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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정신분석 강의프로이트 2020.9.23. 바다사자

 

3. 심리적 인격의 해부(서른한 번째 강의)

증후는 억압된 것으로부터 생겨나고 자아와의 관계에서 억압된 것을 대신함. 억압된 것은 자아의 외계, 즉 내적 외계임(79).

자아는 자기 스스로를 대상으로 만들 수 있고, 다른 대상들처럼 자신을 다룰 수 있고, 자신을 관찰하고, 비판하고, 자신을 상대로 무슨 일이든 감행할 수 있음. 자아의 일부는 다른 나머지 부분과 상대하게 되므로 자아는 나뉠 수 있는 것으로서, 자신의 여러 가지 기능에 따라 분열됨, 쪼개진 자아는 나중에 다시 통합될 수 있음. 균열이나 틈새가 보이는 곳에는 대체로 분절이 존재함. 균열되고 돌출도니 구조는 정신이상에서도 발견됨(81).

관찰 망상은 누군가 의심하고 있으며 금지된 행동을 기다리면서 그 순간에 자기를 붙잡으려 하고, 그로 인해 처벌받게 되리라는 망상이 전제됨. 우리 안에도 우리 모두를 감시하고 위협하는 심급이 있는데(82) 관찰 망상 자체가 이미 관찰 행위는 판결을 내리고 처벌하는 것을 위한 준비 단계이며 이런 심급의 다른 기능이 양심임. 심급은 독립적이며 양심은 그중 하나, 양심의 심판자적인 활동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전제로서의 자기 관찰은 또 다른 것이 있고 이것이 초자아임(83)

우울증 발작의 특징은 초자아가 자아를 다루는 방식에 있음. 우울증 환자는 건강할 때는 자신에게 다소간 엄격할 수 있지만, 발작이 일어나면 초자아는 극히 엄격해지며, 불쌍한 자아를 모욕하고 굴욕을 주며 학대까지 함. 초자아는 모든 것을 자신에게 위임한 무력한 자아에게 가장 엄격한 도덕적 잣대를 들이대고 도덕성의 가장 높은 가치를 대변함. 도덕적 죄의식이란 자아와 초자아 간의 긴장의 표현임(84).

도덕성은 주기적임. 시간이 흐르면 초자아의 비판도 침묵하게 되어 자아는 다시 복원되어 모든 인간적 권리를 향유함. 양심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우리 안에 있는어떤 것이 아님. 성생활은 반대적(85), 생의 처음부터 존재 나중에 더해진 것이 아님. 실제로 어린아이는 비도덕적임. 충동에 대한 내부적 억제력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 처음에는 부모의 권위에 의해 외부적인 힘이 행사됨. 처벌의 실제 두려움은 이후에 발생하는 양심의 두려움의 선행자임. 외부적인 억제가 내면화되어서 부모의 역할 대신 초자아가 등장하고, 그것은 부모들의 행동과 똑같이 자아를 관찰하고 조절하고 위협함(86)

부모가 실제로 매우 엄한 통제를 해왔을 경우 아이에게도 엄격한 초자아가 발전함. 반대로 부드럽고 관대했을 경우에도 초자아는 가차 없는 엄(86)격함을 똑같이 획득함.

이러한 과정의 근본 토대는 <동일시>이며 이는 자아가 다른 자아에 동화되는 것임. 동일시는 다른 사람에 대한 애착의 형태 중 매우 중요한 형태, 가장 근본적이고 대상 선택과는 다른 그 무엇일 것임(87). 여자들에게 성적 대상을 통해 자아가 영향을 받는 경우가 더 빈번하고 그것이 바로 여성다움의 특징임. 초자아의 설정은 성공적으로 부모의 기능과 자신을 동일시한 경우임. 자아 안에 심급을 새로이 창조한 것은 그 내밀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연계된 것.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지나면 부모를 향한 대상 리비도 집중을 포기해야만 하고 대상 상실에 대한 보상으로 부모와의 동일시를 강화하게 됨, 포기된 대상 리비도 집중에 대한 침전물로서의 동일시는 후에 아(88)이의 생애 속에서 자주 반복되는데, 첫 번째 발생할 때의 감정의 강도와 상응함. 그 결과 자아 속에 특별한 위치가 마련되는 것. 성장 과정을 거치면서 초자아는 보육자나 교사 혹은 이상적 모범상과 같은 사람의 영향을 받게 됨, 계속해서 원래의 부모 존재로부터 멀어져서 비인격적인 형태를 띠게 됨.

초자아의 기능 중 중요한 다른 기능은 자아가 자신을 재어보고, 향해 나아가고, 계속 증가되어 가고 있는 완전화에 대한 그의 요구를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자아 이상의 운반자임(89).

열등감이라는 감정은 강렬한 성애적 뿌리를 갖고 있음. 죄책감이 두 심급 간의 긴장의 표현인 것처럼 자아의 초자아에 대한 관계에서 비롯됨. 열등감과 죄책감은 구별하기 힘든 것들, 열등감은 도덕적인 열등감에 대한 성애적 보상으로 간주할 수 있음(90).

자기 관찰, 양심, 이상으로서의 기능도 초자아의 속성임. 이것들은 생물학적이고 운명적인 심리적 사실들을 전체 조건(91)으로 가짐.

아이의 초자아는 부모의 초자아에 따라 형성됨. 부모의 초자아로 채워지며, 전통과 세대를 넘어 이어져 내려온 모든 시간을 뛰어넘는 가치의 계승자가 됨, 유물론적인 역사관의 오류는 이런 요소를 평가 절하함에 있음(92). 심리적인 집단은 각 개인의 장 속에 공통분모를 근거로 서로를 동일시하게 된 개개 존재의 통일체임

억압이 무의식적인 것처럼 저항 역시 무의식적임. 억압되는 것에는 강한 충동이 잠재되어 있음. 저항은 실제로 억압을 주도하고 그것을 다시 바로 잡으려고 하는 자아의 표현으로 보았으나, 제한을 가하고 거부 작용을 하는 초자아의 존재를 자아 속에 상정함으로써 억압은(94) 초자아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 있게 됨(95).

자아와 초자아의 거의 모든 부분이 무의식적 상태에 있음. 본인 스스로는 그 내용을 알지 못함(96). 순간 활동하고 있음이 틀림없는데도 그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을 때 <무의식적>이라고 지칭할 수 있음(97).

잠재되어 있을 뿐, 쉽게 의식될 수 있는 무의식

전의식

의식으로 떠오르기 힘든 무의식

무의식

자아와 이질성이라는 특성 표현, 무의식의 또 다른 이름

이드

무의식의 체계는 정신적 지역을 의미함

 

초자아, 자아, 이드는 인간의 정신 체계가 각각 나뉘는 세 개의 영역, 지역, 지방임(99).

이드는 충동들로부터 나온 에너지로 채워져 있음. 쾌락 원리에 따른 본능적 욕구 충족을 위한 충동만이 있을 뿐임. 논리적 사고 법칙이나 모순의 법칙도 없고 서로 상반되는 흥분이 나란히 존재함. 이드에는 부정될만한 것이 없음(101). 시간의 경과에 따른 정신 과정의 변화가 없음. 어떤 가치, 선악, 도덕도 알지 못함. 모든 과정은 경제적 요소 혹은 양적 요소가 지배하고 있음. 방출되기를 요구하고 있는 충동 에너지는 모두 이드 안에 있음. 다른 정신 영역과는 다르게 훨씬 가볍고 방출되기 쉬운 상태에 있음(201). 그래야 전위나 응축 현상이 일어나 수 있기 때문.

자아는 가장 표면에 위치, 바깥세상으로 향해 있고 그 세계로부터의 지각을 전달하며 그것이 기능하는 중에 의식이 발생함. 전체 장치의 감각 기관, 내부에서 나오는 자극도 수용, 자아가 외부 세계와 가깝고 그 영향 때문에 변형되고, 자극을 받아들이고,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위해 설치된 이드의 한 부분(103). 충동의 만족만을 위하는 맹목적인 이드를 구하고 보호함. 쾌락 원리 제어하고 현실 원리로 대체함. 자아의 근본적인 특징은 이드에는 완전히 결여되어 있는 정신적 과정을 종합하고 단위화하는 방식임(104)

특정 대상에 집중되는 충도 에너지는 이드의 본능 욕구로부터 나옴. 자아는 우선 그것을 등록해두나 대상과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대상 자체 대신에 이등에게 자신을 추천하며 이드의 리비도가 자신에게 향해지도록 유도함. 자아는 이드의 의도들이 가장 멋지게 도달될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해 놓은 다음, 자신의 과제를 완수함. 둘의 관계는 기수와 그의 말의 관계와(105) 동일함.

자아는 억압에 대한 저항을 통해 이드의 한 부분과 결별하는 경우가 있음. 그러나 억압은 이드 안으로까지 계속 확장되지 않음. 억압된 것은 나머지의 이드와 결합됨(106).

자아는 외부 세계, 초자아, 이드와 관계 맺고 있으며 세 가지들에게 지나친 압박을 받게 되면 불안 공포로 반응하게 됨. 이드와 현실 사이를 중재하려는 노력 속에서 자아는 이드의 것을 전의식적인 합리화를 통해 위장시키고, 이드와 현실 간의 갈등을 얼버무리고 외교적인 술책으로 현실에 대한 고려를 반영하게 됨(106).

자아는 매우 엄격한 초자아로부터 감시받음. 규범을 정해 놓고 지켜지지 않을 경우 열등감이나 죄의식으로 벌함. 이드에 의해 충동질을 받고 초자아에 의해 옥죄임을 받으며 현실로부터는 거부당하는 자아는 자신에게 가해지는 힘들과 영향들 간에 조화를 이루기 위한 경제적인 과제를 완수하려고 노력함. 자아가 자신의 약함을 인정할 때 불안이 촉발됨. 외부 세계에 대한 실재적 불안, 초자아에 대한 양심의 불안, 이드 안에 있는 억누를 수 없는 열정에 대한 신경증적 불안 등이 있음(107).

 

 

초자아는 이드 안으로 깊숙이 들어가 있음. 이드는 오직 자아를 통해서만 외부 세계와 교류할 수 있음. 무의식적인 이드가 차지하는 공간은 자아나 전의식의 공간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광범위함(108).

 

새로운 정신분석강의 3-31번째(20.10.7).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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