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본 1 맑스 / 13절 발제 / 20.06.26 / 화니짱

 

3절 가치형태 또는 교환가치

 

상품은 사용대상인 동시에 가치를 보유한 물건이라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을 때에만 상품이 된다. 가치로서의 상품은 오직 상품과 상품 사이의 사회적 관계에서만 나타날 수 있다. (78) 상품은 그 사용가치의 다양한 현물형태와 매우 뚜렷이 대조되는 하나의 공통된 가치형태인 화폐형태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화폐형태의 발생사를 밝히는 일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79)

 

A. 단순한, 개별적인 또는 우연한 가치형태

1. 가치표현의 양극 : 상대적 가치형태와 등가형태

2. 상대적 가치형태

a) 상대적 가치형태의 내용

가치를 형성하는 노동의 독특한 성격은 서로 다른 종류의 상품을 등가로 표현할 때만 드러난다. 이 등가표현이 다른 종류의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서로 다른 종류의 노동을 실제로 이들 상품에 공통으로 존재하는 것, 즉 인간노동 일반으로 환원하기 때문이다.(83)

가치관계를 통해 상품 B의 현물형태는 상품 A의 가치형태가 된다. 다른 말로 하면, 상품 B의 물체는 상품A의 가치의 거울이 된다. 상품 A는 가치체이며 또한 인간노동이 실체화된 물건으로서의 상품B와 관계를 맺음으로써, 사용가치 B를 자신의 가치표현의 재료로 삼는다. 따라서 상품 B의 사용가치에 표현되어 있는 상품 A의 가치는 상대적 가치형태를 취한다.(86)

 

b) 상대적 가치형태의 양적 명확성

가치크기의 실제 변화는 가치크기의 상대적 표현이나 상대적 가치크기에 분명하고 완전하게 반영되지 않는다. 한 상품의 상대적 가치는 그것의 가치가 변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변할 수 있다. 또한 그 상품의 상대적 가치는 그 가치가 변함에도 변하지 않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 상품의 가치크기와 이러한 가치크기의 상대적 표현에, 동시에 일어나는 변화가 반드시 일치할 필요는 없다.(89)

 

3. 등가형태

어떤 상품의 등가형태는 그 상품이 다른 상품과 직접 교환될 수 있는 형태이다.(90) 어떤 상품의 등가형태는 오히려 가치에 대한 양적 규정을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다.(91) 등가형태의 경우에 주목을 끄는 첫 번째 특징은 사용가치가 자신의 대립물인 가치의 겉모습이 된다는 사실이다.(92) 무게를 재는 척도로서 쇠라는 물체는 각설탕 대신에 그저 무게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처럼, 우리의 가치표현에서 윗도리라는 물체는 아마포 대신에 가치의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다.(93) 구체적 노동이 그 대립물인 추상적 인간노동의 겉모습이 된다는 사실이 등가형태의 두 번째 특징이다. 등가형태의 세 번째 특징은 사적노동이 그 대립물의 형태, 즉 직접적인 사회적 형태의 노동으로의 변화다.(95)

가치표현의 비밀은 대중의 생각 속에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사실이 확고히 자리잡았을 때 풀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상품형태가 노동생산물의 형태가 되어, 상품 소유자로서 인간 상호 간의 관계가 지배적인 사회관계로 될 때야 비로소 가능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천재성은 그가 상품의 가치표현에서 동등한 관계를 발견했다는 사실에서 이미 두각을 보이고 있다. 다만 그가 살던 사회의 역사적 한계 때문에 이 동등한 관계가 사실상무엇인지를 알아내기 어려웠을 뿐이다.

 

4. 단순한 가치형태의 총체

어떤 상품의 가치는 그 상품의 교환가치로 표시됨으로써 독립적으로 표현된다.

 

 

B. 완전한 가치형태 또는 전개된 가치형태

전개된 상대적 가치형태

교환이 상품의 가치크기를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로 상품의 가치크기가 그 교환상황을 규제한다는 것이 분명해진다.(103)

2. 개별적 등가형태

3. 완전한 가치형태 또는 전개된 가치형태의 결함

 

C. 일반적 가치형태

1. 가치형태의 변화된 성격

1형태는 1장의 윗도리=20엘레 아마포 등과 같은 가치방적식을 만들어냈다. 2형태에서 모든 상품의 공통된 가치표현은 직접적으로 배제된다.(106) 상품가치에 물질화된 노동은 모든 실제노동을 그것들에 공통된 성질인 인간노동, 즉 인간노동력의 소비로 환원한다.(108)

 

2. 상대적 가치형태의 발전과 등가형태의 발전 사이의 관계

마지막 형태인 제 3형태는 마침내 상품세계에 일반적이고 사회적인 상대적 가치형태를 제공한다.(110) 일반적 등가물은 다른 상품과 공통된 상대적 가치형태를 가지지 않으며, 모든 다른 상품체의 끝없는 사슬에서 상대적으로 표현된다.(111)

 

3. 일반적 가치형태에서 화폐형태로의 이행

상품들 가운데 일정한 상품 하나가 이 특권적 지위를 획득했는데, 이것이 금이다.(112)

 

D. 화폐형태

금은 화폐상품이 되며, 그리고 금이 이미 화폐상품이 되어버린 바로 그 순간부터 제4형태는 제3형태와 구별된다. 또는 일반적 가치형태가 화폐형태로 변한다.(113)

3형태는 되돌아가면 제2형태인 전개된 가치형태로 분해되며, 그리고 이 제2형태의 구성요소는 제1형태인 20엘레의 아마포=1장의 윗도리이다. 따라서 단순한 가치형태는 화폐형태의 맹아이다.(114)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