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학 이론은 정치권력에 관해 대립되면서도 상보적인 두 가지 관점 사이를 유동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원시사회가 어떤 정치조직도 지니지 못했다고 보고, 아나키적 역사 단계에 머물렀다고 판단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거꾸로 소수의 원시사회들이 진정 인간 집단에게만 유일한 존재 양태인 정치제도를 만들어냈다고 본다. 즉 원시사회들은 제도의 결핍과 아나키 상태 아니면 제도의 과잉과 전제라는 양자택일의 상황 속에 놓여 있었다.(36)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지배자가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민족학 이론은 원시사회를 아나키즘 아니면 제도의 과잉과 전제라는 양자택일의 상황으로 바라본다. 민족학 이론 자체가 원시사회와 반대편에서 시작되어서일까? 많은 사회가 자신의 사회를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대부분의 아메리카 ..
2장 식민지 한국의 지주와 소작농 기독교는 철저히 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반작용은 변화에 맞닥뜨린 사회가 보이는 방어적 행동을 넘어섰다. 그것은 사회 구조를 공격한 혼란에 맞선 반작용이었다. - 칼 폴라니(89). 한국 토지 관계의 역사는 지주와 소작농의 상호 관계가 몇 세기 동안 온전히 유지되면서 사회 형태가 보기 드물게 지속된 주목할 만한 사례다. 18세기 전반에 확립된 토지 소유 제도는 1945년까지 유지됐다. 조선 마지막 토지조사(1898~1904) 결과 농민의 75%가 소작농이었다(89). 양반은 귀족적 특권과 사적 토지 소유를 아주 강력히 결합시켰다. 양반의 지위는 너무 견고해 고대 중국에서 시행된 고전적 토지 개혁은 일어나지 않았다. 김용섭은 조선 후기 토지 관계 ..
국가에 대항하는 사회 – 피에르 클라스트르 (1974) / 1장 / 화니짱 / 23.10.25. 제1장 코페르니쿠스와 야만인 여행을 통해 아무것도 얻지 못했던 사람이 있었다는 말에 소크라테스는, 아마도 그는 자기 자신을 짊어지고 갔다 온 모양일세라고 말했다. - 몽테뉴 p9 : 클라스트르는 니체를 인용하며 글을 시작한다. “우리는 누구나 복종에 대한 선천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그것은 ‘당신은 무조건 이것을 해야 한다, 당신은 무조건 이것을 하면 안 된다’는 식으로 ‘당신은 해야 한다’라고 명령하는 일종의 형식적 의식과 같은 것이다.” 우리가 권력과 정치공간에 대해 갖고 있는 통념을 잘 표현한 말이기에 인용했을 것이다. 이런 본성이 동물적인 본성에서 유래한다는 진화론적 주장에 대해서는..
CBS 3분 칼럼 (231018 방송) 인간무늬연마소 대표 김환희 교사들은 아동복지법 및 아동학대처벌법 개정 없이는 생활지도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정당한 생활지도도 이 법률에 의거하여 아동학대로 무고성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아동학대법은 2013년 칠곡 계모 아동학대 사망사건, 울산 아동학대 사망 사건이 계기가 되어 제정되었습니다. 타인을 학대하고 괴롭힌다면 가해자를 기존의 법으로도 처벌 가능한데 왜 특례법이 필요했을까요? 심각한 아동학대가 가장 내밀한 사적관계인 친권자에 의해, 사적인 공간인 가정에서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학대 행위자가 법적 보호자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학대 행위를 감지하기도 힘들고, 알더라도 개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를 위해 경찰관이 학대현장에 긴급충돌하여 학대 행위를..
Ⅴ. 중국의 신데렐라 포르투갈 민화의 신데렐라 우리는 왜 서로 다른 두 이야기를 ‘유사하다’고 느끼게 되는 걸까? 신화에는 감각적인 것과 지적인 것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유사성과 부분적인 차이점을 적확하게 직감할 수 있는 것 같다. 여기에 소개하는 포르투갈판 「아궁이 고양이」에는 새로운 변형 요소가 등장해, 그것으로 인해 우리의 탐구는 아시아에 가까이 접근하게 됩니다. 이 이야기에서 중요한 것은 수중세계의 등장과 수중세계를 통한 이중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족외혼과 족내혼 이 포르투갈 민화에서 흥미로운 점은 다른 곳에서는 개암나무, 새 같은 것의 중개에 의해 전환이 일어났는데, 여기서는 이 소녀가 직접 물속으로 들어가서 물고기와 결혼을 성사시키고 있다는 데 있다. 수중세계에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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