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리적 분포>

 

1. 지역적 장애물로 인한 종의 상이성 동일 지역에서의 동일성

 

1. 우리를 놀라게 하는 첫 번째 엄청난 사실:

기후 조건이나 물리적인 환경을 바탕으로 해서는 다양한 지역에 사는 생물들의 유사성이나 차이점을 설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p473

 

2. 두 번째 놀라운 사실:

이주를 막는 장벽이나 장애물이 다양한 지역에 사는 생물들 사이의 차이점들과 중요한 방식으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 p474

) 남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의 동부와 서부의 동물상

 

3. 세 번째 놀라운 사실:

동일한 대륙이나 해양에서 서식하는 생물들끼리는 서로 유연관계가 있다. p476

) 마젤란 해협 근처의 레아의 한 종과 불쪽 라플라타의 같은 속 또다른 종의 서식여부.

-> 이 유대란 대물림이다.

 

바로 앞 장에서 언급했듯이 나는 어떤 필연적인 발달의 법칙이라는 것을 전혀 믿지 않는다. 각 종의 변이성은 독립적 속성으로서 복잡한 생존 투쟁에서 개체에게 이득을 주는 정도에 한해서만 자연 선택에 의해 이용될 것이므로, 다른 종에게서 나타나는 변화의 정도는 제각기 다를 것이다. p479

바로 앞 장에서 언급했듯이 나는 어떤 필연적인 발달의 법칙이라는 것을 전혀 믿지 않는다.”

-->포스트모던 선언?

 

4. 그리하여, 질문

종들은 지구 표면의 한 지점에서 창조되었는가,

아니면 여러 지점에서 창조되었는가

 

내가 믿기로 해답은 일부 삭물들은 다양한 전파 수단들을 통해 광대하고 끊어진 간극을 가로질러 이주했던 반면, 포유류는 그럴 수 없었다. p481

 

따라서 많은 박물학자들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 각 종은 한 지역에서 발생했고, 그 훙 과거와 현재의 이주력과 생존 능력이 허락하는 한 그 지역으로부터 멀리 이주해 나갔다는 시각이 가장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각각의 종들이 하나의 동일한 지역에서 탄생한 후 거기서 갈 수 있는 한 멀리까지 이주했다는 믿음-...p482

 

2. 확산의 수단

 

대륙이동설(?)

현생 생물들이 존재하던 시기 중에 지표 높이가 어마어마하게 변동했다는 사실을 논박할 지질학자는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에드워드 포브스는 대서양 모든 섬들이 최근까지도 유럽이나 아프리카에 연결되어 있었을 것이고 마찬가지로 유럽은 아메리카에 연결되어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렇지만 이성적으로 판단을 해보자면 우리가 현생 종의 발생 이후로 그토록 거대한 지리적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기정사실화할 권리는 없다...(1912년 대륙이동설 발표전)

언제가 되었든, 나는 각 종이 어떤 한 곳의 출생지로부터 확산되었다는 가설이 완벽히 인정될 때가 오리라고 믿는다. p486

 

2. 식물들의 종횡무진, 행진에 대하여

 

1. 해수에 의한 행진

놀랍게도 나는 해수에 담근 지 28일 수, 87종 가운데 64종이 발아했고, 일부는 침수된 지 137일 후에도 살아남았음을 발견했다...

나는 홍수가 식물이나 가지를 휩쓸고 지나가면 이것들이 둑에서 건조된 후 새롭게 물이 흘러들면서 바다로 씻겨 갈지로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나는 익은 과육을 가진 94개의 식물의 줄기와 가지들을 말려 해수에 띄웠다...

생나무는 잠깐 동안 떠 있었던 반면 건조되었을 때는 훨씬 더 오래 떠 있었다. p488

1) 개암나무 열매: 각각 즉각 가라앉음, 90, 아스파라거스: 23, 85일 등등

 

--> 어떤 나라에서는 100분의 14개의 식물의 씨앗이 28일간 해류에 의해 떠 있을 수 있음 발아 능력 또한 유지될 것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을지로 모든다. p489

 

2. 새에 의한 행진

새의 사체가 바다에 떠 있는 경우 바로 먹히는 상황을 피할 때, 이 떠다니는 새의 모이주머니에서 많은 종류의 씨앗이 오랬동안 그것의 생명력을 유지한다는 사실을 보여줄 수 있다. p491

) 매의 공격에 의해 모이주머니가 찢어져 내용물이 흩어질 경우, 씨앗을 먹은 민물고기를 새가 먹은 경우, 매년 지중해를 가로지르는 수백만 마리의 메추라기들 발에 묻어있는 미세한 씨앗들.

 

--> 앞서 말한 것들은 물론 향후에 틀림없이 발견될 몇 가지 운송 수단들이 매년, 여러 세기 동안, 그리고 수만년 동안 작용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내가 생각하기에 많은 식물들이 그렇게 해서 널리 이송되지 않았다는 것이 오히려 더 이상할 것 같다. 494

 

3. 빙하기 동안의 확산

 

고산 지대의 종들이 서식했을 리가 없는 수백 마일의 저지대를 사이에 두고 서로 격리된 두 정상에서 동일한 동식물이 수없이 목격되는 것은 이주의 가능성이 거의 없는 멀리 떨ㄹ어진 두 지점에서도 동일한 종들이 존재하는 사례들 중 가장 충격적인 것이다.

) 미국 화이트 산맥의 식물과 래브라도의 식물들, 유럽의 가장 높은 산에 있는 식물들과 거의 똑같다는 것 등등

 

이동 과정과 원리

빙하기 시: 북방의 생물들이 남부로 내려온다. 산들은 눈과 얼음으로 뒤덮혀 이전에 살았던 고산성 생물들은 평지로 내려온다. 추위가 최고조로 달하면 생물상은 획일화된다.

다시 따뜻해질 시: 북극성 생물들은 북쪽으로 후퇴하거나 고산지대로 후퇴한다.

--> 그리하여 띄엄띄엄 남게 된다. p498

 

하지만 그 와중에도 섞이며 교란된다.

그들은 빙하기가 시작되기 전부터 그 산들에 틀림없이 존재했을, 또한 가장 추운 시기에 일시적으로 평지로 밀려 내려갔을 고대의 고산 식물들과 뒤섞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그들은 변화되는 경향이 있었을 것이다. p500

 

그리고 빙하기 전에는 지금보다 더 따뜻하여 이주가 자유로왔다. 이것이 구세계와 신세계의 아북극 생물과 북부 온대 생물들이 필연적으로 동일한 모습을 보이는 원인.p501

 

우리는 그들이 각각의 지역에서 거의 동일한 물리적인 조건들에 의해 똑같이 창조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예를 들어 우리가 구세계의 남부 대륙들을 남아메리카의 어느 부분들과 비교했을 때 모든 물리적인 조건들이 서로 유사하더라도 서식 생물은 완전히 다름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p504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