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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영토, 인구/ 푸코 / 2015.12. 8() / 장아찌

<5강 요약>

 

<왜 통치성을 연구하는가?/국가와 인구 문제>

통치한다는 것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고 한다면 이 개념이 포괄하는 유형의 권력이 어떤 것인지 알 필요가 있음. 권력 관계가 정치적 능력의 어떤 수준에 도달한 듯하다고 말함. 1)국가와 인구의 무제를 다루기 위함.

2)국가에 관한 물음을 제기하는 두 번째 이유(173~174밑의 각주)- 국부적인 권력을 분석하는 방법은 그저 어느 수준에서 다른 수준으로, 미시에서 거시로 이행하는 방식일 뿐이지 않을까? 어떤 방법일지라도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방법은 [분석이 끝난 뒤]치우기 위해서만 만들어져야 한다. 이 때 문제인 것은 방법이라기보다는 관점, 시선의 적응, 관찰자의 위치이동을 통해 사물의 [근간?]을 해석하는 방식.

 

<기획 전체의 환기>

첫번째 방법론의 원칙-각각의 제도 밖으로 나와서 권력의 테크놀리지라는 포괄적 관점으로 제도[의 관점]를 대체하라.-170p

두번째 방법론의 원칙-기능이라는 내적 관점을 전략·전술이라는 외적 관점으로 대체하라. -170p

세번째 방법론의 원칙-틀에 박힌 대상을 척도나 규범으로 삼아 제도, 실천, 지식을 평가하지 않겠다는 것. -171p

 

<올해 강의의 관건>174p

국가에 대해서도 방향전환이 가능할까?, 밖으로 나오는 것이 가능할까? 근대국가를 일반적 권력테크놀리지 안에 재배치하는 것이 가능할까? 정신의학에서의 격리기술, 형벌체계에서의 규율기술, 의학제도에서의 생명관리정치처럼 국가와 통치성의 관게를 말할 수 있을까?

 

<‘통치개념의 역사를 위한 요소:13~15세기 통치의 의미론적 영역>175p

통치하다라는 말이 13~15세기에 상당히 다양한 의미와 넓은 영역을 포괄했다는 것.

1)물질적·물리적·공간적 의미-이끌다, 전진하게 하다, 스스로 통로/도로를 따라 전진하다-, 길을 따라가다, 길을 따라가게 하다.

2)유지시키다, 영양을 공급하다, 식량을 제공하다는 뜻.

3)도덕적인 차원의 의미-누군가를 인도하다, 영혼의 통치,

4)식이요법을 부과하다, 도덕적인 의미에서의 품행 지시, 말을 나누다/대담하다, 성교하다,

5)누군가를 통솔하거나 상대하는 지휘나 지배의 관계

공통점은 인간이 통치의 대상

 

<인간의 통치라는 관념과 그 근원>180p

 

인간이 통치된다는 관념은 그리스적인 관념도, 로마적인 관념도 결코 아님. 그리스 신들은 목자가 양들을 이끌 듯이 도시국가의 인간들을 이끈 적이 결코 없음.

인간을 통치한다는 관념의 기원은 그리스도교 이전과 이후의 동방에서 찾아봐야 한다고 생각.

· 인간의 통치 형태

1)사목적 유형의 권력이라는 관념과 조직형태

사목은 신과 인간 사이의 근본적인 관계 유형으로서, 왕은 이 관계의 사목적 구조에 참여하는 것. ,,수장이 인간과 관련해 목자이고, 인간은 목자와 관련해 무리라는 것은 지중해의 동방 전역에서 매우 빈번히 발견되는 주제. 왕은 신이 인간을 맡기는 보조 목자인 셈.

2)양심지도(영혼지도)

 

<사목에 관한 첫 번째 소묘(사목의 특성)>184p

지중해의 동방, 특히 히브리인들에는 현저하고 강력한 이 목자의 권력을 특징짓는 것은?/ 권력만의 특성은?

1)사목은 운동 중의(움직이는) 다수(무리)에게 행사된다.(그리스 신처럼 영토에 행사되지 않음) -히브리의 신은 백성이 이동할 때 가장 존재가 강해지고 가시적이 됨.

2)사목은 가축 무리의 구제가 목표인 근본적으로 선을 행하는 권력이다. 185p -선행은 권력을 정의하는 일련의 요소들 중 하나일 뿐이지만, 사목권력은 전적으로 선행에 의해 정의됨. 사목권력의 핵심 목표는 무리의 구제[식량 구제]. 목자란 불침번을 서는 자.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만 무리를 살찌우려는)나쁜 목자와 (무리의 일만 생각하는)좋은 목자의 차이.

3)사목은 개별화(개인화)하는 권력이다(전체적인 동시에 개별적으로. 목동의 역설)-188p

목자는 가축 무리 전체를 위해 전력을 다하지만, 무리에 속한 개개의 양들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함.

목동의 역설-전체와 각자를 동시에 주시해야 함. 전체적인 동시에 개별적으로.

(목동이 가축무리의 구제를 위해 자신의 희생을 수락할 정도로) 전체를 위해 하나를 희생하고 하나를 위해 전체를 희생하기

 

<그리스도교 교회에 의한 사목의 제도화>190p

그리스-로마의 사유와는 완전히 이질적인 사목권력 개념이 서구에 도입된 것은 그리스도교 교회를 매개로 해서임. 사목권력에 관한 이 모든 주제를 정밀한 메카니즘과 명확한 제도로 응집시킨 것은 그리스도교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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