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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2021.9.1.수요일)
풀
-부시먼족의 예감과 변신
예감은 단순한 초기 변신단계이다. 447
모든 예감에서 기본요소는 하나의 몸은 다른 몸과 서로 같다. 451
변신을 규정하는 개별적이고 단순한 특징을 변신의 결절점이라고 부를 수 있다. 상처, 가죽끈, 검은줄무늬. 검은 털 등등 452
*결절점:1.여러 가지 기능이 집중되는 접촉 지점
2.둘 이상의 길이나 대오리, 끈, 선 따위가 맺히는 지점
-도피 변신: 히스테리, 조병과 우울증
도피를 위한 변신, 즉 적을 피하기 위한 변신은 보편적인 것이다. 변신이 취할 수 있는 상이한 예 453
변신의 순간은 추적자에게 혼란을 안겨준다. 쫓기는자에 대한 동정이 점점 커지면 그 결말은 쫓는자의 패배나 파멸로 끝나기 십상.
직선적 도피 변신 오스트레일리아의 로리차족 신화, 오로지 동물로만 변신하는 것으로 제한. 454 직선적인 변신이 풍성하게 나타나는 것으로는 조지 왕조 때의 마법사와 제자.
순환적인 형태로 변신 프로테우스 이야기 456 모든 일은 한 지점에서 일어난다. 테티스 이야기, 그녀는 빠져나갈 구멍을 찾으려고 몸부림치지만 원을 그리며 빙빙 돌고 있다. 모든 변신의 중심인 자기 자신의 상태로 테티스는 마침내 항복. 이 이야기는 에로틱한 착색으로 사람들에게 히스테리라고 하는 광범위하고 잘 알려진 고통을 상기시켜 준다. 457
히스테리 심한 발작이란 도피를 위한 격렬한 변신을 잇따라 하는 것. 히스테리에 걸린 여자 환자는 월등한 힘의 신체적 접근을, 그 힘이 자기를 직접 붙들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는 사실. 대부분 발병 상태에서만 확연하게 나타난다. 458
도피 변신과 대조를 이루는 현상을 무당들의 신들린 발작에서 볼 수 있다. 정신 내부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눈으로 볼 수 있는 그들의 육체는 그 자리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강신 행위의 순환적 성격이 강조된다. 그 정신이 떠맡은 영적인 여행에서 그의 몸은 무의식 상태로 그곳에 떨어져 누워 있는 반면에 그는 천국과 지옥이라는 가장 먼 곳까지 뚫고 들어간다. 459
*강신:주문(呪文)이나 다른 술법으로 신을 내리게 함.
정신 질환인 조병은 도무지 종잡을 수 없는 성격, 조병은 먹이를 원하는 발작. 우울증은 그렇게 해보았자 소용없다고 생각되어 도피 변신을 포기했을 때 시작된다. 자신을 무용한 존재로 자기비하의 과정은 460 상징적으로 죄책감으로 표현, 죄책감과 스스로를 먹이로 생각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같다. 우울증에 걸린 자는 먹으려 하지 않는다. 자기 자신이 먹힌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먹히는 것으로 변신이 마지막의 것이며, 모든 도피를 끝내는 변신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 온갖 살아 있는 것들은 어떤 형태로든 도피하는 것이다.
-자기 증식과 자기 소비, 토템의 이중 현상
오스트레일리아 북부 아란다족 신화. 첫째는 밴디쿠트 신화 461 두 번째 루카라 신화 두 가지 신화가 모두 잠에서 시작되며 다른 피조물에 대한 인지는 군중 감각으로부터 시작된다. 피부로 느끼는 것이다 466 무수한 벌레 떼로 덮여 있는 느낌은 진전섬망증과 같은 환각 속에서 나타나는 것. 467 이 두 신화에서 자기 증식과 이중 출산, 즉 두 가지 종류의 생물이 동일한 조상으로부터 탄생되는 것을 본다. 468
*진전섬망증: 몸이 떨리고 강한 흥분을 수반. 알코올 정신병의 한 형태. 알콜을 금지했을 때, 계속할 때 또는 아편흡연자에게 나타나는 증세.
‘자기 소비’란 자기 자신을 먹고 사는 것. 470 엠보랑카의 유충 조상에 관한 것, 서로 잡아먹는 것과 변신은 밀접한 관계를 이룬다. 생명에의 복귀, 욕망 충족이 가능. 변신을 통해 얻어지는 식량에 대한 기억은 후대에 이르러 성찬식의 여전히 보존. 473
-진전섬망증에서 군중과 변신
환각의 성격에 대한 관념 476
시각적 환각과 촉각적 환각 사이를 연결, 알콜중독자가 곤충들에 둘러싸여 있는 느낌.479
피부에 느끼는 군중 감각 두 번째 지적할 점 축소 현상, 걸리버 여행기 자신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 주위에 있는 모든 것들은 유동적이다. 480
알코올 중독자는 자신의 신체구조의 군중적인 현상이 현저하게 드러난다. 거인적인 인간의 전 생명 즉 그의 모든 자질과 유전형질이 미세한 개개 세포 속으로 집중되고 서로 한 덩어리가 되어 군중으로서 움직이는 순간이 있다. 정액 속에 정자가 그 예이다. 포유동물을 질병에 걸리게 하는 해충 모기, 기생충, 메뚜기, 개미등은 엄청난 군중 상징이 되었다. 인간에게 초기에 ‘수천’ ‘수백만’이란 말은 곤충들에 대해 쓰인 말이었을 것이다. 481
권력자는 인간을 짐승으로 격하시키고 그들을 지배했으며 인간을 지배받을 자격조차 없는 벌레로 격하시켜 단번에 수백만 명씩을 파멸시켰다. 알콜중독자 환각에 관한 세 번째 중요한 점은 변신의 성격이다. 자기 주변에 모든 것이 유동적이고 희미한 것으로 될 때면 자기 스스로를 아주 불안하게 느끼기 시작한다. 두 가지 상이한 변신의 특징. 하나는 군중 자체가 스스로 변신되는 군중. 두 번째는 괴이한 변종을 낳게 하는 변신 482 실제 하지 않는 환상적으로 결합된 생물 483
-모방과 위장
모방은 흉내 낼 대상이 눈앞에 있어야한다. 모방 과정에서 어떤 내적 변화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490 모방이란 변신의 방향으로 향하는 가장 최초의 단계. 모방에서 변신을 이루는 과도 형태로서 위장이 있다. 491 무해하고 친근한 것이 밖으로 나오면 적의와 실의에 차있는 또 하나의 다른 모습은 마지막 행동에서야 비로소 그 본성을 드러낸다. 이중성의 위장에 극단적인 형태, 즉 친절한 얼굴 속에 감춰져 있는 적의. 세탁 부와 나귀 이야기 492 위장을 의식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오직 인간뿐이다. 494 권력자의 참모습은 공포
-실상과 가면
변신의 최종 상태는 실상이다. 실상은 더 이상의 변신이 허용되지 않는 그런 것. 끊임없는 변신의 유동성으로부터 해방. 495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의 신화적인 선조도 인간인 동시에 동물 때로는 인간이면서 식물. 이 변신과정이 가장 오래된 실상. 변신 가능한 무한정한 다양성으로부터 어떤 하나가 선택되어 하나의 고정된 실상. 이중 실상은 가장 오래된 최초의 실상이자 실상의 근원이다. 496
가면, 그 경직성 때문에 여타 변신의 최종 상태와는 구분된다. 인간은 모든 동물 중에서 가장 풍부한 표정을 지을 수 있다. 감정 억제는 인간의 지속적인 자율성에 대한 요구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인간은 인간 자체일 수 있는 힘을 지녀야만 하며 변함없이 일정한 상태로 머물수 있는 힘도 가져야 한다. 가면은 명백한 것이다. 497 이 확정된 것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
특수한 이중가면, 또 하나의 가면을 쓰는 것은 하나의 도약이다. 가면의 작용은 주로 외향적이다. 형태의 경직성이 감정의 경직성으로도 된다. 경직성에는 우리를 사로잡는 마력이 있다. 가면 바로 뒤에서 비밀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가면은 그것 뒤에 숨어 있는 비밀로 위협감을 준다. 가면은 시각적인 영역 498 청각적인 영역은 낯선 언어. 진정한 가면은 결코 변하지 않는 어떤 것. 가면의 외양이 지니는 경직성과 배후에 숨기고 있는 비밀 사이에서 발생하는 긴장감은 엄청나게 커질 수 있다. 긴장감이야말로 가면이 위협적이라는데 대한 본질적인 이유. 가면 속에 감춰진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는데 가면의 힘이 존재. 499 가면은 자기 고유의 행동양식을 구비한 실상. 가면을 쓰고 있는 한 그는 자신과 가면이라는 이중 얼굴을 갖는다. 500 그는 가면이 벗겨질까 봐 두려워한다. 가면은 그가 관리해야 하는 무기이자 도구.
-변신 행위의 박탈 501
권력자는 자발적이거나 통제되지 않는 변신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전쟁을 수행. 가면을 벗기는 일, 변신의 박탈이라 할 수 있다. 502
-변신에 대한 금지
변신의 금지는 아주 중요한 사회적 종교적 현상. 아란다족의 토템 의식. 변신의 권리는 고정재산처럼 전해져서 이 권리를 가진 사람만이 변신에 참여할 수 있다. 503 우르술라 수녀원, 잔느수녀 원장과 수랭 신부의 고백. 변신의 힘이 변신을 금지하는 힘에서 유래한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504 모든 변신 금지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금지일 것이다. 카스트 제도 505 변신 금지에 고립된 형식, 다시 말해 한 사회의 정점에 서 있는 한 개인과 관련된 변신 금지 형식은 초기상태 왕국에서 발견. 506 권력자는, 왕은 높은 곳에서 결코 하강하지 않는다. 변신 능력이 없는 그가 다른 사람들을 마음대로 변신시키는 것이다.
도대체 이러한 금지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
인간은 왜 그것을 만들었는가,
어떤 내적 필연성이 자신과 타인에게 금지를 부과하도록 충동질하는가 507
항구성에 대한 집착은 모든 종류의 변신 금지를 유발 시키려는 강한 욕구에서 나오는 것.
-노예제도 508
한 인간이 한 가지 작업만을 하도록 제한 받게되고 가능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일을 하도록 요구를 받는다면 소위 생산적으로 되어야 한다면 그런 인간은 노예로 정의될 수밖에 없다. 509 인간을 짐승으로 만들려는 욕망이 노예제도가 만연하게 된 가장 강력한 동기. 국민의 숫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지배자 그 마음속에는 전체 국민을 노예나 짐승으로 소유하려는 소망이 더욱 강력해질 것이다. 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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