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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5일 (수) 전주 ‘인간무늬연마소’ 사회심리학 연구모임 

주제: 레비-스트로스 <구조인류학> 제10장  ‘상징적 효과’ 요약 및 발표 콩빠

 

참고한 문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비-스트로스 <구조인류학> 옮긴이 김진욱, 종로서적 1987, 177- 196쪽

아래 영문 번역본 한글번역문과 목차부터 차이가 커서 비교 검토하지 못 하였슴. 


CLAUDE LÉVI-STRAUSS,The Elementary

Structures of Kinship

BEA CON PRESS 

BOSTON

Translation 1969 

 

제10장  ‘‘상징적 효과”

 

레비-스트로스는 샤마니즘적 치료에 대한 일반적인 함의를 끌어내기 위하여 원주만의 가요를 재조명하였다. 

이것은 난산을 막데 쓰이 비교적 드물게 밖에 사용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중남미의 원주민 여성은 서구 사회의 여성보다 해산을 가볍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샤만의 출두를 바라기란 드물고 해산에 실패하였을 때 산파의 요청에 의하여 의식이 행해진다.   노래는 먼저 산파가 당황해하는 모습을 묘사하는 데서부터 시작되고, 그녀가 샤만을 찾아가는 대목을 읊고 있다. 샤만은 임산부의 오두막으로 향하며 거기에 도착하는데, 그의 준비라는 것을 보면 볶은 카카오 콩의 훈증(熏薰), 기원, 누체라고 불리는 성상(聖像)을 만드는 것이다. (177쪽)

재료에 조각된 상(像)은 샤만의 조수역을 하는 수호 신령들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는 그것의 머리 부분을 쥐고 그들을 태아를 만드는 무우라는 신령의 집까지 유도하려고 한다. 즉 장래의 어머니의 “혼(魂)”을 붙잡는 것으로 시작한다. 따라서 노래의 줄거리는 전적으로 수색, 장애물의 파괴, 맹수의 정복, 마지막에는 샤만과 그의 수호신령들이 무우와 그 딸들을 향해 그들이 무를 견딜 수 없는 주술의 모자를 무기로하여 대승부를 한다고 하는 우여 곡절(遇餘曲切)을 거친 끝에 탈환된다.(178쪽)

샤만은 수호 신령들의 도움을 받아 환자의 분신(分身)을 그것을 잡은 약령에게서 도로 빼앗기 위하여 초자연계로의 여행을 감행하고, 그것을 임자에게로 돌려줌으로써 치유를 마친다. 

즉 “무우에의 길”과 무우의 집이, 원주주민의 사고로는 신화적인 길이나 집이 아니라, 둘 다 그대로 임산부의 질(膣)과 자궁(子宮)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것을 샤만과 누체가 탐사하고 그 가장 깊은 곳에서 교전하여 이긴다고 하는 사실의 발견에 있다.(179쪽) 

샤만은 환자의 몸에 제 몸을 대지 않고, 투약하지 않으므로, 그것은 순수하게 심리적요법을 구성하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그것은 병의 증상과 환자의 체내에서의 그 장소를 직접 분명하게 문제삼고 있다. 말하자면 가요(노래)는 앓고 있는 기관에 대해 시행되는 심리적 촉진이며, 치유는 이 촉진에 의하여 달성되는 것이다.(182쪽)    

상황은 모두가 마치 고통 때문에 현실에의 주의력이 감퇴된 환자를 사재자가 이끌어, 처음의 상황을 매우 정확하게 그리고 강렬하게 재생시켜 미세한 데에까지 마음 속에서 지각시키려 하고 있는 듯하다. 실제로 이 상황은 환자의 신체와 내부 기관이 가상의 무대를 구성하는 것과 같은 일련의 시간을 끌어들린다.  우리는 허구적인 현실에서 신화로, 물리적 우주에서 생리적 우주에로, 외계로부터 내부적 신체에게로 옮아 가는 것이다.(183/184쪽) 

내부적 신에서 펼쳐지는 신화는 샤만이 병의 증상을 이용하면서 적절하고 집요한 기술에 의해 조건을 규정한 것과 동일한 격렬함, 동일한 체험적 성격을 보유하는 것이다. (184쪽)

우리는 극히 조금 밖에는 신화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고, 질(膣)에의 침입은 아무리 그것이 신화라 하더도, 구체적인 기지의 언어로 환자에게 제시된다.(184)    

따라서 치료는 처음에는 감정적인 말로 주어지는 상황을 사고 가능할 수 있는 것으로 하고 육체가 참기를 거부하는 고통을 정신에 있어서는 받아들일 수 있는 것으로 하는 데 있다.(188쪽) 환자는 이해한 다음, 비로소 감수할 뿐만 아니라 쾌유된다. 

이 점에서 샤만에 의한 치료는 우리의 기관(器官)의학과 정신 분석과 같은 심리 요법의 중도(中道)에 위치하고 있다. 그것의 독자성은 기관적 질환에 대해 후자에 매우 가까운 방법을 적용하는 데서 온다.(188쪽)  

 

우리는 샤마니즘 치료의 이해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생각되었던 촉진의 개념을 보는데, 그 전통의 정의는 확장되지 않으면 안 다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그것은 때로는 관념의 촉진이기도 하고 때로는 기관의 촉진이기도 하지만 공통의 조건은 어디까지나 상징의 도움에 의해, 즉 의미 있는 것과는 다른 현실의 질서에 속하는 그의 유의미적 대응물의 도움을 빌어 이루어지는 것이다.    

신화의 세부 변형 목적은 대응하는 기관의 반응을 불러일으키는데 있으리라. 그것이 산도 팽창이란 현실적 진전을 수반하지 않은 환자는 경험의 형태로 그것을 소유할 수 없을 것이다. 신화와 해산의  평행관계의 조화를 보증하는 것은 상징효과이다. 신화와 해산은 헌 쌍을 이룬다. (191쪽) 상징효과는 바로 이 “유도성에 있다. (191쪽)  

 

무의식과 잠재의식 사이에는 현대 심리학에서 습관화된 것 보다도 더 분명한 구별을 하는 것이 아마 필요해지리라. 왜냐하면 잠재 의식, 즉 각인의 생애 동안에 집적된 기억과 심상의 저장소는 단순한 기억의 한 면이 되기 때문이다. (193쪽)

무의식은 그의 영속성을 긍정함과 동시에 그 제한을 포함하고 있으며, 잠재의식은 기억이 보존되더라도 반드시 이용 가능하지는 않다고 하는 사실과 관계되기 때문이다. 이에 반하여 무의식은 언제나 공허하다. 위가 위를 통하는 음식물과 다른 것이 듯 그것은 심상과는 다른 것이다. 그것은 특정한 기능을 갖는 기관이며 충동, 정동, 표상, 기억이라고 하는 밖에서 오는 분절되지 않는 여러 요소에 구조 법칙을 부과할 뿐이며 그의 실체는 이러한 법칙에서 그친다. (193쪽)

잠재의식이란 우리 들 각자가 그의 개인적 역사에 관한 어휘를 모아 둔 사전이지만 이 어휘는 무의식이 그의 여러 가지 법칙에 따라 이것을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193/194쪽)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들 자신과 타인에게 의미를 가지게 된다. 

신화는 주체에 의해 고쳐 만들어지거나, 개인적 또는 집합적인 그의 여러 원천(그것들 사이에는 끈임없이 상호 침투와 교환이 생긴다)으로부터 쓰고자 하는 심상의 재료를 얻어오는데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구조는 어디까지나 같은 것으로 상징기능이 수행되는 것은 구조에 의해서인 것이다 (194쪽)  

우리는 상징의 세계가 내용 상 무한하게 다양하면서도 법칙상으로는 언제나 제한되는 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194쪽)

언어는 많이 존재하지만 음운 법칙은 극히 조금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는 배후에 약간의 기본적 기능의 작용을 인전함으로써 그것들은 소수의 단순한 형으로 환원된다. 모든 신화란 잊혀진 시간의 탐구이다. 

정신분석은 그의 방법이나 목적을 위대한 선구자인 샤만과 주술사들의 그것과 비교해봄으로써 그의 이론적 기반을 깊게 하고 그 유효성의 기구를 보다 훌륭하게 이해하는 희망과 동시에 타당성의 보증도 아울러 얻을 수 있다.(194쪽)

 

[토론]

상징적 효과는 샤만의 주술과 정신분석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  구조인류학적 입장은 무엇인가?

 

5 July 2023 레비-스트로스 구조인류학 - 상징적 효과.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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