 셈이다.



자신의 절망을 모르는 사람은,
자신이 ‘영(spirit)’이라는 존재임을 자각하지 못하는 자이다.
하지만 바로 이 점, 즉 자신이 영이라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는 상태가 바로 절망이다.

이 절망은 두 가지 양상을 띤다.
첫째는 완전히 사라진 듯한 무기력하고 식물적인 상태(vegetative life).
둘째는 활력에 넘치지만 그 근원을 모르는 상태이다.

이 두 경우 모두 영의 부재, 즉 절망이다.
특히 후자의 경우, 그는 스스로를 건강하다고 여기며,
남들에게도 절정의 건강 상태처럼 보인다(consumptive).
그러나 바로 그 순간, 그의 병은 절정에 달해 있다.



이러한 절망의 무지 상태는 세상에서 가장 흔한 유형이다.
즉, 일반적으로 ‘세상(world)’이라 불리는 것,
좀 더 정확히는 기독교가 ‘세상’이라 부르는 것,
그리고 기독교 세계(Christendom) 안의 이교주의(paganism) 속에 이 절망이 존재한다.



이교주의는 절망 상태이지만 그것을 모른다는 점에서 절망이다.
사실 이교도나 자연적 인간은 절망에 빠진 자와 그렇지 않은 자를 구분하려 한다.
그러나 그런 구분은 애초에 **‘사랑’과 ‘자기애’**를 구분하려는 시도처럼 불확실하다.

이교도는 자기를 넘어서 발전할 수 없으며,
이 구분을 넘어설 수 없다.
왜냐하면 절망의 핵심은 그것이 절망임을 모른다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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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적으로(masse), 이교적 세계 속에서 살았던 자들조차도
놀라운 업적들을 이뤘고, 수많은 작가들이 그들로부터 **영감(inspiration)**을 받아왔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받아들일 것이다.

이교주의는 감탄할 만한 미적 즐거움으로 가득 찬 삶의 예시를 제공하며,
자연적 인간은 이 삶을 누릴 수 있다.
모든 특혜를 가장 세련된 방식으로 즐기며,
예술과 과학마저도 그 쾌락을 과장하고(embellish) 세련되게 다듬는 데 동원된다.



그러나, 미적 관점은—그 속엔 영(spirit)이 부재하므로—
무엇이 절망이고 무엇이 아닌지를 판별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
우리가 취해야 할 관점은 윤리-종교적 관점이다.
즉, ‘영’이 있느냐 없느냐가 문제다.

영으로서 자신을 자각하지 못하거나,
자신을 신 앞에서 영으로 자각하지 못하는 모든 인간 존재는,
어디에도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국가나 민족, 이념 같은 추상적 보편자 안에 머물며,
자기 자신의 근원을 불투명하게(opaquely),
또는 더 깊은 무의식 속에서 그냥 **불가해한 것(unaccountable)**으로 여긴다.



내면의 존재에 대해 책임을 묻는 질문이 존재하지 않는 한,
이러한 존재는 아무리 놀라운 업적을 이루었더라도,
그 전체 존재가 미적 쾌락으로 가득 차 있다 하더라도,
여전히 그것은 절망이다.

이것이 바로 **초기 교부들(Church Fathers)**이 이교적 미덕을 **화려한 악(splendid vices)**이라고 부른 이유다.



그들은 이교의 핵심이 자기 자신을 영으로 자각하지 못함에 있음을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이교도는 자살에 대해 놀라울 만큼 무관심하거나 오히려 찬양하기도 했던 것이다.

영의 관점에서 볼 때 자살은 가장 본질적인 죄악이며,
존재를 포기하는 행위이자 신에 대한 반항이다.
그러나 이교도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정의가 결여되어 있었기 때문에
자살을 그러한 방식으로 이해할 수 없었다.



그는 또, 도둑질, 간음(fornication) 등에 대해서는 혹독했으나,
자살에 대한 신학적 통찰,
즉 신과의 관계나 ‘자기’라는 개념이 부족했기 때문에
자살은 **중요하지 않은 일(inconsequential)**로 간주되었다.



즉, 자살은 누구든 마음대로 해도 되는 개인적인 일로 여겨졌고,
만일 이교적 관점에서 자살을 경고해야 했다면,
그건 아마도 굉장히 우회적인(roundabout) 방식으로
“타인에 대한 책임을 어기는 것”이라는 식으로 말해야 했을 것이다.

7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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