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로운 정신분석 강의 34번째 강의 [ 해명, 응용과 방향 설정

201014_새로운 정신분석 강의 34강_꽃지.hwp
0.08MB

일시 : 20. 10. 14.()

발제: 꽃지

 

정신분석에 대한 편견, 오해, 태도, 투쟁

- 문학, 오락 속 정신분석 : 지적 우월성, 천박한 오류, 이전 판단의 잔존 효과(군중 심리)

- 정신분석은 매우 이해하기 어렵고 판단을 내리기 어려운 대단히 특별한 학문 분야(P184)

- 나는 군중의 행동을, 내가 개별적인 환자들과 만나면서 싸워 내야 했던 그와 똑같은 저항의 현상으로 설명함으로써 정신분석을 최초로 응용해 보았습니다. 또 나 스스로 논쟁을 멀리하고, 나의 이론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점차 내게로 모여들었을 때 그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P186)

- 점잖은 형태로 계속되는 투쟁, 절충론자, 4분의 1짜리 추종자

 

정신분석학 파생 학파 : 분리주의, 분파운동, 이탈운동 수많은 모티프 중 단 한 조각을 근거로 학파 형성(: 권력본능, 윤리적 갈등, 어머니, 성기에 대한 관심 등)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정신분석의 희생 위에서 정신분석학 내부에 기생하는 존재. 개인 심리학이라는 이름 자체도 부적절(대중 심리학의 반대 개념으로 사용되는 점, 프로이트 또한 인간 개인에 대한 심리학을 연구함)

- 똑같은 병명, 똑같은 처방(모라비아 일화. P190). 열등감의 과잉 보상, 인정욕구 등으로 단순화. 성문제, 무의식 제거(P192)

2. 칼 융

- 신경증 유발 원인 중 개인의 과거 영향을 무시하고 오로지 현재적인 동기나 미래를 향한 기대에서 찾음(P193)

- 어린 시절의 분석 작업을 게을리하고 유년 시절의 분석 결과의 부재를 그 자신의 교훈적인 암시를 통해 그 손실을 메우려 할 것(P193)

3. 오토 랑크

- 출생 시의 불안 체험이 모든 신경증적 장애의 맹아라는 인식. 분석 작업을 하나의 경험적 영향에만 제한. 3~4개월 치료 효과 보장(P194)

 

정신분석에 대한 요구

- 관용 : ‘당신이 이러한 반대 의견을 내준 데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이와 같은 행동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를 남용하는 행위가 완전히 일반화되면 앞으로는 학문적인 테두리 내에서도 틀림없이 관례가 되어 버릴 것(P195)

- 우리 자신도 오류의 위험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우리의 이론에 반대되는 것은 거부할 것(P196)

 

정신분석의 응용 사례, 의도

- 인간들의 정신생활의 곤란들을 이해하는 것. 이해와 치료는 거의 일치한다. 어떤 하나로부터 다른 것으로 통하는 길이 열려 있다.(P196)

- 병리학적 심리 과정과 정상적인 심리 과정의 내적인 동질성 정신분석학은 수많은 학문 분야, 특히 정신과학에 응용되었고, 심층 심리학이 되었음

- 전문지식 부재로 분석자는 신화, 문화사, 민족학, 종교학 등과 같은 분야로 진입, 초기 거부 이후 응용 가능해 짐. 특히 교육학 적용 강조-안나 프로이트(미래를 위한 희망, 다음 세대의 교육에 관한 문제. P198)

 

교육에 정신분석 응용 : 유아기 초기(~5) 정신분석의 중요성

성의 최초 개화기의 내용 포함

이 시기의 인상은 정신적 외상처럼 자아에 영향을 줌.

- 어린 시절의 어려움이란 어린아이가 짧은 시기에 수천만 년에 걸쳐 계속되어 온 문화 발달의 모든 결과들을 습득해야 하며, 본능의 통제와 사회적인 적응, 적어도 그 둘의 처음 부분만이라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데 그 원인이 있음을 이해하게 됨. 그 중에서 단지 한 부분만을 아이는 자기 자신의 발달을 통해서 도달할 수 있으며 많은 것들은 교육에 의해서 그에게 주입되어야만 합니다.(P199)

- 이에 대한 불완전한 수행 유아기의 신경증(p199)

- 어린이는 분석적 치료를 위한 가장 적절한 대상이며, 그 성공의 효과는 근본적인 것이며 오래 지속된다.(P200)

- 많은 성인 환자들이 아직도 많은 유아적 성격 특성들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성인치료에도 유의미함(P200)

- 교육은 본능을 억제시키고, 금지하고, 억압하는 기능을 함. 바로 이러한 본능의 억압이 신경증적인 질환의 위험을 내포(P201)

- 교육자는 철저한 정신분석적 훈련이 필요. 스스로 분석의 대상이 되어 분석적 치료 방법 습득 어린이의 체질적 특성 인식, 작은 징조 알아차림, 적당한 사랑, 효과적인 권위 부모도 마찬가지. 부모 스스로 분석 치료 경험 후 감사의 마음을 가지면 아이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며 문제의 대물림 방지(P203)

- 교육의 방향 문제 : 정신분석적인 교육이 그들을 가능한 한 건강하고 능력있는 학생으로 만들어 떠나보낸다면 그것은 자기의 할 일을 다한 것입니다. 나는 심지어 혁명적인 아이들은 어떤 관점에서 보더라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P204)

 

치료 방법으로서의 정신분석

- 정신분석은 원래 치료적 과정으로서 생겨난 것(P204)

- 수많은 치료방법 중 하나지만, 가장 강력한 치료 방법. 치료 통계보다는 개개의 경험을 정확히 조사하는 편이 나음

- 신경증은 대개는 매우 오래 계속되며 심지어 전 생애를 통해 지속되기도 하는 증상

 

치료 방법으로서의 정신분석의 한계 및 문제점(P208~211)

1. 심리적 경직성

- 가장 커다란 치료적 성공이 기대되는 어린아이의 경우 부모들이 만들어 주는 외부적 제약

- 치료 과정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꼭 필요한 추진력 결핍(특별한 의존성, 본능적 요소가 반대 힘에 비해 너무 강함)

2. 질병의 형태, 유형

- 분석적 치료의 응용 분야는 전이 신경증, 공포증, 히스테리, 강박 신경증, 성격 이상 등, 응용할 수 있는 질병 유형의 한계(마녀재판, 충동구매). 여러분은 우리의 조심성이 결국 우리에게 아무 도움도 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한 것입니다.(P210)

3. 분석 작업의 기간

- 심리적 변화는 매우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짐+치료받지 않으면 그 병이 결코 끝나지 않음+새로운 계기로 인한 분석치료 재필요

 

정신분석은 치료과정으로 시작했으나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이 함축하고 있는 진실성과 인간의 본질에 관해 해결의 열쇠를 줄 수 있다는 것, 각양각색의 활동 사이에 연관성을 밝혀줄 수 있다는 사실(P211-212)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