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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_심리적 매커니즘 |
-사회심리학을 이해하는 토대는 개인 심리학이다. -‘정상적인’과 ‘건강한’ vs ‘신경증적’을 해석하는 사회적 관념과 개인의 관점 차이 -완전히 독립된 존재로서의 개인이 외부세계와 직면->‘적극적인 자유’ or 자유를 포기한 강박적 성격 |
권위주의_∴권위주의는 참을 수 없는 고독으로부터의 도피다. |
∎피학적 충동:열등감,무력감,허무감/ 자기비하, 외부 힘에 복종, 타인 의존 경향, 자해 ⤷피학적 도착: 무력하고 나약해진 상태에서 흥분과 만족 추구, 성도착과 유사 ∎가학적 충동:①타인을 의존시켜 지배력 행사 ②착취·이용 ③괴롭히고 싶거나 괴로워하는 것을 보고싶어함 ⤷대상자에 대한 의존성, 지배로서의 ‘사랑’ EX) 가정폭력, 부모와 자녀 ⤷지배욕(홉스:‘인류 전체의 일반적인 경향’/ 히틀러: 적자생존을 위한 생물학적 투쟁의 합리적 결과) ∎피학적 도착에 대한 해석(164p~166p) 프로이트:성적 현상,죽음본능의 결과/아들러:열등감과 권력욕 /라이히:고통은 목적X,부산물/호나이:신경증 ∎피학증의 목표: ‘개체적 자아를 제거하고 자기 자신을 잃는 것’, ‘자유의 부담에서 벗어나는 것’ ⤷자아 제거를 통해 허무감 극복, 외부의 강력한 전체(사람,제도,신,국가 등)의 일부가 되어 그 속에 참여 ∎피학증의 비합리성:고독과 자아를 없애고 싶은 욕망에서 비롯된 피학증은 고통과 괴로움뿐 궁극적 해결 X ⤷피학적 도착에서 ‘고통’은 자아를 잊어버리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피학적 유대: 도피,‘2차적 유대’안에서 안전을 찾지만 결국 실패, 여전히 자유로워지려는 충동 잔재->대립 ∎가학적 충동의 본질: ‘완전히 지배하는 쾌감’ (173p) ∎가학증과 피학증의 ‘공생’: 자신의 외로움과 무력감을 참지 못하는 데에서 생겨나는 기본적 욕구의 결과 ⤷적개심:가학증(의식하고 행동하며 직접적 표현) /피학증(간접적 표현) ∎‘다정한’ 가학증: 예) 발자크의 ‘잃어버린 환상’, 가학증≠권력욕, but 권력욕은 가학증의 중요요소이다. ∎힘(power)의 의미: 영향력 또는 지배능력 / 능력과 잠재력 ‘개인이 유능하면, 즉 자신의 본래 모습과 자유를 바탕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으면, 그는 남을 지배할 필요가 없어지고, 따라서 권력에 대한 욕망도 없어진다.’(178p) ∎‘권위주의적 성격’(파시즘 체제의 구조에서 지배적 역할) ⤷권위에 대한 정의: 타인을 자기보다 우월한 존재로 보는 인간관계/ 권위(존경심)와 착취(적개심)의 차이 ⤷근대 사상에서 내면화된 권위 ‘양심’-> 오늘날 익명의 권위 ‘상식,과학,정신건강, 정상성, 여론 등’ ⤷권위주의적 성격자는 인간의 자유를 제한하는 상황을 좋아하고, ‘운명’에 복종하기를 좋아한다.(186p) ⤷철학적 운명:자연법, 인간의 숙명 /종교적 운명: 신의 섭리/ 윤리적 운명:의무 =>복종할 수 밖에 없는 힘 ⤷‘삶이 외부의 힘으로 결정된다고 확신하며 유일한 행복은 그 힘에 복종하는데 있다.’-인간의 무력함 강조 ⤷권위주의적 성격자의 특징: 활기(무력감 극복), 우월한 힘- (188p) 히틀러의 글 ⤷비판: 권위주의 철학은 본질적으로 상대주의적이고 허무주의적이다. 그것은 극단적인 절망과 완전한 신념 의 결핍에 뿌리를 두고, 허무주의와 삶에 대한 부정으로 이어진다.(189p) ∎마법적 조력자(magic helper):개인을 보호하고 도와주고 발전시키는 기능, 절대 함께하는 기능 ⤷인격화: ‘사랑에 빠지는’현상, 애착,의존성 (안전감, 나약함과 속박된 느낌) ⤷자녀가 어릴 때 부모에게 의존하는 것은 당연, 의존한다고해서 자녀의 자발성이 제한 받는 것은 아님 ⤷자녀의 자발성과 독립성 억압->제 발로 설 수 없다는 불안/ 자유와 독립을 얻기 위한 투쟁 |
파괴성 |
∎파괴성과 권위주의의 차이: 대상을 제거하는 것이 목적 vs 적극 또는 소극적 ‘공생’ ∎파괴적 경향:공격에 대한 반작용, 이해관계를 위협 당할시 생기는 불안의 반작용 ∎프로이트의 ‘죽음의 본능’/ 파괴성의 양은 개인과 사회(민족)에 따라 차이가 있다. ∎결론: ‘파괴성은 실현되지 않은 삶의 소산이다.’ (200p) ⤷사회 과정에서 성장과 표현과 생존추구가 좌절될수록 파괴성의 양이 증가한다.(종교개혁,나치즘) |
자동인형적 순응 |
∎정의: 자아를 포기하고 문화적 유형이 제시하는 성격을 그대로 수용한다 - 보호색 ∎‘자아’는 무엇인가? 자발성이란? 독창적인 정신적 행동이란? 자유와 어떤 관계? ∎암시 최면 실험:‘인간은 자신의 정신적 행위가 자발적이라고 확신할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어떤 특수한 상황 아래서 누군가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은 결과이다.’(205~206p) ∎가짜 생각의 실례: 날씨 예측에 관한 대답-‘자기가 다른 권위자의 의견을 그저 되풀이할 뿐이라는 사실을 잊은 채 자신의 생각을 통해 그 의견에 도달했다고 여긴다.’(208p) ⤷어린 시절 위선적 부모의 모습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상실->비합리적인 ‘합리화’ ∎‘합리화’는 단지 자신 속에 존재하는 감정적 편견을 확인해줄 뿐이다. 합리화는 현실을 통찰하는 수단이 아니라 자신의 소망을 기존의 현실과 조화시키려는 사후의 시도다.(212p) ∎사례 연구 -파티가 끝난 남자의 ‘가짜 감정’-216p (등교에 대한 학생의 감정, 결혼을 앞둔 사람의 감정) ⤷실제로는 관습이나 의무나 단순한 압박에 굴복하는 것인데도 ‘그들 자신’의 결단인 것처럼 생각 -건축가를 꿈꿨으나 아버지의 권유로 의대에 간 의대생 ⤷자신의 진정한 소망을 억누르고 타인들의 기대를 마치 자신의 소망인 것처럼 수용 (가짜 소망) ∎가짜 자아: 자아가 아닌 남들이 그에게 기대하는 모습을 자신의 자아라고 스스로 믿는 형태 ⤷근대 사회에서 자아를 상실한 ‘가짜 자아’ 상태는 무력감과 불안감을 증대시키고 새로운 권위에 기꺼이 복종할 준비가 되어 있다. => 나치즘의 전제 심리 |
에리히 프롬 ‘자유로부터의 도피’_제5장 도피의 매커니즘
* 자기 내부의 피학적 도착과 가학적 충동의 모습은 없는지 돌아보기
* 가스라이팅(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속의 ‘공생’관계와 그 해결 방안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
* 오늘날 ‘자동인형화’된 주변의 사례들 살펴보기
-K-장남/장녀 증후군
-착한 아이 증후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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