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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로맨스
부모로부터의 독립은 반드시 일어나야 하며 이 독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 신경증 상태가 된다. 어린아이에게는 유일한 권위자이며 믿음의 근원인 부모 특히 동성의 부모와 같이 되는 것이 유일한 소원이나 자라면서 자기 부모가 어떤 범주의 사람인지 깨닫고 다른 부모와 비교하며 권위를 의심한다. 신경증환자의 경우, 성적 경쟁의 강렬한 충동이 이런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큼 부모에게 충분히 사랑받고 있지 못한다는 느낌은 의식적으로 자신이 입양아이거나 의붓자식이라는 생각을 하게 한다. 그런데, 일반인들도 상당한 경우 특히 남자아이는 어머니보다 아버지에게 더 적대적이고, 아버지에게서 자유로워지려는 경향이 강하다. 여자아이들은 이보다 훨씬 약하게 나타난다.
부모에게서 멀어지는 발달단계의 후반부는 <신경증 환자들의 가족 로맨스>로 묘사 될 수 있다. 매우 특이한 상상력은 아이들의 놀이에서 처음 나타나고 사춘기 이전시기부터 가끔 시작되다가 가족관계의 주제로 이어진다. 사춘기시기의 백일몽...소원충족과 현실생활의 교정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꿈들은 성적인 목표와 야심적인 목표를 가지는데 성적인 목표는 야심적인 목표 뒤에 숨겨져 있다.
-낮게 평가한 부모에게 벗어나려는 시기(아직 생명 만들 때 각 성의 역할이 다름을 모름)
: 지위가 높은 사람들이 진짜 자기부모라는 상상, 부모를 고귀한 신분의 사람으로 바꿔 버리는 상상 등등
-성과정을 알게 되는 시기(아버지를 높이고 모성에 대해서 더 이상 의심하지 않게 됨)
: 자신이 에로틱한 상황과 관계가 있다고 상상하려는 경향.
<-----강한 성적 호기심이 대상인 어머니를 은밀히 부정을 저지르는 상황으로 몰려는 욕구
<-----복수나 보복의 동기(초기에서도 발견됨)-부모에게 벌 받은 신경증 아이들이 이런 상상으로 부모에게 복수
<-----어머니가 부정한 정사로 경쟁자인 형제 자매들을 낳았다고 상상. 형제자매들을 서자로 만들어 제거함으로써 영웅이자 주인공인 자신의 합법성을 얻음.
이러한 상상의 표면은 불신과 배은망덕이나 악의는 전혀 없으며, 조금만 들춰보면 거기에는 부모에 대한 애정이 깔려 있음.
예) 부모나 아버지를 위대한 인물로 상상하는 로맨스-아버지를 지금보다 나은 아버지로 바꾸려는 노력-가장 고상하고 힘센 사람이 바로 아버지며, 가장 아름답고 여성다운 사람이 어머니라고 느꼈던 사라져 간 행복한 시절에 대한 갈망의 표현
남자들의 대상 선택 중 특이한 한 유형
전제조건
1. <상처입은 제삼자>가 있어야 한다
2. 성적 문란함의 요소가 있는 여성만을 선택
: <매춘부에 대한 사랑>
3. 매춘부적 유형의 여성들과의 애정관계는 다른 모든 흥미를 배제할 정도로 정신적 에너지를 최대로 발휘하여 이루어짐. 그 여자를 사랑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바로 자신이라고 느끼고, 따라서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남자 스스로에 대한 정절의 요구가 강박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난다.
4. 그들은 그녀에게 자신이 없으면 급격하게 형편없는 지경으로 몰락할 것이라 확신하며 자신이 사랑하는 여성을 <구원>해준다고 생각함.
젊은 남자들이 성숙한 여인을 선호하는 경우에는, 리비도가 어머니에게서 비교적 빨리 분리된다. 반면에 리비도가 사춘기 이후에도 오랫동안 어머니에게 고착되어 남아 있게 되고, 그래서 이후에 선택하게 될 사랑의 대상들에 어머니의 특성이 투영되며, 그 대상들이 쉽게 어머니-대리자로 인식되는 것이다. (이미지-아이 두 개 골 vs 어머니 골반의 협소한 부분 모양)
아버지에게 속하는 어머니, 상처받는 제삼자는 아버지
사랑하는 사람을 과대평가하는 특성과 그녀를 독특하고 대치할 수 없는 존재로 간주하는 특성은 아이들의 경험에서는 당연하다. 어머니는 누구도 한 어머니 이상 소유할 수 없으며, 의심할 바 없고 반복할 수 없는 사건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어머니-대리인이라면 한 사람에게만 충실해야 할 것 같으나 여러 어머니들-대리인들이 있을 수 있다. 다른 무엇으로 대체할 수 없는 어떤 개념이 무의식에서 보다 활발하게 활동할 때 끊임없이 연속하여 분열된 형태로 빈번하게 출현하는 것을 배웠다. 대체물이 바라는 만큼의 만족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계속 연속성을 가지고 나타남.
도덕적으로 순결한 사람으로 간주하려고 하는 <어머니>와 <매춘부> 사이의 첨예한 대비...사춘기때 형성되는 환상의 고착
-이제 막 <성적인 깨우침>을 알아가는 아이들이 이 사실을 자기 부모에게 적용하기는 거부함. <그래, 너희 부모와 다른 사람들은 서로 그렇게 할지 모르지만 우리 부모들은 절대 그럴 리 없어> 그러면서 매춘부의 존재를 알아가고 갈망과 두려움이 혼합된 대상으로 간주하며 그들을 경멸의 느낌을 갖지 않는다. 그런 후에, 보편적이고 혐오스러운 성생활이라는 삶에 자기 부모를 더 이상 예외로 두지 않게 되며 냉소적으로 자기 어머니나 매춘부나 동일한 행위를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별반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함. 그리고 유아기 초기에 그가 받았던 인상이나 소망에 대한 기억의 흔적을 일깨우게 되며, 그 기억의 자취는 어떤 정신적 충동을 다시 불러 일으킴. 어머니를 갈망, 자신의 소망을 막는 아버지를 경쟁자로 생각하며 다시금 증오하기 시작 즉,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지배하에 들어감. 그는 그 자신이 아닌 아버지에게 성적 행위의 특혜를 제공하는 어머니를 용서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것을 부정한 행위로 간주한다. 만일 그러한 충동이 재빨리 지나가지 않는다면 환상에 빠지는 것 외에는 다른 출구가 없으며, 그 환상의 주제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서로 다른 별개의 환경속에서 성행위를 하는 어머니의 모습이다. 그 결과로 나타나는 정신적 긴장이 소년을 자위행위로 이끌며 그런 행위속에서 위안을 찾는 것이다. 욕망과 복수에 대한 갈망이라는 두 가지 충동이 계속적으로 결합되어 작용하게 되면 그의 어머니의 부정에 대한 환상이 뚜렷하게 자리잡게 된다. 어머니가 부정행위를 저지르는 상대역은 거의 항상 소년의 자아의 모습이거나 그의 아버지 정도까지 성장하고 자란 자신의 이상화된 인격이기도 하다.
가족 로맨스로 묘사했던 것은 이러한 여러 가지 상상 활동의 부분들이 인생의 이 시기에 있어 다양한 자기중심적인 관심거리와 한데 뒤섞이는 방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지금껏 설명한 남성의 사랑의 유형은 이런 과정에서 사춘기때 형성되는 환상의 고착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 환상들은 결국 현실속에서 출구를 찾는데 사춘기때의 열성적으로 수행되는 자위행위가 환상의 고착에 일정한 역할을 한다고 가정해볼 수 있다.
<구원-모티프>
그의 애정의 감정이 힘(권위)과 독립을 추구하고자 하는 충동과 결합하면서 자신이 받은 선물을 부모에게 되돌려주고 동등한 가치의 보답으로 갚으려는 소망을 보이게 된다. 아버지에게 반항할 때에도 선물을 되돌려주고자 할 때에도 같은 충동 즉 <나는 아버지에게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 나는 내가 아버지에게 진 빚을 모두 되돌려줄테다.> 위험에서 아버지를 구하고 아버지의 목숨을 구원하는 환상
중요한 것은 이 환상을 적용할 때 구원한다는 생각 속에 담긴 도전적인 의미이다. 어머니와 관련해서는 그 구원의 생각이 부드러운 의미로, 무의식속에서는 어머니에게 아이를 선사하거나 혹은 어머니를 위해 아이(자신과 똑같은 아이)를 낳는다는 의미를 띤다. 아들은 어머니가 자신과 같은 아들을 가지기 원한다는 것으로 그의 감사함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 구원-환상에 있어서 그는 완전히 자신을 그의 아버지와 동일시하는 것이다. 부드러움, 감사, 욕정, 저항, 독립 등 그의 모든 본능들은 그 자신이 아버지가 되는 단일한 소망속에서 만족감을 찾는다.
구원의 의미는 그 환상의 주체가 남성인지 여성인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남성에게는 아이를 만드는 것, 즉 아이가 태어나는 원인 제공과 같은의미이며, 여성에게는 직접 아이를 낳는 일을 의미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구원하고 싶은 충동이 내가 지금까지 논의한 사랑의 유형에서 중요한 특징으로 나타나는 것은 바로 구원 모티프와 어버이 콤플렉스 사이의 이 모든 관계에 기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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