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Ⅵ. -작업

꿈에 대한 새로운 관점, 잠재적인 것과 꿈의 외현적 내용의 연관성이 중요하다. 꿈이라는 것은 함축적인 시구가   있다.

 

1. 압축 작업

-사고(바탕) → 압축 → -내용(드러나는 )

(1) 식물학 연구 논문에 관한 

(2) 아름다운 

(3) 풍뎅이 

 

압축과정에 따른 -내용의 중복 결정(이르마의  사례), 집합 인물과 혼합 인물(M박사와 의사 R)

말과 명칭을 선택할  드러나는 꿈의 압축 작업(노렉달한, 마이스톨뮈츠, 투텔라인 )

 

2. 전위 작업

-내용에서 중요한 구성 성분으로 두드러지는 요소들이 -사고에서 결코 같은 역할을 하지 않는 것을 관찰할  있다.

 

3. 꿈의 묘사 수단

Page 373 -작업에서 -사고들은  위를 떠다니는 얼음처럼 이리저리 비틀리고 부스러진다.  결과 꿈에는 -사고들의 다양한 논리적 관계를 묘사할  있는 수단이 없다. 외관상 논리적으로 보이는 꿈일지라도 해석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있다. 결국 사유 활동(-해석) 통해 논리적 관계를 발견해야 한다.

Page 390 -내용과 -사고의 관계를 계속 추적하려면,  자체를 출발점으로 삼고  묘사의 <형식적인> 특성들이 -사고와 관련해 무엇을 의미하는지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가장 좋다.

꿈은  묘사 방식에 있어 우리의 생각과는 다른 방식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꿈의 묘사 방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는 

 

통합 : 꿈은 -사고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재료들로 조합된다.

인과관계의 묘사

-분리 : 꿈이 동등하지 않은  부분으로 분리(서막+장황한 부분), 인과관계를 표현. ~했기 때문에 ~ 수밖에 없었다

-형상의 변화

Page 380-382 대립들을 하나로 통일시켜서 묘사(꽃이  나뭇가지 사례), 동일시와 혼합형성

Page 389 전도 : 반대로 변화시키는 . 강박신경증에 걸린 어떤 젊은이의 

 

4. 묘사 가능성에 대한 고려

Page 407 꿈이 이용하는 특이한 심리적 재료의 묘사 가능성에 대한 고려이다.  대부분 시각적 형상들로 묘사할  있다는 가능성이다시각적으로 묘사될  있는 것들이 선호된다.

헤르베르트 질베러의 사례 연구, 상징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