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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정신분석 강의 29: -이론의 수정 ~ 30: 꿈과 심령학

 

발제 : k

새로운 정신분석 강의 29강-30강 발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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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이론의 수정

 

외현적 꿈

해석

꿈 사고

꿈 작업

꿈에 대한 개념 및 명칭 소개 (17p)

(1) 외현적인 꿈 (= -텍스트) : 우리가 보통 이라고 부르는 것

(2) 잠재적 꿈 사고 : 꿈 뒤에 감추어진 것이라고 추정하면서 우리가 찾아내려고 하는 것

 

 

 

(3) 인간에게 주어진 과제

<외현적> 꿈을 <잠재적> 꿈으로 변화시켜야 함. (해석)

인간의 정신 활동 속에서 <잠재적> 꿈이 어떻게 <외현적>인 꿈으로 바뀌는지 밝혀 내야 함. (꿈 작업)

 

 

2. 꿈 해석의 과정

(1) 연상 작용의 중요성

의미 : 꿈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꿈꾸는 이에게 외현적 꿈의 인상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요구하고’, ‘꿈 내용 개개 부분으로 관심이 향하도록 해서 그와 관련된 떠오르는 것들을 전달해 주기를 요구해야 한다’ (18p)

 

연상 작용의 방법 (19p)

- 단순히 그 꿈이 묘사되는 대로의 연대기적 순서 따라가기

- 꿈꾼 이에게 그의 꿈 속에 있는 그 전날의 잔류물을 찾아보라고 말하기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환자의 실생활로 통하는 다리를 발견할 수 있음.

 

연상 작용의 한계(20p)

- 연상된 내용 잠재적 꿈 사고

- 모든 꿈을 이러한 방식으로 해석하는 것은 불가능함.

 

(2) 꿈 해석의 어려움(22p)

어려움의 이유 : 해석 작업은 심리적 저항에 직면하여 수행되는 것이기 때문.

유형1. 연상 작용의 고리가 길고 우회의 정도가 심할 때

유형2. 꿈을 잊는 경우 (꿈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잠에서 깬 즉시 꿈을 기록하는 것도 부질 없음)

-검열관의 작용 (초자아의 관여(40p))

- 꿈 해석에 작용하는 두 가지 힘(24p)

 

무언가를 표현하려는 힘

VS

표현을 가로막기 위한 힘

 

 

 

일부는 말하고자 하는 것을 나타낼 수 있게 됨

 

의도된 의사 전달의 가능성을 제거해 버리거나 그에 대한 아무런 흔적도 찾을 수 없는 것으로 대체.

이러한 충돌을 겪으며 꿈은 대부분 순화되고 왜곡되어 인식할 수 없는 형태(24p)’로 만들어지게 됨

 

꿈과 정신이상의 관련성 (25p)

- 꿈 역시 병리적 산물이지만, 병리적 산물과 꿈이 구별되는 이유는 꿈은 순간적인 것이며, 정상적인 생활이라고 볼 수 있는 상황 속에서 일어나기 때문.

- -생활은 우리의 영혼이 수면 상태 중에 활동하는 방식인데(아리스토텔레스 인용), 수면 상태는 현실적인 외부 세계로부터의 외면이기에 정신이상으로 발전될 수 있는 조건이 주어지는 것임.

- 별다른 해가 없는 꿈은 의식적으로 의도된, 잠깐 동안의 현실 세계 도피일 뿐이며, 이는 외부 세계로부터의 관계가 다시 이루어지는 순간에 중지됨.

 

*참고 : 정신 이상에서 보이는 현실로부터의 기피가 촉발되는 요인

유형1. 억압된 무의식이 아주 강해져서 현실에 매달려 있는 의식 압도

유형2. 현실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워지면서 위협을 받고있는 자아가 절망적인 몸짓으로 무의식적인 충동에 몸을 던져 버리는 경우

 

검열 체계의 존재로 알 수 있는 사실(26p) : 잠자는 동안에도 억압적 저항의 상당 부분이 남아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음.

 

 

3. 꿈의 기능

(1) 수면의 평온함을 방해하는 요소

수면 도중에 일어나는 외부 자극 (우연적)

수그러들지 않는 낮 동안의 관심 (우연적)

충족되지 않은 억압된 충동에 의한 것 (필연적)

 

(2) 꿈의 기능

잠의 지속을 보장 (26p)

본능적 소원 충족(28p)

 

 

4. 꿈 작업

(1) 꿈 작업의 과정(29p)

외부 세계 외면 (자고 싶어하는 소망)

퇴행 : 보다 더 오래되고 원시적인 작업 방식이 그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

무의식을 압박하고 있는 억압-저항의 감소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꿈 형성의 가능성이 생겨남.

 

(2) 꿈 내용의 변질 과정 (29-30p)

꿈 사고의 동기 :

억압된 충동 자극

+

자극/낮의 잔류물

 

 

 

행위를 통한 만족을 얻으려고 함

 

 

 

X

O

 

수면 상태로 인해 행동 제약. (지각, 운동 불가)

환각적인 만족으로 향하게 됨

 

*결론 : 잠재적 꿈 사고는 감각적 표상과 시각적 장면의 집합으로 변질되며, 추상적인 것은 그 근거에 놓인 구체적인 것으로 환원됨.

 

(3) 전위 (=강세 전이) (31p)

- ‘-작업에서는 표상들이 그에 달라붙어 있는 감정들로부터 분리됩니다. 감정은 그 자체로서 해결되고 다른 것으로 전위되거나 그대로 보존되거나 변화를 겪게 되며, 전혀 꿈속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이는 꿈꾸는 이에게 꿈을 낯설고 이해할 수 없는 것으로 만드는 요인이며, -왜곡의 가장 중요한 수단임.

 

(4) 꿈 작업의 불완전성 (31-32p)

- 위의 과정들과 이차 가공을 거치면 꿈은 거의 다 만들어진 것과 다름 없음.

*이차 가공 : 지각 내용을 다루고, 설명에서 누락된 부분을 메우고, 여러 요소들 간의 연관성을 부여하는 과정. (외현적 꿈에 합리성을 부여하는 과정?)

- 그러나 꿈-작업은 항상 똑같은 힘을 갖고 기능하는 것이 아니기에, -사고의 일부는 변하지 않은 채로 꿈속에 나타나기도 함. 그러므로 이러한 것들은 사람들이 마치 꿈속에서 가장 정교하고 복잡한 지적 활동을 수행하고, 머리를 굴리고, 농담을 하고, 결정을 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 같은 인상을 줌. 하지만 이것은 꿈과는 관련없이 낮의 잔류물에 의한 것일 수 있음.

결론 : 꿈을 제대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낮의 잔류물과 억압된 충동 자극을 잘 구분할 필요가 있음.

 

 

5. 꿈 해석에 대한 그 외 내용

(1) 꿈의 주된 외현적인 내용(꿈의 재료) (36p)

- 동화나 설화, 혹은 신화와 같이 잘 알려진 모티프를 생각나게 해주는 형상들과 상황들이 매우 자주 등장.

 

(2) 꿈의 원래 재료 밝히기 (36p)

- 꿈의 재료들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의미가 변화하게 되는데, 꿈의 해석은 성적인 것이라고 부를 수 밖에 없는 원래의 재료를 밝혀내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3) 빈도의 상관관계 (37p)

- ‘꿈은 빈도의 상관 관계를 비슷한 것들의 복제화를 통해서 묘사합니다.’

- 꿈에서 중첩되어 나타나는 내용은 그 문제되는 과정이 계속 반복된다는 것을 의미. (38p)

 

(4) 꿈 속 시간&공간의 관련성 (38p)

- -작업은 어떤 것이 문제될 때 시간적인 관계를 공간적인 것으로 변화시켜서 그러한 것으로 표현함.

- 예시 : 공간적으로 거리가 먼 것이나 작게 보이는 것은 시간적 거리를 의미하며, 아주 오래된 과거의 장면을 뜻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함.

 

6. 꿈의 목적 (40-43p)

(1) 소원-

- ‘모든 꿈은 소원 성취를 뜻한다.’ 라는 주장에 반복되는 논란. 이전의 강의들에서 충분한 대답을 주었음.

- 꿈의 소원 성취 이론이 마주한 난점

󰊱 전쟁과 같은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들이 꿈 속에서 규칙적으로 그러한 외상적 상황에 처해지는 경우 : ‘극히 고통스러운 외상적 체험으로의 회귀를 통해 만족될 수 있는 소원 충동은 어떤 것일까요?’

󰊲 꿈들은 유아기적 장면들의 재생과 그에 대한 비유로 가득 차 있음 : 유년기적 성생활의 기억은 주로 고통과 관련되어 있는데, 그것들이 억압되며 꿈에서 반복됨.

 

(2) 처벌-

- 소원 성취이기는 하지만, 충동 자극을 성취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정신 활동 속에서 비판하고 검열하는 정신 생활을 처벌하는 기능의 소원 성취이다. (40p)

 

(3) 불안-

- 외상적인 신경증의 경우 꿈이 불안의 발전으로 끝나게 됨. (42p) 이 경우 꿈의 기능이 정지된다고 볼 수 있음.

 

 

30. 꿈과 심령학

 

심령학 연구의 어려움

(1) 지적인 어려움(45p)

- 학문적인 편견으로 객관적으로 평가하기를 부정하는 경향이 있음.

- 하지만 혐오, 의심, 불안을 뛰어넘지 않고는 어떤 발전도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함.

 

(2) 심리학적인 어려움(47p)

- 쉽게 믿는 인간의 경향.

 

(3) 역사적인 어려움 (48p)

- 심령학이 다루는 내용은 현대에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니라 표식, 기적, 예언과 유령 출현 등은 고대로부터 계속 되어왔음. 심령학을 하나의 학문으로 인정하게 될 경우, ‘고대로부터의 그러한 기술들도 믿을만한 것으로 인정해야 할 것(48p)’인데, 현대의 인류는 고대의 학문적 정신을 매우 낮게 보고 있음.

- 위의 요인들로 심령적인 현상들의 연구에 참여하기 싫어하는 우리의 혐오감이 커져 갈 것이지만, 이러한 혐오감도 극복되어야 하며(49p), 심령학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이 이미 기다리고 있는 현상의 발생을 방해할 수도 있음.

 

 

텔레파시

(1) 텔레파시의 의미 (51p, 76p)

의미 : 특정한 시간에 일어난 어떤 사건이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의 의식 속으로 동시에 전달되는 사건. (51p)

전제 조건 : 어느 특정한 사람과 관계되는데, 이 소식을 받는 사람은 어떤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그와 공유하고 있는 사람. (51p)

텔레파시의 과정 (76p)

- 전화기에 대고 듣고 말하는 원리와 유사함.

사람A의 영적 활동

사람B의 영적 활동

심리적인 것

다른 어떤 것

다른 어떤 것

심리적인 것

그 외의 특징들

- 텔레파시적 현상은 꿈과 전혀 연관이 없는 것으로 깨어 있는 상태에서도 일어날 수 있음. (52p)

- 텔레파시에 관해서 무언가를 가르쳐 주는 것은 꿈이 아닌 꿈의 해석, 즉 심리학적 작업임. (55p)

- 유사 현상 : 사고 전이 현상 어떤 사람 속에 일어나는 정신 과정들(표상들, 감정 상태, 의지 충동)은 말이나 기호 같은 잘 알려진 의사 전달 방법을 거치지 않고도 공간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이되는 현상.

 

(2) 관련 현상들 (77p)

- 커다란 곤충들의 무리에서 전체 의지가 형성되는 현상, 매우 정서적으로 흥분 상태에 놓인 대중들, 아이들의 정신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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