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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정신분석 강의 34번째 강의 [ 해명, 응용과 방향 설정 ]
일시 : 20. 10. 14.(수)
발제: 꽃지
정신분석에 대한 편견, 오해, 태도, 투쟁
- 문학, 오락 속 정신분석 : 지적 우월성, 천박한 오류, 이전 판단의 잔존 효과(군중 심리)
- 정신분석은 매우 이해하기 어렵고 판단을 내리기 어려운 대단히 특별한 학문 분야(P184)
- 나는 군중의 행동을, 내가 개별적인 환자들과 만나면서 싸워 내야 했던 그와 똑같은 저항의 현상으로 설명함으로써 정신분석을 최초로 응용해 보았습니다. 또 나 스스로 논쟁을 멀리하고, 나의 이론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점차 내게로 모여들었을 때 그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P186)
- 점잖은 형태로 계속되는 투쟁, 절충론자, 4분의 1짜리 추종자
정신분석학 파생 학파 : 분리주의, 분파운동, 이탈운동 ⇒ 수많은 모티프 중 단 한 조각을 근거로 학파 형성(예: 권력본능, 윤리적 갈등, 어머니, 성기에 대한 관심 등)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정신분석의 희생 위에서 정신분석학 내부에 기생하는 존재. 개인 심리학이라는 이름 자체도 부적절(① 대중 심리학의 반대 개념으로 사용되는 점, ② 프로이트 또한 인간 개인에 대한 심리학을 연구함)
- 똑같은 병명, 똑같은 처방(모라비아 일화. P190). 열등감의 과잉 보상, 인정욕구 등으로 단순화. 성문제, 무의식 제거(P192)
2. 칼 융
- 신경증 유발 원인 중 개인의 과거 영향을 무시하고 오로지 현재적인 동기나 미래를 향한 기대에서 찾음(P193)
- 어린 시절의 분석 작업을 게을리하고 유년 시절의 분석 결과의 부재를 그 자신의 교훈적인 암시를 통해 그 손실을 메우려 할 것(P193)
3. 오토 랑크
- 출생 시의 불안 체험이 모든 신경증적 장애의 맹아라는 인식. 분석 작업을 하나의 경험적 영향에만 제한. 3~4개월 치료 효과 보장(P194)
정신분석에 대한 요구
- 관용 : ‘당신이 이러한 반대 의견을 내준 데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이와 같은 행동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를 남용하는 행위가 완전히 일반화되면 앞으로는 학문적인 테두리 내에서도 틀림없이 관례가 되어 버릴 것(P195)
- 우리 자신도 오류의 위험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우리의 이론에 반대되는 것은 거부할 것(P196)
정신분석의 응용 사례, 의도
- 인간들의 정신생활의 곤란들을 이해하는 것. 이해와 치료는 거의 일치한다. 어떤 하나로부터 다른 것으로 통하는 길이 열려 있다.(P196)
- 병리학적 심리 과정과 정상적인 심리 과정의 내적인 동질성 – 정신분석학은 수많은 학문 분야, 특히 정신과학에 응용되었고, 심층 심리학이 되었음
- 전문지식 부재로 분석자는 신화, 문화사, 민족학, 종교학 등과 같은 분야로 진입, 초기 거부 이후 응용 가능해 짐. 특히 교육학 적용 강조-안나 프로이트(미래를 위한 희망, 다음 세대의 교육에 관한 문제. P198)
교육에 정신분석 응용 : 유아기 초기(~5세) 정신분석의 중요성
① 성의 최초 개화기의 내용 포함
② 이 시기의 인상은 정신적 외상처럼 자아에 영향을 줌.
- 어린 시절의 어려움이란 어린아이가 짧은 시기에 수천만 년에 걸쳐 계속되어 온 문화 발달의 모든 결과들을 습득해야 하며, 본능의 통제와 사회적인 적응, 적어도 그 둘의 처음 부분만이라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데 그 원인이 있음을 이해하게 됨. 그 중에서 단지 한 부분만을 아이는 자기 자신의 발달을 통해서 도달할 수 있으며 많은 것들은 교육에 의해서 그에게 주입되어야만 합니다.(P199)
- 이에 대한 불완전한 수행 ⇒ 유아기의 신경증(p199)
- 어린이는 분석적 치료를 위한 가장 적절한 대상이며, 그 성공의 효과는 근본적인 것이며 오래 지속된다.(P200)
- 많은 성인 환자들이 아직도 많은 유아적 성격 특성들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성인치료에도 유의미함(P200)
- 교육은 본능을 억제시키고, 금지하고, 억압하는 기능을 함. 바로 이러한 본능의 억압이 신경증적인 질환의 위험을 내포(P201)
- 교육자는 철저한 정신분석적 훈련이 필요. 스스로 분석의 대상이 되어 분석적 치료 방법 습득 어린이의 체질적 특성 인식, 작은 징조 알아차림, 적당한 사랑, 효과적인 권위 ⇒ 부모도 마찬가지. 부모 스스로 분석 치료 경험 후 감사의 마음을 가지면 아이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며 문제의 대물림 방지(P203)
- 교육의 방향 문제 : 정신분석적인 교육이 그들을 가능한 한 건강하고 능력있는 학생으로 만들어 떠나보낸다면 그것은 자기의 할 일을 다한 것입니다. 나는 심지어 혁명적인 아이들은 어떤 관점에서 보더라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P204)
치료 방법으로서의 정신분석
- 정신분석은 원래 치료적 과정으로서 생겨난 것(P204)
- 수많은 치료방법 중 하나지만, 가장 강력한 치료 방법. 치료 통계보다는 개개의 경험을 정확히 조사하는 편이 나음
- 신경증은 대개는 매우 오래 계속되며 심지어 전 생애를 통해 지속되기도 하는 증상
치료 방법으로서의 정신분석의 한계 및 문제점(P208~211)
1. 심리적 경직성
- 가장 커다란 치료적 성공이 기대되는 어린아이의 경우 부모들이 만들어 주는 외부적 제약
- 치료 과정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꼭 필요한 추진력 결핍(특별한 의존성, 본능적 요소가 반대 힘에 비해 너무 강함)
2. 질병의 형태, 유형
- 분석적 치료의 응용 분야는 전이 신경증, 공포증, 히스테리, 강박 신경증, 성격 이상 등, 응용할 수 있는 질병 유형의 한계(마녀재판, 충동구매). 여러분은 우리의 조심성이 결국 우리에게 아무 도움도 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한 것입니다.(P210)
3. 분석 작업의 기간
- 심리적 변화는 매우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짐+치료받지 않으면 그 병이 결코 끝나지 않음+새로운 계기로 인한 분석치료 재필요
정신분석은 치료과정으로 시작했으나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이 함축하고 있는 진실성과 인간의 본질에 관해 해결의 열쇠를 줄 수 있다는 것, 각양각색의 활동 사이에 연관성을 밝혀줄 수 있다는 사실(P21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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