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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의 변증법 파이어 스톤 / 2. 미국의 페미니즘 / 21.07.11 / 화니짱

성의 변증법 발제(21071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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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진적 페미니스트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페미니즘은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혁명의 두 번째 물결(첫번째 : 투표권)이다. 그 목적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견고한 계급-카스트 제도를 뒤집어 엎는 것이다. (31)

 

1. 미국의 여권운동

처음에는 함께 운동하고 나중에는 따로따로 운동하면서 노예폐지 운동과 여권운동은 나라를 분열시킬 만큼 위협적이 되었다. (34) 1890년까지 더 많은 법적 개혁들이 이루어졌고, 여성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재직하고 있는 서비스직에 노동력으로 진입하였으며, 다수의 여성들이 교육받기 시작했다. 급진적 페미니스트 협회와 보수적 협회를 통합하며 선거권과 같은 단일문제에 집중하면서 페미니즘은 배반당했고 무력해졌다. 백인 남성 권력 구조 안에서 그들을 달래가며, 화려한 미사여구로 남성들에게 누가 더 잘 아는가를 확신시키고자 하는 보수적 페미니즘이 승리한 것이다. (35)

 

투표권을 허용함으로써 기득권 세력은 여성운동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였다.(39) 단일문제를 위하여 페미니스트 운동에 참여한 여성들은 폭넓은 의식을 진전시킬 시간이 없었다. 그때 그들은 투표권이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것인가를 잊어버리고 말았다.(41)

 

2. 50년간의 조롱

한편 급진적 페미니스트들은 공개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조롱당했다.(45) <보그, 글래머, 마드모아젤, 코스모폴리탄> 등 다양한 여성잡지에 의해 선동된 문화병이 시작되었다. '자신을 표현하는 남과 다른' 개인적 스타일의 추구가 책임과 배움의 경험을 통한 인격 성장에 강조를 두는 오랜 페미니스트적 주장들을 대치하였다.

대공황 이후 30년대에 여성들은 깨어났다. 20년대의 신여성이 그 답은 아니었던 것이다. 그들은 공산당에 가입하여 다시 한 번 사회적 약자들과 강하게 공감했다. 그러나 그들이 착취당하는 노동계급과 강한 동질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 그들 자신의 억압 경험으로부터 직접 나온 것임을 인식하지는 못했다. 40년대에 생각해야 할 또 하나의 세계전쟁이 있었다. (46) 여성들은 몇 십년 만에 처음으로 실질적인 직업을 가졌다. 40년대 후반에서 50년대에 처음으로 평화와 풍요의 긴 시기가 왔다. 그러나 예견됐던 페미니즘의 부활 대신에 베티 프리단이 아주 잘 기록한 <여성의 신비>가 나타났다. 여성들은 전쟁을 치르는 동안만 고용되었었고, 이제 스스로 그만 두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결국 여성들에게 공장 일은 새장 속의 지옥보다는 낫지만 그 또한 천국일 리는 없다. 여성들은 또 다른 잘못된 길을 선택했다.(47) 그 길은 20년대의 천박한 관능성도, 30년대의 허위의 이상에의 전념도, 40년대의 집단정신(선동)도 제공하지 않았다. 그 길이 여성에게 제공한 것은 체면과 사회적, 경제적 신분이동, 더불어 환멸스러운 로맨스와 많은 기저귀들, 끝없는 학부모 회의, 가족 논쟁, 효과없지만 계속 나오는 신종 다이어트, 지루함을 없애는 연속극들과 광고들이었다. 만약 그래도 고통이 지속된다면 정신치료가 제공되었다. <굿하우스키핑><페이런츠매거진>이 중산계급의 여성들을 대변했다. (48)

 

50년대의 젊은이들에게는 더 세련된 문화적 장치가 있었다. 그것은 문화적 인가에 의해 허물어지는 가족 구조를 떠받치는 데 전념하는 불굴의 낭만주의의 최신형 모습인 ‘10대주의이다. 모든 시대의 어린 소녀(49)들은 10대의 로맨스를 통해 어머니의 지긋지긋한 가정으로부터 도망치는 것을 꿈꾸왔다. 자동차 데이트는 아마도 50년대의 정열을 가장 잘 특징짓는 소품일 것이다. 에드워드 킨홀즈의 주차된 차와 같은 환경예술을 보라.

 

60년대의 소년들은 분열되었다. 그들은 대학에 가거나 떼를 지어 유럽을 여행했다. 일부는 평화봉사단에 참여했고 일부는 지하운동을 했다. 그러나 어디로 가든지 그들은 추종자들을 데리고 갔다. 해방된 남성들은 섹스가 필요했다. 여성들은 요구에 응했으나 그들이 여성들에게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은 그것뿐이었다.(50) 여성들은 20년대와 30년대의 여성들이 빠졌던 것과 똑같은 함정에 빠져 사적인 해결책을 찾으려 했다. 평화운동, 민권운동 등이 여성의 분노를 대신 해소하는 출구를 제공했다. 60년대 초 흑인운동에서 백인 여성의 일정한 참여는 그들의 정치적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가치 있는 경험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51) 노예제도 문제가 19세기 급진적 페미니즘에 박차를 가한 것처럼, 이제 인종차별 문제가 새로운 페미니즘을 자극했다. 결과적으로는 인종차별주의성차별주의 사이의 유사점을 따져봐야 한다.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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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딜 가나 혐오스럽고 에로틱한 이미지로 공격받은 여성들은 그러한 왜곡(그것이 나일 수 있을까?)으로 인해 처음에는 당황했고 마침내는 분노했다. 처음에는 페미니즘이 여전히 금기였기 때문에 그들의 분노와 좌절은 자유분방한 비트족과 히피세대로 철수하거나, 그들 자신의 운동과 뜻을 달리하는 저항운동, 특히 60년대의 민권운동으로 향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그들 자신의 상황과 흑인의 상황과의 명백한 유사점은 보편적인 저항정(53)신과 결부되어 올바른 여성해방운동의 확립으로 이어졌다. 분노는 마침내 올바른 출구로 번져갔다.

 

그러나 성과 생식 사이의 관계를 더 약화시키거나 끊도록 위협하는 과학적 진보(사이버네틱스)는 문화적으로 거의 실현되지 않았다. 과학적 혁명이 실질적으로 페미니즘에 아무런 효과를 미치지 않는다는 것은 문제의 정치적 본질을 보여줄 뿐이다. 페미니즘의 목적은 진화를 통해서는 결코 성취될 수 없다. 오직 혁명을 통해서만 성취될 수 있다. 권력은 어떻게 진화되었건 기원이 무엇이건 간에(54)투쟁 없이 포기하지는 않는다.

 

3. 여성해방운동

1)보수적 페미니스트들

성 역할로부터의 해방이나 가족의 가치에 대한 급진적 질문보다는 주어진 체제 내에서의 법적, 경제적인 남성과의 평등을 강조했다. (56)

 

2)정치운동가들

이들은 올바른 여성해방운동보다는 좌파운동에 우선적으로 충성을 바치는 여성들이다. (57)

(1) 좌파의 여성 보조부대

(2) 중도적 정치운동가

(3) 페미니스트 정치운동가

 

이 세입장은 하나의 공통분모로 좁혀질 수 있다. 즉 정치적 우선순위에 있어 페미니즘은 2차적인 것이고 이미 존재하고 있는 (남성이 만든) 정치적 틀에 맞게 손질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성 정치운동가는 진정한 정치를 발전시킬 수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근본적으로 여성으로서의 억압을 진심으로 직면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60)

 

3)급진적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은 현재의 좌파의 분석을 구식이고 피상적인 것으로 보기에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아래의 장들에서 나는 급진적 페미니즘의 이데올로기와 그것이 다른 급진적 이론과 갖는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급진적 페미니스트 운동은 어떤 다른 운동도 주장할 수 없는, 훨씬 큰 혁명적 잠재성을 가졌다.

 

(1)분포

소수집단(역사적 사건) 또는 프롤레타리아트(경제적 발전)와는 달리 여성은 언제나 억압된 다수 계급(51%)을 구성해 왔고, 모든 계급에 걸쳐 고르게 퍼져있다. (63)

 

(2) 개인적 정치학

페미니스트 운동은 개인적인 것과 정치적인 것을 효과적으로 결합시킨 최초의 것이다. 감정과 지성 간의 이분법은 기존 운동이 대중적 기반을 발달시키는 것을 막아왔다.(64)

 

(3) 권력심리의 종말

대부분의 혁명적 운동은 그들이 설파하는 것을 자신들 사이에서 실천할 수 없다. 강력한 지도자 숭배, 당파주의, 자기도취적 험담은 예외라기보다는 규칙이다. 여성운동은 짧은 역사에도 이 영역에서 대부분의 운동보다 더 낫다. 여성운동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가 내부의 민주주의이고 이 목적을 추구하려고 종종 터무니없을 정도로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65)

많은 여성이 남성과 동일시하며 살았기 때문에 그들의 복종적인 본성뿐만 아니라 동시에 지배적인 본성까지 근절시켜야 하는 특이한 처지에 처해있다.

그러나 만일 어떤 혁명 운동이 평등한 구조를 확립하는 데 성공한다면 그것은 급진적 페미니즘일 것이다. 남녀 간과 부모자식 간의 기본적 관계에 관해 질문하는 일은 지배-복종의 심리적 유형을 가장 깊은 뿌리에까지 추적하는 일이다. 심리를 정치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페미니즘은 그 문제를 유물론적으로 다루는 첫 번째 운동(->성의 변증법)이 될 것이다.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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