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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언어와 사회

 

로버트 위너에 의하면 첫째, 사회 과학은 관찰자와 관찰되는 현상과의 상호의존, 즉 관찰자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관찰자가 일으키는 변화가 연구의 대상이 되는 현상과 같은 정도이다. 둘째, 연구 대상으로서의 현상은 우리들 스스로의 관심의 관계로 정의된다. 개체들의 생명, 교육, 인생, 죽음과 관계되어 있으므로 통계적 자료는 귀납의 기초가 되기에는 너무도 짧아 사회 과학에 적용된 수학적 분석은 흥미로운 결과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결론짓고 있다(55). 언제나 개체의 행동이 자기도 또한 한 개의 개체인 관찰자에 의해 연구되든가. 자기의 문화나 상대의 문화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 관찰자에 의하여 관찰되기 때문이다.

언어학, 특히 구조 언어학은 위너가 필요하다고 하는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 언어는 하나의 사회 현상이다. 거의 모든 언어활동은 무의식적 사고의 수준에 있다. 우리가 얘기할 때 우리는 언어의 법칙을 의식하지 않는다. 말의 의미를 구별하는 음소를 의식적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다. 직관적인 이해의 결점은 자국어의 문법적-음운론적 규칙을 정식화할 때조차도 그렇다. 언어학자에 있어서조차 이론적 지식과 주체로서의 경험이 완전하게 합치하는 일이란 없다. 관찰자가 관찰 대상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될 수 있다. 언어는 인류 발전의 극히 초기 단계에 나타났다. 문자 언어가 오래 전부터 존재했고 수학적 분석을 가능하게 하기에 충분한 자료의 계열을 제공하고 있다(56). 역사적 차원이 결여되어 있을 때에는 도시에 존재하는 다수의 형태를 비교하는 것으로 그것을 보완하고, 공간적 차원에 의해 시간적 차원을 유용하게 바꿔 놓을 수가 있다.

따라서 언어는 관찰자로부터 독립되며, 통계적 자료의 긴 계열이 존재할 수 있는 사회 현상인 것이다. 어떤 언어의 음운 구조와 모음과 자음의 결합 규칙을 알고 다면 일종의 언어 구조 주기율표가 얻어질 수 있다. 이 표를 보기만 해도 연구된 언어를 가려내고 연구가 부족된 언어나 다른 언어와의 관계, 소멸된 언어, 미래의 언어,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언어 등을 찾아낼 수조차 있다(57).

이러한 성과는 음운론 덕택이며 음운론이 언제나 피상적인 의식적-역사적 현상으로서의 언어의 저편에서 객관적인 현실을 찾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관계의 체계이며, 그러한 체계는 그 자체가 정신의 무의식적 활동의 산물이다. 여기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긴다. 이러한 환원은 다른 형태의 사회 현상에도 가능한가? 가능할 경우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결과가 얻어질 것인가? 사회생활의 갖가지 형태가 실질적으로 동일한 성질을 갖는 행동 체계이며, 보편적 법칙의 의식적-사회적 사고면의 투영임이 용인될 수 있나?

크로버는 여성 의상의 유행이라는 정신의 무의식적 활동에 밀접하게 결부된 사회 현상을 고찰했다. 의상의 여러 가지 요소 사이에 있는 몇 가지 관계를 수학적 관수로 나타내고 어느 시점에서 계산된 관수의 값이 그 다음을 예상하는 재료를 제공했다. 자의적이며 우발적인 측면인 유행을 과학적 연구의 대상으로 만든 크로버는 구조 언어학의 방법으로 설명했다(58).

혼인의 규칙이나 친족 체계의 연구에 같은 방법을 적용했다. 근친 상간의 금지, 우선혼의 형태 등의 규칙은 모두 사회집단 내에서의 여성의 순환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 즉, 생물학적 기원을 갖는 혈족 관계의 체계를 인척이라고 하는 사회학적 체계로 바꾸어 놓기 위한 수단인 것이다. 그런데 이 최초의 가설은 호혜의 메카니즘이란 일반적인 호혜 형식의 특수한 경우일 뿐이라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일반적 호혜 형식이 밝혀지지 않았던 것은 각각의 그룹이 직접적으로 상대편과 주고받지 않기 때문이다. AB에게 주고, 다른 C로부터 받는다는 식으로, 전체는 하나의 방향으로만 기능하는 호혜의 순환을 이루는 것이다(59). 민족학자에게 불가해한 많은 풍습은 교환 법칙의 여러 가지 양태로 간주함으로써 분명해졌다. 그 법칙 자체는 거주 양식과 친자 관계의 양태 사이의 몇 가지 기본적 관계로 환원되었다. 여기엔 하나의 조건이 있었다. 혼인의 규칙이나 친족 체계를 일종의 언어 즉 개체 및 집단사이에 매개를 성립시키기 위한 조작의 전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 경우 전달되는 것이 어떤 집단에 속하는 여성이고 혈통, 가족 사이를 순환한다.

혼인의 규칙은 언어에 비해 조잡하지만, 형태의 복잡한 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체계 속에는 언어와 공통되는 낡은 요소 사이에 수없이 많이 보존되어 있다. 반면 사회 집단은 여성을 본질적인 형태의 가치로 간주하고 있으므로 거꾸로 가치가 의미 작용의 체계에 짜 넣어지는 일이 있다는 것이 우리에게 매우 힘드는 일이다. 여성이 물건으로서 다루어지기 때문이다. 기호 체계의 요소로서의 역할을 여성에 준다는 것이지만(60) 말이나 음소가 가치로서의 성격을 읽고 단순한 기호로 변했다 해도 여성에 관해서는 마찬가지의 변화가 완전히 일어나지 않는다. 여성은 기호인 동시에 기호를 산출하는 것이며 여성을 상징이나 환찰의 상태로 환원될 수 없다.

또 하나의 이점은 혼인의 규칙이나 친족에 관한 어휘는 인간 상호간의 전달 체계인데 여성의 양의적 위치는 옛날 인간과 말 사이에 존재했을지도 모르는 관계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므로 언어가 발생한 시기를 특징지우는 심리적-사회적 양상을 반영한 어떤 종류의 상태에 접근할 수 있다. 말을 교환시키게 한 원초의 충동은 이중화된 표상 속에서 구해져야 한다. 어떤 소리가 어떤 직접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파악되자마자 금새 모순된 성질을 띠고 모순된 성질을 중화하려면 상보적인 가치의 교환을 가지고 할 수밖에 없다.

사회 생활의 각종 양상이 바로 언어와 같은 본질을 가지는 현상이 아닌가 생각하고 싶다. 사회 생활의 각종 양상을 충분히 깊게 분석하고, 각각의 양상의 고유한 구조에 공통되는 특성을 표현할 수 있을 만한 일종의 보편적 규칙을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된다(61).

< 언어 구조와 친족 체계의 구조 사이의 형식상의 대응 가설 >

1.인도-유럽 권 먼 배우자간의 결혼에 의하여 사회가 분해에 대항하는 응결력을 보존한다. 일반 교환의 단순한 정식에 속한다. 이 정식은 브랏츠보(확대 가족) 형태의 복잡한 집합체에 적용된다. 집합체끼리의 관계의 수준에서는 일반 교환의 규칙이 엄밀하게 기능하는 데 대하여, 각 집합체의 내부에서는 각각의 혈통을 그렇게까지 엄밀하게 구속하지 않는다(62).
언어는 구조가 단순하면서도 이용되는 요소의 수가 많다. 구조의 단순성과 요소의 복잡성의 대립은 구조 내에서 일정한 위치를 차지해야 하며 언제나 수 개의 요소가 대기 상태에 있다는 사실로 나타난다
2.중국-태벳 권 모친 형제의 딸과의 우선혼이라는 일반 교환의 가장 단순한 형식에 속해있거나 파생된다. 이 혼인에서 여성의 교환이 사회의 응결력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값싼 수단이며 임의의 경우 확장할 수 있다.
언어의 구조가 복잡하고 요소 그 자체의 수는 적다. 성조 언어의 특징적인 일면이 나타내는데 적절하다.
3.아프리카 권 처의 형제의 처와의 결혼이 자주 금지됨과 함께 婚資 제도가 발달하고 있다. 결과 모계의 교차 사촌과의 우선혼보다 더욱 복잡한 일반 교환 체계가 생긴다. 동시에 재화의 순환에 의해 확보되는 사회 응결력의 형태는 유럽 사회의 통계적 형태에 근접하고 있다
언어는 12의 중간 양태를 나타낼 것이다.
4.오세아니아 권 폴리네시아의 친족 체계의 특징은 잘 알려져 있는데 언어면의 대응은 단순한 구조와 소수의 요소라는 특징일 것이다(63).
5.북아메리카 권 크로우-오마하 형이라 불리는 친족 체계가 예외적인 발달을 보인다. 세대의 수준에 대한 무관심을 나타내는 다른 체계와는 세밀히 구별해야 한다. 이 형의 특징은 교차 사촌을 호인의 상대가 아니라 어버이로 간주한다. 아메리카에서만 볼 수 있다. 한정 교환과 일반 교환의 구별을 폐지한 것, 즉 통상적으로 양립하기 어려운 것으로 두 정식의 구별을 폐지한 것으로 기술 될 수 있다. 두 가지 단순한 정식을 동시에 적용함으로 먼 친척 사이의 혼인이 가능해지고 있다.
언어 구조는 요소의 수가 비교적 많고, 이들은 결합하여 단순한 구조를 만들어 내는 데 적합한 것이지만, 구조 쪽에는 무엇인가의 불균형이 생긴다.

 

친족 구조는 다루기 익숙한 것이지만, 그것에 대응하는 언어의 구조는 그렇지 않다. 각 지역의 언어에 구조상의 특성이 있을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친족 체계의 몇 가지 특징을 결부한 것 뿐이다(64).

친족 체계와 언어의 구조가 실제로 대응한다면 풍습이나 제도, 사회 집단에서 승인된 행동 등을 구조적으로 비교하면서 분석하는 길이 열린다. 그때 언어, 예술, 법률, 종교 등이 서로 매우 다르다고 생각되는 사회 생활의 유형 사이에 근본적 유사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동시에 집단적인 문화와 그것을 체현하는 개인 사이의 모순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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