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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John Walton, "Making the Theoretical Case" /25.01.12/화니짱
인무연 2025. 1. 12. 14:11Making the Theoretical Case: Case Studies and Generalizations in Social Science - John Walton
이 글은 사례 연구의 이론적 토대와 방법론적 함의를 논의합니다. 사례 연구가 특수성을 넘어 일반화 가능한 지식을 생성하는 과정, 즉 특정 사례를 통해 보편적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춥니다. 저자는 기존의 사례 연구 접근 방식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론과 사례 연구의 상호 작용을 통해 새로운 이론을 형성하는 과정을 제시하며, 캘리포니아 오웬즈 밸리의 물 분쟁 사례를 통해 이러한 주장을 실증적으로 뒷받침합니다. 결론적으로, 사례 연구는 단순한 기술이 아닌, 이론 구성의 중요한 도구임을 강조합니다.
<키워드 정리>
- 사례 (Case)
- 표현: Case
- Walton은 사례를 특정 사건, 상황, 또는 개인을 더 넓은 범주와 연결하는 연구 단위로 정의합니다.
- 출처: "Cases claim to represent general categories of the social world" (p. 122).
- 우주 (Universe)
- 표현: Universe
- 연구 대상이 되는 전체 집단이나 범위를 가리키며, 사례는 이 우주를 대표하는 한 지점으로 간주됩니다.
- 출처: "Cases claim to represent general categories of the social world, and that claim implies that any identified case comes from a knowable universe from which a sample might be drawn." (p. 121-122).
- 유형 분류 (Typological Distinctions)
- 표현: Typological Distinctions
- 사례를 공통된 특징에 따라 분류하는 과정을 설명하며, 이는 사례 연구의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 출처: "Certain typological distinctions must be made so that only cases which are fairly compared are treated within the frame of one's study" (p. 124).
- 인과 관계 (Causal Connections)
- 표현: Causal Connections
- Walton은 사례 연구를 통해 사회적 힘이 특정 맥락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밝히는 데 초점을 둡니다.
- 출처: "In the logic of research, we endeavor to find fertile cases, measure their fundamental aspects, demonstrate causal connections among those elements, and suggest something about the potential generality of the results." (p. 122).
- 일반화 (Generalization)
- 표현: Generalization
- 특정 사례에서 도출된 이론이 더 넓은 사회적 범주에 적용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 출처: "The explanatory principles revealed in case studies are generalized because they can solve new problems, explore new terrain in respecified endeavors analogous to Kuhn's scientific revolutions" (p. 126).
- 반증 사례 분석 (Deviant Case Analysis)
- 표현: Deviant Case Analysis
- 기존 이론이나 일반화에 반하는 사례를 통해 이론을 보완하거나 수정합니다.
- 출처: "A critical 'deviant-case analysis' as a democratic labor union that seemed to defy Michels's 'iron law of oligarchy'" (p. 125).
- 집단 행동 (Collective Action)
- 표현: Collective Action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집단적 행동
- 출처: "Changing forms of collective action in the Owens Valley are explained by the intersection of evolving state policies and local mobilization responding to grievances" (p. 134).
- 자원 동원 (Resource Mobilization)
- 표현: Resource Mobilization
- 집단 행동을 위한 자원을 조직하고 활용하는 과정
- 출처: "The theory of resource mobilization explains collective action as a product of interests, opportunity, and a capacity to organize" (p. 134).
- 도덕 경제 (Moral Economy)
- 표현: Moral Economy
- 경제적 활동이 시장 논리가 아닌, 공동체의 도덕적 신념과 전통적 규범에 의해 평가되고 조정되는 것을 뜻하며, 집단 행동의 동기를 설명합니다. (E.P. Thompson의 1971년 논문 *"The Moral Economy of the English Crowd in the Eighteenth Century" ) 도덕 경제는 경제적 불평등과 저항의 원인을 단순히 물질적 결핍으로만 보지 않고, 문화적 신념과 정의감에서 찾을 수 있게 합니다. Thompson은 18세기 영국 곡물 폭동에서 도덕적 정당성이 군중 행동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밝히고, Scott는 동남아시아 농민 저항에서 생존 윤리를 중심으로 한 도덕적 경제가 폭동의 기초가 되었다고 이야기 합니다.
- 출처: "Those achievements stemmed from a deeper moral economy fashioned by traditions of popular justice and legitimacy" (p. 134).
- 국가 형성 (State Formation)
- 표현: State Formation
- 국가의 제도적 구조와 권력 관계가 발전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 출처: "His explanation focuses on the interplay of state formation and capitalist development." (p. 133).
<주제 요약>
1. 사회 과학 연구에서 사례 연구 방법의 장점과 한계, 다른 연구 방법과의 차이점.
2. 사례와 이론의 변증법
3. 사회 과학 연구에서 "사례"와 "우주"의 관계.
1) 사례 연구를 통해 우주의 일반적인 특징을 이해하는 방법:
월튼은 기존의 사례 연구 접근 방식이 사례를 '보편적인 현상'을 대표하는 표본으로 취급하며, '알려진 우주'라는 허상에 기반하여 일반화를 시도한다고 비판합니다. 그는 이러한 접근 방식이 사회과학 이론 발전에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주장하며, 다음과 같은 근거를 제시합니다.
- '알려진 우주'의 허구성: 기존 사례 연구들은 특정 사례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후, 이를 특정 유형 또는 범주('mass society', 'bureaucracy' 등)에 속하는 것으로 분류하고, 이를 통해 일반화를 시도합니다. 그러나 월튼은 사회 현상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고려할 때, 이러한 분류는 지나치게 단순화된 것이며, 실제로는 '알려진 우주'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합니다. [오히려 연구자들은 자신이 연구하는 사례에 대한 제한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우주'를 추정하고 있을 뿐이며, 이는 일반화의 타당성을 떨어뜨린다고 주장합니다.
- 사례 선정의 자의성: 월튼은 실제 연구 과정에서 사례 선정이 연구자의 편의, 친숙함, 흥미, 전략적 목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지적합니다. 즉, 연구자들은 '알려진 우주'에서 무작위로 사례를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목적에 따라 의도적으로 사례를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사례 연구의 객관성과 일반화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 사례의 다중적 해석 가능성: 월튼은 하나의 사례가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Whyte의 "Street Corner Society" 연구가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는 사례로 활용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는 특정 사례가 고정된 의미를 갖는 '유형'에 속한다는 기존 사례 연구 접근 방식의 가정을 반하는 것입니다.
4. Lazarsfeld와 Rosenberg의 사례 연구 방법론에 대한 평가.
5. Walton이 Owens Valley 반란 연구에서 사용한 사례 연구 재구성 과정.
6. 일반화 가능한 사례연구 논문 쓰기위해 검토해야될 사항들.
1) 명확하고 체계적인 이론적 틀: 사례 연구는 특정한 이론적 틀 안에서 만들어지며, 이 틀은 사례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사례 연구가 '미헬의 철칙'과 같은 기존 이론에 대한 반증 사례로 제시된다면, 그 사례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은 그 이론의 적용 범위와 관련되어 평가될 것입니다. 따라서 사례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을 평가할 때, 해당 사례가 어떤 이론적 맥락에서 제시되었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사례의 유형: 사례 연구는 그 자체로 특정 유형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작은 마을' 또는 '관료주의'와 같은 유형을 나타내는 사례 연구는 그 유형의 일반적인 특징을 보여주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사례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을 평가할 때, 해당 사례가 어떤 유형을 대표하는지, 그리고 그 유형의 특징을 얼마나 잘 보여주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3) 인과 관계의 명확성: 좋은 사례 연구는 특정 환경에서 일반적인 사회적 힘이 어떻게 구체화되고 결과를 만들어내는지에 대한 인과적 주장을 제시합니다. 따라서 사례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을 평가할 때, 제시된 인과 관계가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지, 그리고 다른 사례에도 적용 가능한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4) 사례 연구의 전이 가능성: 뛰어난 사례 연구는 다른 환경에도 적용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고프만의 정신 병원에 대한 연구는 다른 유형의 '전체 기관'에도 적용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례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을 평가할 때, 해당 사례에서 도출된 모델이나 개념이 다른 사례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새로운 이론적 해석의 가능성: 사례 연구는 기존 이론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촉발하거나,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웬스 밸리 반란에 대한 월튼의 연구는 처음에는 기존의 농민 운동 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려웠지만, 결국에는 국가와 지역 사회의 관계, 그리고 집단 행동의 변화 형태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모델을 제시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따라서 사례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을 평가할 때, 해당 사례가 기존 이론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6) 다른 사례와의 비교 분석: 단일 사례 연구는 특정 맥락에 한정된 결론을 제시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례들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검증하고 강화해야 합니다. 월튼은 오웬스 밸리 사례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농민 운동, 포퓰리즘, 지역 사회 갈등 이론 등과 비교 분석하면서 자신의 연구 결과가 기존 이론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혹은 새로운 이론적 함의를 가지는지 검토했습니다. 또한 톰슨의 영국 산림 공동체 저항 운동 사례, 틸리의 프랑스 집단 행동 변화 연구 등 다른 사례들과의 비교를 통해 오웬스 밸리 사례에서 발견된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자신의 이론적 주장을 뒷받침했습니다.
7) 연구 결과의 명확한 제시 및 한계점 인정: 연구 결과를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은 독자들이 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결론적으로, 사회 과학 사례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은 단순히 사례의 수나 규모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해당 사례가 사회 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이론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7. 사례연구시 우리가 흔하게 빠지는 함정들.
존 월튼은 기존 사례 연구 접근 방식이 뚜렷한 이론적 틀 없이 사례를 단순히 기술하거나 기존 이론에 끼워 맞추는 경향을 보인다고 비판합니다. 그의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례'라는 용어의 모호성: 연구자들은 특정 사건이나 상황을 '사례'라고 부르지만, 무엇의 사례인지 명확히 규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모호성은 사례 연구의 분석력을 약화시키고 일반화 가능성을 제한합니다.
2) '알려진 우주'라는 환상: 기존 사례 연구는 종종 연구 대상 사례가 속한 '우주' 혹은 '전체'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진행됩니다.
3) 연구자들은 '전형적인' 사례를 선택했다고 주장하지만, 그 '전형성'이 무엇에 근거하는지, 어떤 이론적 가정을 전제하는지 명확히 밝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사례 연구는 특정 사례에 대한 단편적인 설명에 그치고, 더 넓은 사회 현상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4) 사례 연구와 이론의 단절: 월튼은 기존 사례 연구들이 이론적 논의와 충분히 연결되지 못하고, 단순히 사례를 기술하거나 기존 이론을 확인하는 데 그치는 경우가 많다고 비판합니다. 사례 연구는 이론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도구이지만, 기존 연구들은 이러한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5) 사례 연구를 통해 얻은 새로운 지식이 이론적 논의로 이어지지 못하고, 고립된 사례로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튼은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연구자들이 사례 연구를 수행할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 "이 사례는 무엇의 사례인가?": 연구 대상 사례가 어떤 사회 현상을 대표하는지, 어떤 이론적 범주에 속하는지 명확히 규정해야 합니다.
- "이 사례를 통해 어떤 이론적 진전을 이룰 수 있는가?": 사례 연구를 통해 기존 이론을 검증하고 발전시키거나, 새로운 이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월튼은 사례 연구가 단순한 기술이나 이론의 확인을 넘어, 이론적 논의와 깊이 연결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의 비판은 사례 연구의 이론적 기여를 강화하고, 사회과학적 지식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8. 사례연구 실전! : 사례연구의 이론적 재구성 과정
- 1) 혼란과 의문:
- 연구자는 처음에는 연구 대상 사례가 기존의 어떤 이론적 범주에도 깔끔하게 맞아떨어지지 않는다는 혼란을 경험합니다. 월튼 역시 오웬스 밸리 사례를 기존의 농민 운동, 노동 운동, 지역사회 갈등 등의 이론적 틀로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혼란은 연구자에게 "이 사례는 무엇의 사례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게 만듭니다.
- 2) 기존 이론과의 비교:
- 연구자는 기존 이론들을 꼼꼼히 검토하면서, 연구 대상 사례와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합니다.
- 이 과정에서 연구자는 기존 이론이 사례를 설명하는 데 어떤 한계를 갖는지를 발견하고, 새로운 이론적 관점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됩니다. 월튼은 오웬스 밸리 사례를 파퓰리즘, 지역사회 권력 구조, 농업 사회주의 등 다양한 이론적 틀과 비교하면서, 이 사례가 기존 틀에 쉽게 포섭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이런 시행착오의 과정을 면밀하게 논문에 담아내야!!
- 3) 사례의 재정의:
- 연구자는 사례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기존과는 다른 이론적 틀을 적용하기 시작합니다.
- 이 과정에서 사례의 범위가 확장되거나 축소될 수 있으며, 분석의 초점이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 월튼은 오웬스 밸리 사례를 단순한 지역 분쟁이 아닌, 국가와 지역사회의 관계, 자원 통제를 둘러싼 갈등, 집단 행동의 변화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분석했습니다.
- 4) 새로운 이론적 모델 탐색:
- 연구자는 다른 사례 연구, 역사적 분석, 비교 연구 등을 참고하여, 연구 대상 사례를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적 모델을 찾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사한 사례들을 분석하고, 그 사례들에서 발견된 공통적인 패턴과 인과 관계를 파악합니다. 월튼은 E.P. 톰슨의 '도덕 경제' 개념과 찰스 틸리의 '집단 행동 레퍼토리' 이론을 오웬스 밸리 사례에 적용하여, 국가 개입과 지역사회 저항의 역동적인 관계를 설명하는 새로운 이론적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 5) 이론적 일반화:
- 연구자는 사례 연구를 통해 얻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더 넓은 사회 현상에 대한 일반화를 시도합니다.
- 이때, 사례 연구 결과가 다른 맥락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일반화의 범위와 한계를 명확히 밝혀야 합니다.
- 월튼은 오웬스 밸리 사례 연구를 통해 국가 개입, 문화적 요인, 집단 행동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밝혀내고, 이를 통해 집단 행동 연구에 새로운 이론적 시각을 제시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사례 연구의 이론적 재구성 과정은 기존 이론적 틀에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이론적 모델을 탐색하며, 사례 분석을 통해 얻은 통찰을 일반화하려는 노력을 통해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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