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1945~1947년 중앙의 정치 상황 7장 국제협력주의적 정책과 일국독점주의적 논리: 경직되는 중앙의 태도, 1946년 1945년 9~12월 미국의 한국 정책은 다국적 신탁통치에 대한 공식적 약속 또는 국제협력주의적 방법, 실질적 봉쇄에 대한 실제적 약속 또는 일국독점주의적 방법, 이 모순된 두 가지 방법이었다. 군정 정책은 “상층부의 권력 배치” 곧 관료 기구를 지휘하는 집행 기구의 구성과 구조를 마련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1946년 정책들은 대부분 즉흥적이고 반작용적으로 형성됐다는 특징을 보였다(293). 공포로 위축된 한국 지배층과 군정 사령부, 워싱턴의 일국독점주의자들은 국제협주의적 방법과 신탁통치에 맞서 뭉치게 했다(294). 후견과 독립, 민족 반역자와 애국자: 신탁통치를 둘러싼 혼..
제7장 말하기의 의무 말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말하는 권력을 소유하는 것이다. 주인만이 말할 수 있고, 신하들은 존경, 숭배 또는 공포로 인해 침묵한다. 말하기와 권력 사이의 관계는 한쪽의 욕구가 다른 쪽을 장악함으로써 실현된다. 권력과 말하기는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다. 사회가 실재적이든 잠재적이든 간에 “국가를 지니는가”의 여부에 따라 사회를 나누는 근본적인 구분은 권력과 말하기의 연계방식을 문제 삼지 않고는 충분히 밝혀질 수 없다. 국가 없는 사회에서는 이 연계 방식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가? 국가를 형성한 사회에서는 말하기가 권력이 지닌 권리인 데 반해 국가 없는 사회에서는 거꾸로 말하기는 권력의 의무이다. 인디언 사회에서 추장이 되고자 하는 자에게 말을 지배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도록 요구한다..
CBS 라디오 3분 칼럼 /23.12.21 녹음 (12.19 최종수정) 김환희(인간무늬연마소) 기후위기시대를 맞아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북교육청의 교육계획을 살펴보면 ‘생태전환교육’과 ‘환경교육’이라는 용어를 혼용하며 정책적 방향성이 분명하지 않습니다. 환경교육과 생태교육은 다릅니다. ‘생태교육’은 근대적 발전론과 같은 해법, 즉 지구를 잘 관리하고 활용할 것을 지향하는 ‘환경교육’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탄생했습니다. ‘환경교육’은 지구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좋은 관리자로서의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합니다. 반면 ‘생태교육’은 인간도 지구 생태계를 이루는 하나는 객체이자 구성요소로서, 관리자로서의 특권과 인위성을 내려놓을 것을 요구합니다. 전북교육청의 생태교육 사업들은 그..
6장 남한 단독정부를 향해 미군이 진주한 뒤 나타난 정치권력의 기본 도구-관료제도⦁경찰⦁군대-와 관련된 미국 정책의 유형은 한국이 분단된 나라이며 미국과 소련이 관리하는 지역 사이에는 협력이나 정책의 상호 보완이 가능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미국과 달리 소련은 북한을 점령한 직후 인민공화국을 인정했다. 그 결과 두 외국 세력은 정치적 성격이 전혀 다른 한국인들과 연합하면서 완전히 다른 구조에 입각해 정책을 실시했다. 미군정과 연합한 한국인이 대부분 과거에 일본과 협력했다는 오점이 있어 대중의 지지를 받거나 군정 외부에서 정치조직을 세우기 어려웠다. 결과적으로 미군정의 목표는 미국의 정책에 자신의 민족주의족 자격증을 빌려줄 수 있는 애국적이고 믿을 만한 한국인을 모으는 일이 되었다. 임시정부의 귀..
2부 1945~1947년 중앙의 정치 상황 5장 새 질서의 구출: 미군의 진주와 정부·경찰·국방 정책 파괴하고 창조하는 일을 통해 문제의 핵심으로 다가갈 수 있다. 세계 어느 곳에서나 위대한 혁명적 사고는 옛 사회의 폐허에 새 사회를 건설하려는 노력에서 시작됐으며, 이것은 미국이 해보지 못한 경험이다. - 루이스 하츠 정책과 결정의 핵심은 선택이다. 점령군은 1945년 후반 중대한 선택을 내렸고 2년 뒤 우익 독재정치가 승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미국의 구상을 규정한 한국의 정치 상황은 좌익의 혁명적 공세였다. 인민위원회·노동조합·농민조직과 연합한 인공을 모든 정책과 결정의 기준으로 삼았다(201). 미국의 목표는 소련의 영향을 받은 외부적 혁명 세력과 국내의 자생적 혁명 세력의 차단할 방..
제6장 인디언을 웃게 만드는 것 “야만인”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해독해보고자 한 최근 수년간의 구조적 분석은 그러한 이야기들이 매우 진지한 내용을 담고 있고, 신화적 사고를 사고 자체의 수준으로까지 끌어올리는 문제 설정의 체계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주었다. 또한 우리로 하여금 신화의 진지함과 모순되지 않는 유머러스한 측면도 밝히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알게 하였다. “원시인들”의 생활은 험난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또한 여유를 지니는 법을 매우 잘 알고 있고, 웃음에 대한 예리한 감각을 지니고 있어서 때때로 공포를 웃음으로 극복하기도 한다. 인디언의 여러 문화에서는 신화를 통해 사람들이 삶의 고통을 경감하고 스스로를 달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첫 번째 신화 이 남자에게 말을 거는 것은 금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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