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레포트는 교원대 석사과정의 김환희가 과제로 작성한 원고이므로, 재인용을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1. 붓다와 함께 쓰는 시론 – 정효구정효구에 따르면 비유는 ‘주인을 나르는 수레바퀴’와 같다. 비유는 ‘a는 b이다’로 구성되는 언어 형식이다. 그리고 시학계에서 일반적으로는 전자의 a를 원관념 혹은 취의라 칭하고, 후자인 b를 보조관념 또는 매재라고 칭한다. 여기서 사용되는 원관념과 보조관념, 취의와 매재라는 말은 각각 영어의 tenor와 vehicle을 번역한 것이다. 그런데 “위와 같은 번역도 무방하지만 이 tenor와 vehicle을 주인과 수레바퀴라고 의역하면 새로운 이해가 가능해진다”고 정효구는 주장한다. 요컨대 “b는 a를 나르는 바퀴요, a는 b에 의지해 목적지로 가고자 하는 주인”이라는..
24 June 2024 작성 - 2024년 6월 26일 전주 ‘인간무늬연마소’ 사회심리학 연구모임주제: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안정남역, 야생의 사고, 한길사 2021. 제9장 역사와 변증법 요약 인용 및 발표: 콩빠 I. 텍스트인용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야생의 사고는 사르트르가 변증법적 이성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앞을 지향한다. “비판”(Critique)을 읽으면서 사르트르가 변증법적 이성을 오류와 진리, 또는 악마와 신과의 관계처럼 대립시키는가 하면, 어떤 때는 이 두 개의 이성을 상호보완적으로 같은 진리에 도달하는 두 개의 길로 나타내기도 한다. (레비스트로스 352쪽)루소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인간을 연구하자고 한다면 가까운 주변부터 보아 나가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먼 곳도 볼..
제 8장 되찾은 시간 (Time regained) 지금까지 나는 절차와 방법의 일람표를 만드는 데 특히 주력해왔다. 그 체계를 총괄적으로 바라볼 때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이와 같은 절차와 방법을 이어주는 관계의 체계성이다. 거기에서 이 체계의 양면성을 곧 알 수가 있다. 그 한 쪽은 내적 통일성의 면이며 다른 쪽은 실제로 무한한 확장 능력의 면이다. 내가 든 예에서 보았듯이, 구조는 어느 경우에나 하나의 축(수직축이라고 상상하면 편리하다)으로 뒷받침되고 있다. 그 축은 보편성과 특수성을, 추상과 구체를 서로 연결해주지만 분류하고자 하는 속성은 어느 쪽 방향을 택해도 언제나 그 극한까지 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 극한은 모든 분류가 이분법적 대비를 톨해서 이루어진다는 암암리의 공리에 의..
제 7장 종으로서의 개체 페낭족의 인명 체계 - 고유명, 친명, 상명 보르네오 섬 내륙에서 유목 생활을 하는 페낭족은 연령과 가족 안에서의 위치에 따라 개인명, 친명(親名), 그리고 상명(喪名)이라는 세 종류의 이름으로 불린다. (281) 이와 같은 이름의 사용법을 정하는 규칙은 놀라울 만큼 복잡하다. 단순화해서 말한다면 아이는 직계존속 중 누군가가 죽을 때까지 자기의 고유명으로 불린다고 할 수 있다. 부모는 첫아이가 태어나면 ‘누군가의 어머니’, ‘누군가의 아버지’ 등 그 아이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친명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아이가 죽으면 친명은 ‘상장자(喪長子)’라는 상명으로 바뀌며 다음 아이가 태어나면 이 상명을 대신해 새로운 친명이 붙는다. 이 상황은 형제간에 관련된 특별한 규칙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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